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John Dewey의 교육적 경험으로 바라본 학교 교육
School education throughout meaningful experiences of John Dewey 원문보기


변남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사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듀이가 말하는 경험의 의미를 통해 현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먼저 교사와 지도서에서 바라보는 경험의 개념을 통해 현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험 활동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러한 경험 활동을 통해 생길 수 있는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현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험과 대조되는 듀이가 말하는 교육적 경험을 부각시켜 보았다. 듀이가 말하는 경험이 왜 교육적일 수밖에 없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듀이의 교육적 경험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위한 방법적 측면, 이루어졌을 때 거둘 수 있는 효과적 측면을 모색해 보았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의 대부분이 구체적이고 감각적 조작활동이 경험 교육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직접적 흥미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사용 지도서의 교수․학습 모형에서는 나이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남주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사상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66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380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