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통한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언어훈련이 언어 이해력, 구어적 표현력, 문장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구미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 6학년에 재학중인 아동 중에서 DM-Ⅳ의 자폐아 진단 기준과 자폐행동 체크리스를 통해 자폐성 아동으로 평정되 아동을 선정하여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프로그램을 '어찌하다',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찌하다'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총 20문항을 10차시로 지도한 후 다음과 같은 ...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통한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언어훈련이 언어 이해력, 구어적 표현력, 문장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구미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 6학년에 재학중인 아동 중에서 DM-Ⅳ의 자폐아 진단 기준과 자폐행동 체크리스를 통해 자폐성 아동으로 평정되 아동을 선정하여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프로그램을 '어찌하다',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찌하다'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총 20문항을 10차시로 지도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언어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찌하다'에서 15%정도 향상되었으나 연구 대상 아동들은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언어 이해력의 사전 · 사후 검사결과 변화가 크게 나타나지 않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가정과 학교에서 사용하는 일상생활의 어휘를 많이 획득한 결과로 볼 수 있다. 특히 '어찌하다'영역에서의 향상은 행위를 통한 이해의 폭을 넓혀 줌으로써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행위간의 대응이 가능했기 때문에 언어 이해력의 향상을 가지고 왔다. 장면 그림을 상황 설정에 맞게 애니메이션화 한 것이 시각적인 단서를 찾는데 분명하였기 때문에 아동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구어적 표현력에 미지는 효과는 '어찌하다 영역에서 30%정도 향상되었는데 사전검사에는 행위의 주체를 인식하지 못해 어찌하고 있는지 동사를 표현하지 못하였으나, 장면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장면의 그림과 반복적인 학습의 효과로 생각되어진다. 그리고 그 외의 영역에서는 50%정도 이상의 향상된 효과를 나타내었는데 이 또한 반복학습으로 장면에 대한 문장구성방법의 습득으로 볼 수 있다. 아동이 구어적 표현에 있어서 초기에는 어순이 바뀌고 상황에 대한 적절한 표현이 부족하였는데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에서 사용한 그림과 음성들의 시청각적 자극과 매번 제공되는 피드백 프로그램은 아동의 구어적 표현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셋째, 문장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아동 모두다 각 항목마다 50%이상의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는데 이 또한 실험 초기 아동의 문장 구성에 관련된 쓰기 능력은 단지 '어찌하다' 영역의 일부 동사에 대한 쓰기 능력에 국한된 수준이었다. 그리고 교사의 구어적 표현을 받아쓰기하는 단계에 머물렀으나 문장을 구성하는 지도 단계를 통해서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찌하다'의 문장 구성의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게 되었고, 구어적 표현과 함께 쓰도록 한 후에는 아동의 문장 쓰기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이 글자를 기억 할 수 있는 단서들을 화면에 지속적으로 제공해주고 그림과 단어 음성등의 시청각적 자극과 함께 피드백을 통한 강화를 줌으로써 주의 집중력이 향상되고 키보드의 자음과 모음을 통하여 쓰기를 위한 단서를 매번 제공함으로써 쓰기를 위한 기억력재생의 어려움을 감소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한국-노스웨스트 구문 선별검사(K-NSST)를 통해 변화된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을 보면 A아동은 이해력 32.5%, 표현력은 42.5%, B아동은 이해력 20.0%와 표현력 27,5%가 향상된 검사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본 연구의 결과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통한 아동의 언어 이해력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 이는 아동이 일상생활 환경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이해하고 있었던 결과로 생각된다. 둘째,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여러 가지 자유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구어적 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결론이다.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함으로써 아동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였으며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사고력의 향상이 표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전이되어 아동의 구어적 표현력이 향상되었다. 셋째,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학습프로그램에서 사용한 그림과 음성 등의 시청각적 자극과 매번 제공되는 피드백 프로그램은 자폐성 아동이 주로 활동을 많이 하는 일상생활 장면 그림을 활용하여 문장 쓰기를 지도단계에 따라 지도함으로써 주격 조사의 사용이 다소 미숙하였지만 문장구성 문법에 맞는 문장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상 아동의 선정에 있어서 이해력과 단 단어의 자발적인 표현이 가능한 자폐성 아동 두 명으로 제한하여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문장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모든 자폐성 아동을 대상으로 일반화시키는 것은 제한점이 있으므로 대상아동의 범위를 확대시켜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후속 연구가 요구되고, 자폐성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수용언어, 표현언어 등의 면밀한 진단 · 평가로 아동의 언어능력과 발달정도에 알맞은 학습자료와 더욱더 다양하고 많은 양의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언어지도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지도방법에 대한 깊은 연구가 모색되어진다면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폐성 아동에 대한 언어 이해력과 언어 표현력 전문 평가도구의 개발도 요구된다. 이러한 훈련의 결과로 학습된 언어를 지시가 없어도 일상 생활에서 자발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소 즉 가정, 학교, 일상 생활 주변 등에서 동일반응을 가르치도록 하여야할 것이며, 가정과 학교의 연계된 교육,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충실히 이루어진다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통한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언어훈련이 언어 이해력, 구어적 표현력, 문장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구미시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 6학년에 재학중인 아동 중에서 DM-Ⅳ의 자폐아 진단 기준과 자폐행동 체크리스를 통해 자폐성 아동으로 평정되 아동을 선정하여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프로그램을 '어찌하다',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찌하다'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총 20문항을 10차시로 지도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언어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찌하다'에서 15%정도 향상되었으나 연구 대상 아동들은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언어 이해력의 사전 · 사후 검사결과 변화가 크게 나타나지 않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가정과 학교에서 사용하는 일상생활의 어휘를 많이 획득한 결과로 볼 수 있다. 특히 '어찌하다'영역에서의 향상은 행위를 통한 이해의 폭을 넓혀 줌으로써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행위간의 대응이 가능했기 때문에 언어 이해력의 향상을 가지고 왔다. 장면 그림을 상황 설정에 맞게 애니메이션화 한 것이 시각적인 단서를 찾는데 분명하였기 때문에 아동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구어적 표현력에 미지는 효과는 '어찌하다 영역에서 30%정도 향상되었는데 사전검사에는 행위의 주체를 인식하지 못해 어찌하고 있는지 동사를 표현하지 못하였으나, 장면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장면의 그림과 반복적인 학습의 효과로 생각되어진다. 그리고 그 외의 영역에서는 50%정도 이상의 향상된 효과를 나타내었는데 이 또한 반복학습으로 장면에 대한 문장구성방법의 습득으로 볼 수 있다. 아동이 구어적 표현에 있어서 초기에는 어순이 바뀌고 상황에 대한 적절한 표현이 부족하였는데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에서 사용한 그림과 음성들의 시청각적 자극과 매번 제공되는 피드백 프로그램은 아동의 구어적 표현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셋째, 문장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아동 모두다 각 항목마다 50%이상의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는데 이 또한 실험 초기 아동의 문장 구성에 관련된 쓰기 능력은 단지 '어찌하다' 영역의 일부 동사에 대한 쓰기 능력에 국한된 수준이었다. 그리고 교사의 구어적 표현을 받아쓰기하는 단계에 머물렀으나 문장을 구성하는 지도 단계를 통해서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무엇을 어찌하다'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찌하다'의 문장 구성의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게 되었고, 구어적 표현과 함께 쓰도록 한 후에는 아동의 문장 쓰기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이 글자를 기억 할 수 있는 단서들을 화면에 지속적으로 제공해주고 그림과 단어 음성등의 시청각적 자극과 함께 피드백을 통한 강화를 줌으로써 주의 집중력이 향상되고 키보드의 자음과 모음을 통하여 쓰기를 위한 단서를 매번 제공함으로써 쓰기를 위한 기억력재생의 어려움을 감소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한국-노스웨스트 구문 선별검사(K-NSST)를 통해 변화된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을 보면 A아동은 이해력 32.5%, 표현력은 42.5%, B아동은 이해력 20.0%와 표현력 27,5%가 향상된 검사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본 연구의 결과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통한 아동의 언어 이해력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 이는 아동이 일상생활 환경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이해하고 있었던 결과로 생각된다. 둘째,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여러 가지 자유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구어적 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결론이다.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함으로써 아동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였으며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사고력의 향상이 표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전이되어 아동의 구어적 표현력이 향상되었다. 셋째,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학습프로그램에서 사용한 그림과 음성 등의 시청각적 자극과 매번 제공되는 피드백 프로그램은 자폐성 아동이 주로 활동을 많이 하는 일상생활 장면 그림을 활용하여 문장 쓰기를 지도단계에 따라 지도함으로써 주격 조사의 사용이 다소 미숙하였지만 문장구성 문법에 맞는 문장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상 아동의 선정에 있어서 이해력과 단 단어의 자발적인 표현이 가능한 자폐성 아동 두 명으로 제한하여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문장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모든 자폐성 아동을 대상으로 일반화시키는 것은 제한점이 있으므로 대상아동의 범위를 확대시켜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후속 연구가 요구되고, 자폐성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수용언어, 표현언어 등의 면밀한 진단 · 평가로 아동의 언어능력과 발달정도에 알맞은 학습자료와 더욱더 다양하고 많은 양의 장면 그림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언어지도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지도방법에 대한 깊은 연구가 모색되어진다면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폐성 아동에 대한 언어 이해력과 언어 표현력 전문 평가도구의 개발도 요구된다. 이러한 훈련의 결과로 학습된 언어를 지시가 없어도 일상 생활에서 자발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소 즉 가정, 학교, 일상 생활 주변 등에서 동일반응을 가르치도록 하여야할 것이며, 가정과 학교의 연계된 교육,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충실히 이루어진다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 사료된다.
Language training that this study takes advantage of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through multimedia effect on that write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sentence ability recognize but allow the purpose. Is calm but chose child by autism child through DM- Ⅳ's au...
Language training that this study takes advantage of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through multimedia effect on that write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sentence ability recognize but allow the purpose. Is calm but chose child by autism child through DM- Ⅳ's autistic child diagnostic standard and autism action check riss. Succeeded such as that divide and guides all 20munhang by 10chasi and differs by 4 areas of 'Do Eojji' about program of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What does Eojji', 'Someone does something Eojji', 'Someone does something Eojji where'. First, effect on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was improved about 15% in 'Do Eojji'. Can see as result that acquire a lot of vocabularies of everyday life using in family and school. Specially, elevation in area 'Do Eojji' came with elevation of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because character animation and confrontation between action of scene picture were available widening width of comprehension through action. Scene picture that widen width of child's current year because it finds optical clue but was clear that do Aenimeisyeonhwa according to circumstance establishment help . Second, in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wax paper effect ' about 30% in while do Eojji area improve . Is thought by picture of various scene of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and effect of recursive studying. And different area displayed improved effect of above about 50%. This can see as picking up of sentence composition method for place as repeat studying. Word order of child changes in beginning in Gueojeok expression and suitable representation about circumstance was lacking. City Hall horn stimulation and every time supplied feedback program of picture and voices that use by multimedia learning program helped to do to refurbish child's Gueojeok expression. Third, effect on ability to write sentence child more than 50% in all each item of elevation effect appear . Ability to write child's sentence was improved greatly after do to be bitter with Gueojeok expression. Because this offered clues that multimedia learning program can remember letter continuously on screen . And, concentration of a week was improved by giving pacification through feedback with City Hall horn stimulation of picture and word voice etc. Therefore, conclusion that is gotten by sequence of study seeing in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there were little child's changes of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through multimedia. This is thought by sequence that child understood vocabulary using in everyday life environment. Second, it improves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that do so that can do various freedom reaction through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but there was effect. Participated and is been interested voluntarily by child by taking advantage of various animation. Is changed by specific method that improvement of thinking faculty through multimedia expresses and child's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was improved. Third, City Hall horn stimulation and every time supplied feedback program of picture and voice etc. that use by character animation learning program of scene picture improved that write emblem that is correct to statement construction grammar ability. And I wish to do following offer that is generalized to all autism children is limiting point(LP). So, specific and systematic succession study for faculty of speech elevation is required expanding target child's extent. Need linguistic atlas program that take advantage of more and more various and many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for autism child's faculty of speech elevation. And, may encourage effect if deep study about map method is groped.
Language training that this study takes advantage of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through multimedia effect on that write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sentence ability recognize but allow the purpose. Is calm but chose child by autism child through DM- Ⅳ's autistic child diagnostic standard and autism action check riss. Succeeded such as that divide and guides all 20munhang by 10chasi and differs by 4 areas of 'Do Eojji' about program of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What does Eojji', 'Someone does something Eojji', 'Someone does something Eojji where'. First, effect on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was improved about 15% in 'Do Eojji'. Can see as result that acquire a lot of vocabularies of everyday life using in family and school. Specially, elevation in area 'Do Eojji' came with elevation of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because character animation and confrontation between action of scene picture were available widening width of comprehension through action. Scene picture that widen width of child's current year because it finds optical clue but was clear that do Aenimeisyeonhwa according to circumstance establishment help . Second, in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wax paper effect ' about 30% in while do Eojji area improve . Is thought by picture of various scene of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and effect of recursive studying. And different area displayed improved effect of above about 50%. This can see as picking up of sentence composition method for place as repeat studying. Word order of child changes in beginning in Gueojeok expression and suitable representation about circumstance was lacking. City Hall horn stimulation and every time supplied feedback program of picture and voices that use by multimedia learning program helped to do to refurbish child's Gueojeok expression. Third, effect on ability to write sentence child more than 50% in all each item of elevation effect appear . Ability to write child's sentence was improved greatly after do to be bitter with Gueojeok expression. Because this offered clues that multimedia learning program can remember letter continuously on screen . And, concentration of a week was improved by giving pacification through feedback with City Hall horn stimulation of picture and word voice etc. Therefore, conclusion that is gotten by sequence of study seeing in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there were little child's changes of language comprehensive faculty through multimedia. This is thought by sequence that child understood vocabulary using in everyday life environment. Second, it improves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that do so that can do various freedom reaction through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but there was effect. Participated and is been interested voluntarily by child by taking advantage of various animation. Is changed by specific method that improvement of thinking faculty through multimedia expresses and child's Gueojeok power of expression was improved. Third, City Hall horn stimulation and every time supplied feedback program of picture and voice etc. that use by character animation learning program of scene picture improved that write emblem that is correct to statement construction grammar ability. And I wish to do following offer that is generalized to all autism children is limiting point(LP). So, specific and systematic succession study for faculty of speech elevation is required expanding target child's extent. Need linguistic atlas program that take advantage of more and more various and many character animation of scene picture for autism child's faculty of speech elevation. And, may encourage effect if deep study about map method is groped.
주제어
#자폐성아동 장면 그림 캐릭터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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