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듀이가 말하는 경험의 의미를 통해 현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먼저 교사와 지도서에서 바라보는 경험의 개념을 통해 현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험 활동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러한 경험 활동을 통해 생길 수 있는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현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험과 대조되는 듀이가 말하는 교육적 경험을 부각시켜 보았다. 듀이가 말하는 경험이 왜 교육적일 수밖에 없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듀이의 교육적 경험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위한 방법적 측면, 이루어졌을 때 거둘 수 있는 효과적 측면을 모색해 보았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의 대부분이 구체적이고 감각적 조작활동이 경험 교육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직접적 흥미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사용 지도서의 교수․학습 모형에서는 나이가 ...
저자 | 변남주 |
---|---|
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사상전공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66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380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