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현대 사회속에서 사회복지의 환경 또한 사람들의 욕구와 기대감에 발 맞추어 높아가고 있는 현실이며, 이에 대한 사회복지 행정의 책임성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복지는 그 사회의 발전척도와 민주복지국가에 다가서는 기본지표로 측정될 수 있고,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이 사회생활의 기본적 필요에 대응하기위한 행정분야이다. 그에 대한 목적은 인간생활에 질적가치를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켜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이라 할 수 있고,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요소다. 개인과 집단 그리고 환경적요소의 상호관계가 가장 중요한데 이러한 관계에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선 리더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리더는 조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직원의 사기와 직무 만족도를 상승시키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사회복지행정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 효과적 리더십이다. 리더십의 이론에는 리더가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자질이나 특성만 있으면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이 변해도 언제나 리더가 가능하다는 특성이론과 특수한 행태 양식을 가지고 있은 리더십이 생산성과 사기를 높일수 있다는 행동이론, 그리고 어느 특정인이 처한 요건이 가지고 있는 요소가 리더십을 결정 지어준다는 ...
급변하는 현대 사회속에서 사회복지의 환경 또한 사람들의 욕구와 기대감에 발 맞추어 높아가고 있는 현실이며, 이에 대한 사회복지 행정의 책임성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복지는 그 사회의 발전척도와 민주복지국가에 다가서는 기본지표로 측정될 수 있고,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이 사회생활의 기본적 필요에 대응하기위한 행정분야이다. 그에 대한 목적은 인간생활에 질적가치를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켜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이라 할 수 있고,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요소다. 개인과 집단 그리고 환경적요소의 상호관계가 가장 중요한데 이러한 관계에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선 리더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리더는 조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직원의 사기와 직무 만족도를 상승시키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사회복지행정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 효과적 리더십이다. 리더십의 이론에는 리더가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자질이나 특성만 있으면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이 변해도 언제나 리더가 가능하다는 특성이론과 특수한 행태 양식을 가지고 있은 리더십이 생산성과 사기를 높일수 있다는 행동이론, 그리고 어느 특정인이 처한 요건이 가지고 있는 요소가 리더십을 결정 지어준다는 상황이론이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에 있어 리더십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인식되어져 왔다.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과 리더십의 관계에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에 리더의 의사결정 행동은 민주적유형에 의존할수록 부하는 더 만족하고 동시에 성과를 높일 수 있고, 이런 리더십은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활동의 핵심인 것이다. 리더십과 사기진작에 있어서는 조직구성원이 동기 요인에 의해서 동기가 부여될때 그는 이에 대한 일정한 행동반응을 나타나게 되며, 자극의 수용을 통한 행동화 과정에서 그가 가진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바람직한 성취의 실현을 통해 조직 목표에 기여하게 된다. 사회복지행정의 한국적 리더십을 보면, 그 동안 우리 나라에서는 대가족제도의 원리에 기반을 둔 리더십 유형이 적용되어 왔다. 즉 일면에서는 권위라고 하는 전통성과 또 일면에서는 화라고 하는 전통성이 양면적으로 리더십 스타일의 형성에 작용하여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스타일은 초창기의 기업에서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지만 급변하는 주변 환경에서는 한계를 드러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사회복지조직들의 환경은 매우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책임성 요구의 증대와 함께, 조직들도 점차 외부환경에 보다 쉽게 노출되고 있다. 책임성의 문제는 단지 조직이 내부적인 과정을 통해서 기술적인 역량을 쌓는다고 해결될 성질의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 조직들의 복잡한 환경은 어떤 요구들이 발생하는지와 책임성 소재에 대한 파악을 필요로 한다. 또한, 환경적인 요구들이 조직에 받아들여지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조직들은 조직 구조뿐만 아니라 서비스 방법 및 기술들에서도 변화와 적응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사회복지 행정에서는 참여적 경영과 민주적 의사결정 스타일이 오랫동안 중요하게 다루어져오고 있다. 앞으로의 사회복지 행정에 있어 수동적이고 틀에 짜인 업무 중심에서 능동적이며, 창의적인 서비스와 프로그램 증심으로 이동하게 되고, 인구 구성에서는 노년층의 인구가 증대하고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늘게 되면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리더십이 요구된다. 조직구조의 측면에서도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조직규모는 작아지고, 중간관리자가 줄어들며 일선관리자들의 책임이 증대 될 것이다.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활동영역이 넓어져 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며 높은 수준의 교육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사회복지사의 입지가 가장 급성장 하게 될 것이다. 미래의 이러한 변화를 고려 할 때 우리 나라 사회복지 행정에서의 리더십도 이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살펴본 것처럼, 리더십이란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연구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며, 그에 따라 지난 수십년 동안 리더십에 대한 연구도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아직도 리더십에 대해 합의된 정의는 없는 실정이다. 사회복지행정의 경우, 조직의 직원들이 지니고 있는 이념과 철학, 클라이언트라는 인간이 대상이라는 것과 인간중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 조직의 특수성 등이 우리의 환경에 맞게 발전된 리더십이 요구되어진다. 새롭게 요구되는 리더십의 역할과 스타일들을 사회복지조직 리더들이 실제로 수용, 실천하기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예상될 수 있다. 현재 우리 사회복지조직들의 리더들이 갖추고 있는 자질과 역량의 문제들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리더십의 변화를 강조하고 지지할 수 있는 조건들의 미비도 실천적인 문제로서 존재한다. 리더십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조직 내 · 외부적인 자극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들이 축적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성과라는 측면에서 대표적인 견해를 검토해 본 결과 만족과 성과간의 관계는 일률적으로 해명될 수 없으며 만족이 성과를 결정하는 경우가 매우 한정적이며 특수한 경우뿐이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역사적으로 조직구성원의 만족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보면 만족이 성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고 조직의 유효성과 직결되는 성과를 개선하려는 의도에서 구성원의 만족을 중요시하여 왔기 때문이다. 사회복지 행정에 있어 가장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리더는 민주적 리더십 행사하는 자이며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조화하여 성공적으로 이를 수 있도록 리더 자신은 부하가 바라는 민주적 리더십과 일치하도록 노력하고 직무만족에 대한 동기를 갖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리더십의 수준과 유형에 따라 직원들의 행동변화와 과업향상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게 도달하기까지 이들 사회복지행정을 담당하는 리더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이런 점들에서 사회복지행정과 관련한 학계의 적극적인 노력들이 요청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들의 변화되는 환경과 이에 적합한 리더의 역할 및 리더십의 방향 등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치들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실천현장과 학계의 조직화된 연구 노력들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도출되는 연구 성과들이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와 구성윈들에게 적절히 전달될 수 있는 교육적 체계와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속에서 사회복지의 환경 또한 사람들의 욕구와 기대감에 발 맞추어 높아가고 있는 현실이며, 이에 대한 사회복지 행정의 책임성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복지는 그 사회의 발전척도와 민주복지국가에 다가서는 기본지표로 측정될 수 있고,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이 사회생활의 기본적 필요에 대응하기위한 행정분야이다. 그에 대한 목적은 인간생활에 질적가치를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켜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이라 할 수 있고,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요소다. 개인과 집단 그리고 환경적요소의 상호관계가 가장 중요한데 이러한 관계에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선 리더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리더는 조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직원의 사기와 직무 만족도를 상승시키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사회복지행정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 효과적 리더십이다. 리더십의 이론에는 리더가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자질이나 특성만 있으면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이 변해도 언제나 리더가 가능하다는 특성이론과 특수한 행태 양식을 가지고 있은 리더십이 생산성과 사기를 높일수 있다는 행동이론, 그리고 어느 특정인이 처한 요건이 가지고 있는 요소가 리더십을 결정 지어준다는 상황이론이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에 있어 리더십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인식되어져 왔다.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과 리더십의 관계에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에 리더의 의사결정 행동은 민주적유형에 의존할수록 부하는 더 만족하고 동시에 성과를 높일 수 있고, 이런 리더십은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활동의 핵심인 것이다. 리더십과 사기진작에 있어서는 조직구성원이 동기 요인에 의해서 동기가 부여될때 그는 이에 대한 일정한 행동반응을 나타나게 되며, 자극의 수용을 통한 행동화 과정에서 그가 가진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바람직한 성취의 실현을 통해 조직 목표에 기여하게 된다. 사회복지행정의 한국적 리더십을 보면, 그 동안 우리 나라에서는 대가족제도의 원리에 기반을 둔 리더십 유형이 적용되어 왔다. 즉 일면에서는 권위라고 하는 전통성과 또 일면에서는 화라고 하는 전통성이 양면적으로 리더십 스타일의 형성에 작용하여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스타일은 초창기의 기업에서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지만 급변하는 주변 환경에서는 한계를 드러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사회복지조직들의 환경은 매우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책임성 요구의 증대와 함께, 조직들도 점차 외부환경에 보다 쉽게 노출되고 있다. 책임성의 문제는 단지 조직이 내부적인 과정을 통해서 기술적인 역량을 쌓는다고 해결될 성질의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 조직들의 복잡한 환경은 어떤 요구들이 발생하는지와 책임성 소재에 대한 파악을 필요로 한다. 또한, 환경적인 요구들이 조직에 받아들여지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조직들은 조직 구조뿐만 아니라 서비스 방법 및 기술들에서도 변화와 적응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사회복지 행정에서는 참여적 경영과 민주적 의사결정 스타일이 오랫동안 중요하게 다루어져오고 있다. 앞으로의 사회복지 행정에 있어 수동적이고 틀에 짜인 업무 중심에서 능동적이며, 창의적인 서비스와 프로그램 증심으로 이동하게 되고, 인구 구성에서는 노년층의 인구가 증대하고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늘게 되면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리더십이 요구된다. 조직구조의 측면에서도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조직규모는 작아지고, 중간관리자가 줄어들며 일선관리자들의 책임이 증대 될 것이다.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활동영역이 넓어져 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며 높은 수준의 교육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사회복지사의 입지가 가장 급성장 하게 될 것이다. 미래의 이러한 변화를 고려 할 때 우리 나라 사회복지 행정에서의 리더십도 이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살펴본 것처럼, 리더십이란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연구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며, 그에 따라 지난 수십년 동안 리더십에 대한 연구도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아직도 리더십에 대해 합의된 정의는 없는 실정이다. 사회복지행정의 경우, 조직의 직원들이 지니고 있는 이념과 철학, 클라이언트라는 인간이 대상이라는 것과 인간중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 조직의 특수성 등이 우리의 환경에 맞게 발전된 리더십이 요구되어진다. 새롭게 요구되는 리더십의 역할과 스타일들을 사회복지조직 리더들이 실제로 수용, 실천하기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예상될 수 있다. 현재 우리 사회복지조직들의 리더들이 갖추고 있는 자질과 역량의 문제들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리더십의 변화를 강조하고 지지할 수 있는 조건들의 미비도 실천적인 문제로서 존재한다. 리더십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조직 내 · 외부적인 자극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들이 축적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성과라는 측면에서 대표적인 견해를 검토해 본 결과 만족과 성과간의 관계는 일률적으로 해명될 수 없으며 만족이 성과를 결정하는 경우가 매우 한정적이며 특수한 경우뿐이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역사적으로 조직구성원의 만족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보면 만족이 성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고 조직의 유효성과 직결되는 성과를 개선하려는 의도에서 구성원의 만족을 중요시하여 왔기 때문이다. 사회복지 행정에 있어 가장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리더는 민주적 리더십 행사하는 자이며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조화하여 성공적으로 이를 수 있도록 리더 자신은 부하가 바라는 민주적 리더십과 일치하도록 노력하고 직무만족에 대한 동기를 갖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리더십의 수준과 유형에 따라 직원들의 행동변화와 과업향상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게 도달하기까지 이들 사회복지행정을 담당하는 리더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이런 점들에서 사회복지행정과 관련한 학계의 적극적인 노력들이 요청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들의 변화되는 환경과 이에 적합한 리더의 역할 및 리더십의 방향 등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치들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실천현장과 학계의 조직화된 연구 노력들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도출되는 연구 성과들이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와 구성윈들에게 적절히 전달될 수 있는 교육적 체계와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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