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 조사 연구
Multimedia practical use fact-finding mission study in mathematics class 원문보기


채수정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 시대는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활발한 연구와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은 시청각적인 요소의 사용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도움이 되고, 학습자의 개별 수준에 맞는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수업 목적에 맞는 좋은 소프트웨어를 구하는 것의 어려움과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멀티미디어의 성능에 비해 교육용 멀티미디어 자료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오히려 학습자의 흥미를 떨어뜨릴 위험성도 있다. 이와 같이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은 수많은 교육적 효과를 낼 수도 있고 자칫 잘못하면 막대한 자본과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다. 이에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멀티미디어가 얼마나 사용되고 있으며, 교육의 당사자인 교사와 학생은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수학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인식수준과 활용 현황 및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강북지역)의 11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담임교사 81명과 13개 중학교에 재직 중인 수학교사 48명, 20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53명과 20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설문지는 교사용과 학생용의 2종류로 작성하였으며, 초등교사와 중학교사,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나누어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와 학생 모두 멀티미디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학수업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활용 범위와 시간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개발된 보조 자료가 특정 단원에 편중 되어 있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많다고 하였다. 수학 수업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데 나서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들은 연수의 기회가 교사들의 필요 할 때 항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으며, 학생들이 수학 수업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때 교사의 일방적인 작동을 관찰하는 수동적인 자세를 갖기 쉬우므로 수학 수업에서도 학습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 문제 상황을 해결해 볼 수 있는 실습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는 미래 사회의 중요한 도구라는 데에는 의견을 같이 했으며, 앞으로 멀티미디어 활용을 확대하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교실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 age are required lively study and practice for educational practical use of multimedia. Class that utilize multimedia is beaconed to cause learner s interest by use of element that is City Hall horn. Also, can provide suitable feedback which is correct in individual level of learner. Educati...

주제어

#수학 수업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수정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15 p.
키워드 수학 수업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153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