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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9 no.2, 2018년, pp.220 - 230
김보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소) ,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최연옥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cale. Methods: The Clinical Competency Scale was formed through modification of Lee's Clinical Competency Scale that was originally developed in 1990. The Clin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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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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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에서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간호교육에서의 임상수행능력이란 특정 간호실무에서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지식과 기술, 태도, 판단 등의 역량을 종합하여 바람직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5].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5],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여주며, 교육자들이 기대하는 교육과정의 최종산물로서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하고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6]. | |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의 정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에서의 임상수행능력이란 특정 간호실무에서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지식과 기술, 태도, 판단 등의 역량을 종합하여 바람직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5].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5],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여주며, 교육자들이 기대하는 교육과정의 최종산물로서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하고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6]. 한국간호교육평가원[2]에서도 간호대학생을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로서 임상수행능력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며, 간호대학생은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실무에 적용하고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 간호술을 수행하며 치료적 의사소통 및 비판적 사고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를 볼 때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평가하는 것은 중요하며, 방법론적으로 타당한 과정을 거쳐 개발되고 수정된 도구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임상실무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수행하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다[1]. 이를 위해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2]에서는 보건의료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이론, 실습실 및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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