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공선택을 함으로 1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내린 대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 성숙도를 알아보고, 어떠한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논문이다. 본 조사 연구를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1,2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락표본추출과 할당표본추출방법의 병용을 통하여 420명의 청소년을 설문조사 하였고, 자료를 정리한 후 359매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내용은 청소년의 진로의사결정 성숙수준을 파악하고, 개인적 변인, 심리.사회적 변인, 환경적 변인 등의 독립변인에 따라 진로의사결정 성숙수준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기존에 논의되지 못한 학교 외부의 ...
본 연구는 전공선택을 함으로 1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내린 대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 성숙도를 알아보고, 어떠한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논문이다. 본 조사 연구를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1,2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락표본추출과 할당표본추출방법의 병용을 통하여 420명의 청소년을 설문조사 하였고, 자료를 정리한 후 359매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내용은 청소년의 진로의사결정 성숙수준을 파악하고, 개인적 변인, 심리.사회적 변인, 환경적 변인 등의 독립변인에 따라 진로의사결정 성숙수준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기존에 논의되지 못한 학교 외부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청소년 진로의사결정 성숙을 위한 청소년복지차원에서의 제안점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종속변수는 Harren이 개발 후 Buck과 Daniels가 여섯 번째로 수정, 보완한 진로의사결정 검사 척도를 서우석(1994)이 번안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는 개인적 변인, 심리.사회적 변인, 환경적 변인이다. 개인적 변인은 성, 학업성취도, 사회경제적 지위, 거주지역 등의 변인과 학교내의 진로교육경험 및 학교외부에서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경험여부이다. 심리.사회적 변인은 중요한 타인의 영향이며, 환경적 변인은 사회.경제적 지위, 출신지역이다. 통계처리는 SPSSWIN 10.0+ Version을 사용하였고, 주로 이용된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T-test, ANOVA, 중다회귀분석 등이었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 집단간 진로의사결정 성숙도 점수는 성별에 따라 유의차가 없었다. 2) 학업성적이 높은 청소년이 학업성적이 낮은 청소년보다 학교 적응과 전공계획에서 점수가 높았다. 3)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별 집단간 진로의사결정 성숙도 점수는 차이가 없었다. 4) 가장의 교육수준과 가정의 월평균 소득 등 사회경제적 지위의 수준에 따라 진로의사결정 성숙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집단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한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6) 자아개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7) 진로교육 경험이 많은 집단의 청소년들은 경험이 적은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8) 학교교육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이 많은 집단의 청소년들은 경험이 적은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9) 학교 적응은 중요한 타인의 영향,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과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직업 계획은 중요한 타인의 영향,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과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공 계획 역시 중요한 타인의 영향,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과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10)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자아개념,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중요한 타인의 영향, 진로교육경험의 순이었으며,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31.3%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개념,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진로교육경험의 순이었으며,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20.8%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중요한 타인의 영향의 순으로 나타났고,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23.6%이다. 11) 진로의사결정 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개념,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진로교육경험, 중요한 타인의 영향의 순이며,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36.5%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활용하고 앞으로 후속되어야 할 연구과제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자아개념이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진로의사결정 성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청소년의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위한 자아개념 향상 지원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대학진학 중심의 진로지도가 만연하고, 급변하는 사회와 문화속에서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어려운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잠재력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중요한 타인의 영향이 진로의사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기대와 정적인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사회복지적 노력이 청소년 본인에게만 국한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청소년과 이를 둘러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 대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서만이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할 수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 실천의 체계적 접근에 의해 가능할 것이다. 셋째, 학교이외의 진로프로그램 경험여부나 진로교육의 경험이 중요한 타인의 영향보다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요인이라는 청소년에게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현명한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진로지도와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함의를 제공한다. 즉,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되는 적성, 능력, 흥미, 성격 등의 요소들을 합리적으로 고려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진로지도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학교교육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이 학교내 진로교육에 비해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학교에만 맡겨둘 수 없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청소년복지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러므로 건강한 청소년 발달을 위한 청소년복지 차원에서의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특히 학교사회사업의 정착을 위한 노력과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공선택을 함으로 1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내린 대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 성숙도를 알아보고, 어떠한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논문이다. 본 조사 연구를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1,2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락표본추출과 할당표본추출방법의 병용을 통하여 420명의 청소년을 설문조사 하였고, 자료를 정리한 후 359매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내용은 청소년의 진로의사결정 성숙수준을 파악하고, 개인적 변인, 심리.사회적 변인, 환경적 변인 등의 독립변인에 따라 진로의사결정 성숙수준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기존에 논의되지 못한 학교 외부의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청소년 진로의사결정 성숙을 위한 청소년복지차원에서의 제안점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종속변수는 Harren이 개발 후 Buck과 Daniels가 여섯 번째로 수정, 보완한 진로의사결정 검사 척도를 서우석(1994)이 번안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는 개인적 변인, 심리.사회적 변인, 환경적 변인이다. 개인적 변인은 성, 학업성취도, 사회경제적 지위, 거주지역 등의 변인과 학교내의 진로교육경험 및 학교외부에서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경험여부이다. 심리.사회적 변인은 중요한 타인의 영향이며, 환경적 변인은 사회.경제적 지위, 출신지역이다. 통계처리는 SPSS WIN 10.0+ Version을 사용하였고, 주로 이용된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T-test, ANOVA, 중다회귀분석 등이었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 집단간 진로의사결정 성숙도 점수는 성별에 따라 유의차가 없었다. 2) 학업성적이 높은 청소년이 학업성적이 낮은 청소년보다 학교 적응과 전공계획에서 점수가 높았다. 3)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별 집단간 진로의사결정 성숙도 점수는 차이가 없었다. 4) 가장의 교육수준과 가정의 월평균 소득 등 사회경제적 지위의 수준에 따라 진로의사결정 성숙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집단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한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6) 자아개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7) 진로교육 경험이 많은 집단의 청소년들은 경험이 적은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8) 학교교육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이 많은 집단의 청소년들은 경험이 적은 집단보다 학교 적응과 직업 계획 및 전공 계획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9) 학교 적응은 중요한 타인의 영향,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과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직업 계획은 중요한 타인의 영향,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과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공 계획 역시 중요한 타인의 영향,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과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10)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자아개념,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중요한 타인의 영향, 진로교육경험의 순이었으며,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31.3%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개념,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진로교육경험의 순이었으며,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20.8%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자아개념, 진로교육경험, 중요한 타인의 영향의 순으로 나타났고,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23.6%이다. 11) 진로의사결정 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개념, 진로교육프로그램 경험, 진로교육경험, 중요한 타인의 영향의 순이며, 예언변인에 의해 설명되는 총 예언변량은 36.5%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활용하고 앞으로 후속되어야 할 연구과제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자아개념이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진로의사결정 성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청소년의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위한 자아개념 향상 지원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대학진학 중심의 진로지도가 만연하고, 급변하는 사회와 문화속에서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어려운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잠재력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중요한 타인의 영향이 진로의사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기대와 정적인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사회복지적 노력이 청소년 본인에게만 국한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청소년과 이를 둘러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 대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서만이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할 수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 실천의 체계적 접근에 의해 가능할 것이다. 셋째, 학교이외의 진로프로그램 경험여부나 진로교육의 경험이 중요한 타인의 영향보다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요인이라는 청소년에게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현명한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진로지도와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함의를 제공한다. 즉,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되는 적성, 능력, 흥미, 성격 등의 요소들을 합리적으로 고려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진로지도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학교교육 이외의 진로교육프로그램이 학교내 진로교육에 비해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학교에만 맡겨둘 수 없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청소년복지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러므로 건강한 청소년 발달을 위한 청소년복지 차원에서의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특히 학교사회사업의 정착을 위한 노력과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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