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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정책 방안
Analysis and Policy Suggestions to Promote Gender- Equal Care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최윤정
참여연구자 정해숙 , 장희영 , 이현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0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439
과제고유번호 1105013943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R&D)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I.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 여학생들의 학력이 나날이 높아지고, 학업성취도가 남학생을 능가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진로선택에서의 성별 분리와 노동시장에서의 성별 분업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OECD 국가 중 성별 임금격차가 가장 큰 국가라는 여성의 노동시장 성과에도 영향을 미침.
○지난 2015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여학생들의 수학성취가 남학 생들을 따돌리고 있음에도 여학생들의 공대 진학률이 여전히 18.4%에 머무르는 현실은 남녀학생의 진로선택이 개인의 적성과 자질이 아닌, 사회적

Abstract

The study is aimed at examining the current conditions of career education and developing alternatives required for students of both genders to choose careers without sex prejudice. Career education has rapidly developed in a relatively short period with the enact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Care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23
  • 표목차 ... 26
  • 그림목차 ... 30
  • I 서론 ... 3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2. 연구내용 ... 38
  • 3. 연구방법 ... 39
  • 4. 용어의 정의와 연구범위 ... 44
  • II 이론적 논의와 현황 검토 ... 47
  • 1. 진로교육과 성평등 이슈 논의 ... 49
  • 가. 성평등의식과 남녀학생의 진로 ... 49
  •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효과 ... 51
  • 2. 남녀학생의 진학 및 진로 현황 ... 53
  • 가. 남녀학생의 진학 현황 및 특성 ... 53
  • 나. 남녀 취업 현황 및 특성 ... 62
  • 다. 남녀학생의 교과 선호 ... 68
  • III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1) : 실태조사 분석 ... 73
  • 1. 조사개요 ... 75
  • 가.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 75
  • 나. 응답자 특성 ... 76
  • 다. 조사내용 ... 79
  • 2. 중학교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현황 ... 81
  •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 ... 81
  • 나.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성평등 운영 실태 ... 93
  • 다. 진로교사의 젠더의식과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 ... 109
  •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 ... 122
  • 3.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현황 ... 134
  •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 ... 134
  • 나.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성평등 운영 실태 ... 143
  • 다.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의 젠더의식과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 ... 158
  •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 ... 171
  • 4. 소결 및 시사점 ... 184
  • IV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2) : FGI 분석 ... 187
  • 1. 조사개요 및 참여자 특성 ... 189
  • 2. 진로교육 현장에 내재한 성역할 고정관념 ... 192
  • 가. 학생들의 진로·직업에 대한 성 정형화된 인식 ... 192
  • 나. 비전통적 분야의 진로활동에 대한 부정적 정서 ... 194
  • 3.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경험 및 과제 ... 196
  •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경험 ... 196
  •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의 교육적 가치 ... 202
  • 다.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지원 요구 ... 207
  • 4. 소결 및 시사점 ... 215
  • V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국내외 사례 ... 217
  • 1. 국내 사례 ... 219
  • 가. 산업통산자원부: 케이-걸스데이 (K-Girls' Day) ... 219
  • 나. 서대문구 진로체험지원센터: 양성평등 진로프로그램 ... 221
  • 다. 양천구 진로체험지원센터: 학부모 진로코치단 대상 젠더교육 ... 225
  • 2. 해외 사례 ... 226
  • 가. 독일: 걸스데이 (Girls’ Day) ... 226
  • 나. 영국: 정부 주도적 진로교육 ... 232
  • 다. 프랑스: Avenir Course(장래 탐색 과정) ... 234
  • 라. 오스트리아: IBOBB 진로교육 ... 235
  • 마. 아일랜드: 진로교육 가이드라인 ... 237
  • 바. 네덜란드: VHTO(이공계 여성 전문가 기관)와의 협력 ... 238
  • 3. 소결 및 시사점 ... 240
  • VI 결론 및 정책 방안 ... 243
  • 1. 요약 및 결론 ... 245
  • 가. 진로교육에 내재된 성차별과 성편견 ... 246
  •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와 지원 요구 ... 248
  • 2.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 방안 ... 251
  •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기준 마련 ... 252
  •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대표 프로그램 개설과 시행 ... 260
  • 다. 다양한 주체들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의식 및 역량 제고 ... 266
  •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환류체계 강화 ... 273
  • 참고문헌 ... 279
  • 부록 ... 285
  • [부록 1]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조사 : 진로교사용 ... 287
  • [부록2]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조사 :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용 ... 299
  • Abstract ... 313
  • 끝페이지 ...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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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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