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An Analysis for Gender Stereotypes of Illustrations in Middle School Science Paper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5, 2021년, pp.382 - 396  

송나윤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김혜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서책형 교과서 14권과 디지털 교과서 14권의 삽화를 성역할 고정관념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 모두 다수 학생 삽화의 유형이 가장 많았다. 학생의 경우,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 모두 성별 등장 빈도는 대체로 균형을 이루고 있었지만, 디지털 교과서에서는 출판사간 편차가 나타났다.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 모두 학습 활동에서는 여학생의 등장 빈도가, 학습 외 활동에서는 남학생의 등장 빈도가 더 높았다. 특히, 디지털 교과서의 학습 외 활동에서는 모든 출판사가 성별 불균형을 이루었다.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 모두 행동 특성은 성별에 따른 차이 없이 대부분 적극적으로 묘사되었지만, 디지털 교과서에서는 출판사 간 편차가 나타났다. 성인의 경우,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 모두 남성의 등장 빈도가 더 높았다. 또한, 가정 활동에서는 성별 등장 빈도에 차이가 없었지만, 가정 외 활동에서는 남성의 등장 빈도가 더 높았다. 서책형 교과서와 달리 디지털 교과서에서는 직업 활동이 성별 균형을 이루었다.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 모두 남성의 등장 빈도가 높은 직업 유형이 여성의 등장 빈도가 높은 직업 유형보다 더 많았다. 유명과학자뿐만 아니라 무명과학자를 의미하는 연구직 모두 남성의 등장 빈도가 더 높았다. 행동 특성은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 모두 대체로 남성 편향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illustrations presented in middle school science 14 paper textbooks and 14 digital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terms of gender stereotypes. In both paper and digital textbooks, the most common type of illustration was multiple pupils. For pupils, the frequency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41)

  1. Korea Foundation for Women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WISET). Report on the Status of Women in 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 in 2019 [2019년도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 보고서]; Ministry of Science and ICT: Sejong, 2021. 

  2. Choi, H. Recent Growth in Female Professions and Performance in Labor Market [최근의 여성 전문직 증가와 노동시장성과];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Sejong, 2017. 

  3. Paik, S.; Kim, J.; Cho, S.; Kim, S.; Kim, H.; Kim, D.-I.; Kim, S.; Lee, B.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5, 18, 52. 

  4. Cho, S.; Gu, N.; Lee, S.; Lee, I.; Kim, H.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2018 Results Report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8 결과보고서];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Jincheon, 2019. 

  5. Ku, J.; Koo, 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8, 42, 165. 

  6. Chung, Y. L.; Shin, A. 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1, 15, 877. 

  7. Ellemers, 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2018, 69, 275. 

  8. Ahn, J. Y.; Yun, S. M.; Kim, C. J.; Choe, S. U.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49. 

  9. Kerger, S.; Martin, R.; Brunner, M.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1, 81, 606. 

  10. Makarova, E.; Aeschlimann, B.; Herzog, W. Frontiers in Education 2019, 4, 60. 

  11. Reuben, E.; Sapienza, P.; Zingales, L.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2014, 111, 4403. 

  12. Farenga, S. J.; Joyce, B. A. Science Education 1999, 83, 55. 

  13. Good, J. J.; Woodzicka, J. A.; Wingfield, L. C.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010, 150, 132. 

  14. Jones, M. G.; Howe, A.; Rua, M. J. Science Education 2000, 84, 180. 

  15. Seo, Y.; Kim, M.; Ryu, J.; Park, N.; Kim, N.; Ahn, Y.; Ahn, J. A Survey of the Status of Primary and Secondary Career Education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Ministry of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Sejong, 2020. 

  16. Ko, M.; Kang, K.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7, 7, 127. 

  17. Kim, C.-C.; Byeon, H.-J.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08, 26, 21. 

  18. Kerkhoven, A. H.; Russo, P.; Land-Zandstra, A. M.; Saxena, A.; Rodenburg, F. J. PLoS ONE 2016, 11, e0165037. 

  19. Lee, J. F. Gender and Education 2018, 3, 30. 

  20. Papadakis, S.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Case Studies 2018, 1, 9. 

  21. Yang, C.; Park, J.-S.; Kim, Y.-J.;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4, 58, 210. 

  22. You, J.; Lee, J.; Jo, J.;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2, 56, 509. 

  23. Cha, J.; Kim,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4, 24, 1181. 

  24. Maher, D.; Phelps, R.; Urane, N.; Lee, M.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2, 28, 138. 

  25.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Teaching Good Lessons with Digital Textbooks [디지털교과서로 좋은 수업하기];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Daegu, 2016. 

  26. Min, K.-Y. Culture and Convergence 2017, 39, 183. 

  27. Song, N.; Hong, J.; Noh, 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20, 39, 1. 

  28. Kim, N.; Chang, J.; Song, J. School Science Journal 2018, 12, 309. 

  29. Song, N.; Hong, J.; Noh, 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0, 64, 416. 

  30. Ahn, S.; Kim, H.; Hwang, J.; Joo, K.; Seo, J; Ahn, S.; Lee, S.; Lee, J.; Lee, S.; Kim, J.; Lee, S. A Study on the Status of Digital Textbook and Future Implication [디지털교과서현황분석 및향후추진 방안연구];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Daegu, 2020. 

  31. Blazev, M.; Karabegovic, M.; Burusic, J.; Selimbegovic, L.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2017, 20, 831. 

  32. Hand, S.; Rice, L.; Greenlee, E.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2017, 20, 929. 

  33. Jones, B. D.; Ruff, C.; Paretti, M. C.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2013, 16, 471. 

  34. Buck, G. A.; Clark, V. L. P.; Leslie-Pelecky, D.; Lu, Y.; Cerda-Lizarraga, P. Science Education 2008, 92, 688. 

  35. Zirkel, S. Teachers College Record 2002, 104, 357. 

  36. Collins, R. L. Sex Roles 2011, 64, 290. 

  37. Greenwood, D. N.; Lippman, J. R. In Handbook of Gender Research in Psychology; Chrisler, J. C., McCreary, D. R., Eds.; Springer: New York, NY, 2010; p 643. 

  38. Eagly, A. H.; Wood, W.; Diekman, A. B. In The Developmental Social Psychology of Gender; Eckes, T., Trautner, H. M., Ed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2000; p 123. 

  39. Smyth, F. L.; Nosek, B. A. Frontiers in Psychology 2015, 6, 415. 

  40. Miller, D. I.; Eagly, A. H.; Linn, M. C.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5, 107, 631. 

  41. Trepanier-Street, M. L.; Romatowski, J. A.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1999, 26, 1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