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의 환경이 시각장애자들에게 편하다면 정안자들은 훨씬 편해진다. 미술의 세계는 시각 체험을 바탕으로 하지만, 시각장애자는 모든 지각 체계에 의해서 정보를 받아들인다. 미술작품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통한 접촉으로 시각장애자에게 상상력, 연상, 은유의 미적 체험이 모두 가능하게 한다. 시각장애자의 오감을 통한 미술관 계획은 시각장애자의 세계를 빌려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지각체계의 확장을 의미한다. 제1장에서는 시대적 상황을 통하여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시각장애자의 지각적 특...
미술관의 환경이 시각장애자들에게 편하다면 정안자들은 훨씬 편해진다. 미술의 세계는 시각 체험을 바탕으로 하지만, 시각장애자는 모든 지각 체계에 의해서 정보를 받아들인다. 미술작품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통한 접촉으로 시각장애자에게 상상력, 연상, 은유의 미적 체험이 모두 가능하게 한다. 시각장애자의 오감을 통한 미술관 계획은 시각장애자의 세계를 빌려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지각체계의 확장을 의미한다. 제1장에서는 시대적 상황을 통하여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시각장애자의 지각적 특성과 미술감상법을 알아보고, 시각장애자에게 적합한 미술관의 전시구조와 미술작품들의 요소들을 찾아낸다. 제3장에서는 시각장애자의 지각적 특성을 통한 전시공간 구조와 전시장의 관람행동 특성을 모색한다. 제4장에서는 시각장애자 미술관의 외국 사례와 지각적 특성에 의한 공간의 프로그램을 정리한다. 제5장은 결론으로서, 위에서 분석한 시각장애자의 지각적 특성과 감각적 체험공간의 의미와 요소들을 종합, 정리하여 미술관 전시 프로그램을 정리 마무리 한다. 위와 같은 진행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시각장애자의 미술관 개념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자의 오감을 통한 미술작품 감상법은 비장애인에게도 또 다른 미적 체험을 경험하게 하며, 주관적 작품 감상을 통한 비장애인과의 활발한 교류는 시각장애자들의 사회체험확대를 의미한다. 미술관의 전시구조는 시각장애자의 동선의 혼란을 최소화여 시각장애자 스스로 방향정위가 가능한 선형순로 체험공간인 선형System의 구조를 가져야 한다. 시각장애자 미술관은 오감을 통한 전시 '실'의 개념으로 감각적 체험공간 형식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감각적 체험공간은 새로운 미술관의 모티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하여 시각장애자를 위한 미술관은 단순한 감상의 공간이 아니라, 넓은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사회문화 참여를 도모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시각장애자가 '미술대학 가기'의 시발점이다.
미술관의 환경이 시각장애자들에게 편하다면 정안자들은 훨씬 편해진다. 미술의 세계는 시각 체험을 바탕으로 하지만, 시각장애자는 모든 지각 체계에 의해서 정보를 받아들인다. 미술작품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통한 접촉으로 시각장애자에게 상상력, 연상, 은유의 미적 체험이 모두 가능하게 한다. 시각장애자의 오감을 통한 미술관 계획은 시각장애자의 세계를 빌려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지각체계의 확장을 의미한다. 제1장에서는 시대적 상황을 통하여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시각장애자의 지각적 특성과 미술감상법을 알아보고, 시각장애자에게 적합한 미술관의 전시구조와 미술작품들의 요소들을 찾아낸다. 제3장에서는 시각장애자의 지각적 특성을 통한 전시공간 구조와 전시장의 관람행동 특성을 모색한다. 제4장에서는 시각장애자 미술관의 외국 사례와 지각적 특성에 의한 공간의 프로그램을 정리한다. 제5장은 결론으로서, 위에서 분석한 시각장애자의 지각적 특성과 감각적 체험공간의 의미와 요소들을 종합, 정리하여 미술관 전시 프로그램을 정리 마무리 한다. 위와 같은 진행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시각장애자의 미술관 개념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자의 오감을 통한 미술작품 감상법은 비장애인에게도 또 다른 미적 체험을 경험하게 하며, 주관적 작품 감상을 통한 비장애인과의 활발한 교류는 시각장애자들의 사회체험확대를 의미한다. 미술관의 전시구조는 시각장애자의 동선의 혼란을 최소화여 시각장애자 스스로 방향정위가 가능한 선형순로 체험공간인 선형System의 구조를 가져야 한다. 시각장애자 미술관은 오감을 통한 전시 '실'의 개념으로 감각적 체험공간 형식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감각적 체험공간은 새로운 미술관의 모티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하여 시각장애자를 위한 미술관은 단순한 감상의 공간이 아니라, 넓은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사회문화 참여를 도모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시각장애자가 '미술대학 가기'의 시발점이다.
If environment of an art gallery is comfortable for an optical handicapped, it is much more comfortable for a normal person as well Shere of art is based on optical experience but optical art is perceived by all our sense systems. A work of art can be perceived about going through imagination, assoc...
If environment of an art gallery is comfortable for an optical handicapped, it is much more comfortable for a normal person as well Shere of art is based on optical experience but optical art is perceived by all our sense systems. A work of art can be perceived about going through imagination, association and a metaphor indirectly with contacting optical, acoustic, tactile, olfactory sensation and the palate Plan of the art gallery through sense of the optical handicapped means enlarged the handicapped person's and the other people's perception system Exhibit construction of the art gallery has to make confusion of Mobility of the optical handicapped least and have construction of "the Linear system", which can do Orientation itself The art gallery of the optical handicapped should be planned through five senses based on "cell conception" and sensitively perception formation According to this project of the art gallery exhibit for the optical handicapped the gallery isn't just browsing place but also helps us participate in social culture by running this kind the wide program, father untimely the project is at the beginning of a campaign about "go an art college"
If environment of an art gallery is comfortable for an optical handicapped, it is much more comfortable for a normal person as well Shere of art is based on optical experience but optical art is perceived by all our sense systems. A work of art can be perceived about going through imagination, association and a metaphor indirectly with contacting optical, acoustic, tactile, olfactory sensation and the palate Plan of the art gallery through sense of the optical handicapped means enlarged the handicapped person's and the other people's perception system Exhibit construction of the art gallery has to make confusion of Mobility of the optical handicapped least and have construction of "the Linear system", which can do Orientation itself The art gallery of the optical handicapped should be planned through five senses based on "cell conception" and sensitively perception formation According to this project of the art gallery exhibit for the optical handicapped the gallery isn't just browsing place but also helps us participate in social culture by running this kind the wide program, father untimely the project is at the beginning of a campaign about "go an art college"
주제어
#시각장애자 미술관 전시 전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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