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성 역할 분석을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역할 고정관념에 의해 초래되는 남녀역할의 편견이 초등학교 교과서에 어떤 형태로 내재되어 있는가를 파악하여 성에 따른 역할 분담이 아닌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초등학교 교과서 편찬계획 수립 및 실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 대상은 수학교과를 제외한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29권)이고 본 연구의 방법은 내용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교과서를 문장, 삽화와 사진 및 사례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문장과 삽화 및 사진은 양적분석으로서 ...
본 연구의 목적은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성 역할 분석을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역할 고정관념에 의해 초래되는 남녀역할의 편견이 초등학교 교과서에 어떤 형태로 내재되어 있는가를 파악하여 성에 따른 역할 분담이 아닌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초등학교 교과서 편찬계획 수립 및 실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 대상은 수학교과를 제외한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29권)이고 본 연구의 방법은 내용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교과서를 문장, 삽화와 사진 및 사례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문장과 삽화 및 사진은 양적분석으로서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사례분석은 질적 분석으로서 문장 속 숨어있는 맥락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양적분석에서는 분석결과를 백분율(%)로 계산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남자와 여자의 출현은 연령별 교과별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둘째로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남녀의 직업은 어떠한 종류와 비율로 제시되고 있는가? 셋째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출현장소에 따른 성별, 교과별 출현빈도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넷째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가? 다섯째로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의 내용은 전통적이고 성 역할 고정 관념적인 남·여의 성향과 전통적인 가사분업과 양성적 가사협업의 모습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의 5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장과 삽화 및 사진을 분석한 등장인물의 성별 출현 빈도를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남·여 출현비율이 점차 평등해져 가고 있다 하더라도 아직도 남자가 여자보다 많이 교과서 내에서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등장인물의 직업과 역할에서도 문장이나 삽화 및 사진 자료 모두 남성은 직업의 종류도 여성보다 훨씬 많고 교육자를 제외한 전 직종에서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이나, 여성은 직업의 종류도 다양하지 못하고 제한된 범위에서 나타났으며 대부분 비 직업인인 주부로서의 역할이나 교사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고 실제로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일지라도 소극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남성이나 여성 모두 직업과 역할의 제시에 있어 정보화·지구촌화 시대라는 현시대에 걸맞지 않는 전 근대적인 농경시대와 산업시대에 알맞은 농부, 상인 및 공원의 출현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셋째, 성별 등장인물의 출현장소에 있어서도 남성은 사회적 영역에 대한 참여도가 높았으나 여성의 경우는 가정 영역에 있어서의 참여도가 훨씬 높았고 출현횟수도 남성이 많았다. 넷째, 교과서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에 있어서도 아버지는 가족부양자로 가족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어머니는 가사노동 및 자녀양육자로서의 역할로 나타나는 전통적인 성 역할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다섯째, 사례 분석을 통한 질적 분석에서는 남성은 주체적이고 적극적이며 비 정서적인 존재인 반면에 여성은 소극적이고 의존적이며 타인의 감정에 예민한 정서적인 존재로써 성 역할 고정 관념적인 남·여의 성향이 나타나는 사례가 많았다. 전통적 가사 분업과 양성적 가사 협업에 관한 사례 내용에 있어서도 대부분 여성은 자녀양육과 가사노동자로 묘사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면,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 성 역할 분석 결과 교과서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출현빈도나 직업과 역할, 출현장소, 교과서에 등장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분석 등 양적 분석에서 남·여 불평등적인 요소가 많았고 사례분석에서도 남·여 역할의 전통적 성 역할에서 오는 불평등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미래 사회에 뒤쳐지지 않을 창의력과 개성, 직장에서 차별 받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판단력이나 문제 해결력, 사회에서 인간관계를 원만하고 현명하게 해 나갈 수 있는 포용력이나 지도력 등을 학교에서 교육받기를 요구하는 시대이므로 남·여 학생에게 성 역할에 있어 차별 없는 교과서 내용의 제공 및 평등한 성 역할 사회화 모델 제시로 그들로 하여금 전통적인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게 하여 새로운 세대의 걸맞은 상황의 요구에 따라 유연한 반응을 보이며 변화가 빠른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내용이 모든 인간이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남성, 여성이라는 이분법적 틀을 버리고 그 안에서 다양성과 개방성을 확보하면서 각기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성 역할 분석을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역할 고정관념에 의해 초래되는 남녀역할의 편견이 초등학교 교과서에 어떤 형태로 내재되어 있는가를 파악하여 성에 따른 역할 분담이 아닌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초등학교 교과서 편찬계획 수립 및 실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 대상은 수학교과를 제외한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29권)이고 본 연구의 방법은 내용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교과서를 문장, 삽화와 사진 및 사례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문장과 삽화 및 사진은 양적분석으로서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사례분석은 질적 분석으로서 문장 속 숨어있는 맥락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양적분석에서는 분석결과를 백분율(%)로 계산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남자와 여자의 출현은 연령별 교과별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둘째로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남녀의 직업은 어떠한 종류와 비율로 제시되고 있는가? 셋째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출현장소에 따른 성별, 교과별 출현빈도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넷째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가? 다섯째로는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의 내용은 전통적이고 성 역할 고정 관념적인 남·여의 성향과 전통적인 가사분업과 양성적 가사협업의 모습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의 5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장과 삽화 및 사진을 분석한 등장인물의 성별 출현 빈도를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남·여 출현비율이 점차 평등해져 가고 있다 하더라도 아직도 남자가 여자보다 많이 교과서 내에서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등장인물의 직업과 역할에서도 문장이나 삽화 및 사진 자료 모두 남성은 직업의 종류도 여성보다 훨씬 많고 교육자를 제외한 전 직종에서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이나, 여성은 직업의 종류도 다양하지 못하고 제한된 범위에서 나타났으며 대부분 비 직업인인 주부로서의 역할이나 교사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고 실제로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일지라도 소극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남성이나 여성 모두 직업과 역할의 제시에 있어 정보화·지구촌화 시대라는 현시대에 걸맞지 않는 전 근대적인 농경시대와 산업시대에 알맞은 농부, 상인 및 공원의 출현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셋째, 성별 등장인물의 출현장소에 있어서도 남성은 사회적 영역에 대한 참여도가 높았으나 여성의 경우는 가정 영역에 있어서의 참여도가 훨씬 높았고 출현횟수도 남성이 많았다. 넷째, 교과서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에 있어서도 아버지는 가족부양자로 가족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어머니는 가사노동 및 자녀양육자로서의 역할로 나타나는 전통적인 성 역할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다섯째, 사례 분석을 통한 질적 분석에서는 남성은 주체적이고 적극적이며 비 정서적인 존재인 반면에 여성은 소극적이고 의존적이며 타인의 감정에 예민한 정서적인 존재로써 성 역할 고정 관념적인 남·여의 성향이 나타나는 사례가 많았다. 전통적 가사 분업과 양성적 가사 협업에 관한 사례 내용에 있어서도 대부분 여성은 자녀양육과 가사노동자로 묘사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면,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 성 역할 분석 결과 교과서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출현빈도나 직업과 역할, 출현장소, 교과서에 등장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분석 등 양적 분석에서 남·여 불평등적인 요소가 많았고 사례분석에서도 남·여 역할의 전통적 성 역할에서 오는 불평등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미래 사회에 뒤쳐지지 않을 창의력과 개성, 직장에서 차별 받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판단력이나 문제 해결력, 사회에서 인간관계를 원만하고 현명하게 해 나갈 수 있는 포용력이나 지도력 등을 학교에서 교육받기를 요구하는 시대이므로 남·여 학생에게 성 역할에 있어 차별 없는 교과서 내용의 제공 및 평등한 성 역할 사회화 모델 제시로 그들로 하여금 전통적인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게 하여 새로운 세대의 걸맞은 상황의 요구에 따라 유연한 반응을 보이며 변화가 빠른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내용이 모든 인간이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남성, 여성이라는 이분법적 틀을 버리고 그 안에서 다양성과 개방성을 확보하면서 각기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how sex role is described in the present textbook of first and second grade. The objects of analysis were 29 elementary school textbooks which is all books except math for first and second grade. Sentences and illustrations which expressed sex role were analy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how sex role is described in the present textbook of first and second grade. The objects of analysis were 29 elementary school textbooks which is all books except math for first and second grade. Sentences and illustrations which expressed sex role were analysed by quantitative method and the case which expressed sex role were analysed by qualitative method. Some questions were raised. First, how often are male and female presented in textbooks? Second, are their jobs explained differently? Third, where are they presented? Is there any difference? Fourth, are their roles fixed? Fifth, how are their roles of household duties describ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First,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figures, the sentences and illustrations, the men and women have become gradually impartial in terms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However, it's still true that men are found more frequently than women. Second, Men are described as active and positive while women are often viewed as passive or unprofessional. Third, men have been mentioned in the textbooks more often than women, saying that the former is sociable and active while the latter is passive and far from sociable. Fourth, father has the crucial duty as the head of family while mother attends to housework and cares for their children. Lastly, men are described as active and logical and women as passive, dependable, and emotional. Even with regard to the division of housework women are described as a mother of child or a housekeeper. In conclusion it can be said that there still exists a big disparity between men and women in school textbooks in terms of the number of their appearance, their roles and occupations, the scope of their work, etc. Today, each individual's creativity and uniqueness are respected. People need to learn how to show their capability, take care of things, and live with other people with open mind and tolerance. Therefore curriculum should be reflected this trend by balancing sex role in textbook. In other words, elementary school textbooks should overcome the sex discrimination barrier and include diversity and plurality to give an opportunity for the students to develop their great potential and talen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how sex role is described in the present textbook of first and second grade. The objects of analysis were 29 elementary school textbooks which is all books except math for first and second grade. Sentences and illustrations which expressed sex role were analysed by quantitative method and the case which expressed sex role were analysed by qualitative method. Some questions were raised. First, how often are male and female presented in textbooks? Second, are their jobs explained differently? Third, where are they presented? Is there any difference? Fourth, are their roles fixed? Fifth, how are their roles of household duties describ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First,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figures, the sentences and illustrations, the men and women have become gradually impartial in terms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However, it's still true that men are found more frequently than women. Second, Men are described as active and positive while women are often viewed as passive or unprofessional. Third, men have been mentioned in the textbooks more often than women, saying that the former is sociable and active while the latter is passive and far from sociable. Fourth, father has the crucial duty as the head of family while mother attends to housework and cares for their children. Lastly, men are described as active and logical and women as passive, dependable, and emotional. Even with regard to the division of housework women are described as a mother of child or a housekeeper. In conclusion it can be said that there still exists a big disparity between men and women in school textbooks in terms of the number of their appearance, their roles and occupations, the scope of their work, etc. Today, each individual's creativity and uniqueness are respected. People need to learn how to show their capability, take care of things, and live with other people with open mind and tolerance. Therefore curriculum should be reflected this trend by balancing sex role in textbook. In other words, elementary school textbooks should overcome the sex discrimination barrier and include diversity and plurality to give an opportunity for the students to develop their great potential and tal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