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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 평가도구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 for Clinical Nursing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1 no.3, 2005년, pp.323 - 333  

이군자 (가천길대학) ,  장춘자 (가천길대학) ,  이은자 (가천길대학) ,  이여진 (가천길대학) ,  강익화 (가천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ment and measur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evaluation tool for clinical nursing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568 nurses who had worked for more than three years above in hospitals. A question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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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무 실습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에 대하여 임상 실무수행능력 평가를 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이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졸업반 간호학생들이 임상실무수행을 임상실습지도 자와 함께 집중적으로 경험을 함으로써 졸업 후 신규 간호사가 되었을 때 임상과의 격차를 줄이고 잘 적응하기 위하여 임상에 근거를 둔 임상실무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과 동시에 임상실습 교육받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이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정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자들이 개발한 도구는 12개 간호활동 요인, 7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함으로써 졸업반 간호 학생들의 임상실무수행능력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의 적용을 보다 보편화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 그러므로 임상현장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임상 실무 내용이 무엇인지를 선정하는 것과 학생들의 실무수행능력이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도달하였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타당한 평가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간호학생들이 최종학년에서 임상 현장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임상실무 경험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임상실무수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타당한 평가도구를 개발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신규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기본 실무능력의 표준이 되는 것은 대한간호협회(2003)에서 제시한 간호 실무표준과 현재 각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직무교육 내용이 될 것으로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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