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는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로 개인주의가 만연함으로써 사회 전
반에 걸쳐 갈등과 반목이 공동체 사회의 공익과 질서를 파괴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나아가 부익부 빈익빈의 격차와 계층 간의 갈등은 날이
갈수록 더 심화되고 사회 전반에 걸친 도덕성 결핍은 공동체 사회를 위협
하고 있다. 예컨대, 환경파괴, 음주운전, 청소년 흡연, 학생폭력 등 여러
계층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를 심각히 고민하고 그 해결책
을 여러 ...
우리 사회는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로 개인주의가 만연함으로써 사회 전
반에 걸쳐 갈등과 반목이 공동체 사회의 공익과 질서를 파괴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나아가 부익부 빈익빈의 격차와 계층 간의 갈등은 날이
갈수록 더 심화되고 사회 전반에 걸친 도덕성 결핍은 공동체 사회를 위협
하고 있다. 예컨대, 환경파괴, 음주운전, 청소년 흡연, 학생폭력 등 여러
계층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를 심각히 고민하고 그 해결책
을 여러 방향에서 탐색하고 접근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공익광고는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라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이다. 공익광고는 다원화되는 사회에서 점점 허물어져
가는 공공의식을 살리고, 건전한 정신 문화를 복 돋우며 국민들의 의식수
준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매우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상업광고와 대비되는
또 하나의 장르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도 공익광고가 계몽적인 차원에서 기여한 바가 크
고 표현 방법 등에 있어서도 많이 세련되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 궁극
적인 목표인 국민계몽을 달성하기에서는 미흡했다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
다.
공익광고가 한국에서 첫 방송을 시작한지 20여 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우리가 매일 접하면서도 쉽게 지나쳐버리기 쉬운 공익광고에 대해 살펴보
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과연 공익광고 수용자들은 매
일 쏟아져 나오는 공익광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수용자들
이 원하는 공익광고의 주제는 어떤 것인지, 수용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한
공익광고의 메시지 표현 방식은 어떠해야 하는지,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개선점은 무엇인지 등을 수용자 조사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한국 공익광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첫째, 공익 광고의 목적이 다수 수용자의 공동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목표대상인 수용자들이 현재의 공익광고를 어떻게
인식,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방법, 매체,
주제 등 공익광고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공익광고가 안고 있는 문제들은 역사로 인한 경
험 부족에서 오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지만, 사회 전반적인 공익광고의 중
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과 이에 따른 공익광고에 대한 연구의 빈곤이 이를
가중시키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공익 광고 연구들은 공익광고의 제도,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문헌 연구들이 대부분이고, 수용자들
의 공익광고에 대한 인식이나 평가, 아울러 공익광고의 효과와 관련된 요
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실증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둘째, 공익광고의 수용자인들에게 공익광고 수용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실제 공익광
고 제작시 계층별, 시간별, 세대별 차별화 등 수용자들에게 어떤 소구방법
이 더 효과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 사회는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로 개인주의가 만연함으로써 사회 전
반에 걸쳐 갈등과 반목이 공동체 사회의 공익과 질서를 파괴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나아가 부익부 빈익빈의 격차와 계층 간의 갈등은 날이
갈수록 더 심화되고 사회 전반에 걸친 도덕성 결핍은 공동체 사회를 위협
하고 있다. 예컨대, 환경파괴, 음주운전, 청소년 흡연, 학생폭력 등 여러
계층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를 심각히 고민하고 그 해결책
을 여러 방향에서 탐색하고 접근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공익광고는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라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이다. 공익광고는 다원화되는 사회에서 점점 허물어져
가는 공공의식을 살리고, 건전한 정신 문화를 복 돋우며 국민들의 의식수
준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매우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상업광고와 대비되는
또 하나의 장르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도 공익광고가 계몽적인 차원에서 기여한 바가 크
고 표현 방법 등에 있어서도 많이 세련되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 궁극
적인 목표인 국민계몽을 달성하기에서는 미흡했다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
다.
공익광고가 한국에서 첫 방송을 시작한지 20여 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우리가 매일 접하면서도 쉽게 지나쳐버리기 쉬운 공익광고에 대해 살펴보
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과연 공익광고 수용자들은 매
일 쏟아져 나오는 공익광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수용자들
이 원하는 공익광고의 주제는 어떤 것인지, 수용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한
공익광고의 메시지 표현 방식은 어떠해야 하는지,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개선점은 무엇인지 등을 수용자 조사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한국 공익광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첫째, 공익 광고의 목적이 다수 수용자의 공동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목표대상인 수용자들이 현재의 공익광고를 어떻게
인식,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방법, 매체,
주제 등 공익광고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공익광고가 안고 있는 문제들은 역사로 인한 경
험 부족에서 오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지만, 사회 전반적인 공익광고의 중
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과 이에 따른 공익광고에 대한 연구의 빈곤이 이를
가중시키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공익 광고 연구들은 공익광고의 제도,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문헌 연구들이 대부분이고, 수용자들
의 공익광고에 대한 인식이나 평가, 아울러 공익광고의 효과와 관련된 요
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실증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둘째, 공익광고의 수용자인들에게 공익광고 수용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실제 공익광
고 제작시 계층별, 시간별, 세대별 차별화 등 수용자들에게 어떤 소구방법
이 더 효과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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