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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효과에 대한 평가 원문보기


허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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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1월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고 2002년 4월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이 공포·시행됨에 따라 법적 제도 장치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04년 현재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교육청 산하의 영재교육원, 일반학교 내 영재 학급, 사설 영재교육원 등이 있다. 따라서 영재아들은 다양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고, 또한 높은 지적 욕구와 흥미, 창의력을 충분히 채울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영재교육은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따라 영재교육의 성공과 실패 여부가 결정된다. 본 연구는 S 영재 교육원에서 실시 중인 중학교 2학년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영재교육 운영 프로그램,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개선과 질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2학년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이화여자대학교 과학·수학교육학과와 연세대학교 수학과 교수진, 영재교육 전문가의 협력 체제(이하 영재교육 전문가 집단이라 함)를 통해 개발·검증 된 평가 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promotion law was established in 2000 January and th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promotion law Enforcement Ordinance was promulgated and was in force in 2002 April, it prepared a legal system device. And in 2004 current, we can have the gifted and talented edu...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미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i,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437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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