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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최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보건학과 임상간호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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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 교육은 경험적인 간호학문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면서 효율적이고 질적인 임상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왔다.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체제의 다양화와 복잡성은 간호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역할수행 시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이기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팀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가지고 환자간호에 안전하고 만족스럽게 수행하기 위해 학습의 경험을 강화시켜주고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교수의 효율성이다. 즉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교수의 효율성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며 임상교육의 질적인 향상과 지속적인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학습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Gignac-Caille & Oermann, 2001).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교수효율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n nursing students in order to def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and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improving clinical competency. This was a correlational study having as su...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보건학과 임상간호학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x,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627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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