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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성취수준별 답지반응에서 발견되는 오답 반응 분석 : 2004~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화학문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영식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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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화학영역에서 반응률이 높은 오답 의 특징을 찾기 위해 중학교 3학년 134명을 대상으로 오답 선정 이유에 대한 설문 을 실시한 연구로써,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이후 처음 배우는 화학 변화를 다뤄 오개념을 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물질의 특성’단원에 속하는 문항을 연구 대상으로 정하였다.선정한 문항은 변별도가 높으며,반응률이 높은 오답지 (10% 이상이거나 정답률과 유사한 반응률)를 가진 문항을 대상으로 하였고,설문 결과는 오답지를 정답으로 선택한 학생을 중간,기말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3개 그 룹(상,중,하)으로 나누고,성적 그룹별로 오답을 선정한 이유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첫째,학생들은 화학반응 단원의 기체 반응의 법칙의 개념을 성취수준별로 다르게 해석하고 있었다.상 수준 의 학생들은 기체 반응의 법칙을 일정 성분비의 법칙과 혼동을 하며 일정한 비의 내용만 숙지하고 문항을 푸는 경향이 나타났다.중 수준의 학생들은 문항지의 탐구 를 통한 문제 풀이가 아닌 법칙의 비만 암기한 상태로 문제를 푸는 경향이 나타났 다.하 수준의 학생들은 문항 접근이 어려워 비를 생각하지 못하고,문제의 일정한 형태를 보고 정답을 적는 경향이 나타났다.둘째,학생들은 화학반응 단원에서 ...

주제어

#오답 반응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영식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65장
키워드 오답 반응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989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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