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하미연 (아주대학교 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의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학교 적응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학교 적응 간에 상관이 있는지, 중학생의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중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중학생의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및 학교 적응은 성별, 학년, 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S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남녀 학생 433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용 단축형 성격 강점 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 학교 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 강점은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성격 강점 덕목은 인간애, 초월성, 용기, 지혜와 지식 순이었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남학생은 지혜와 지식 덕목이 여학생은 인간애 덕목이 가장 영향을 주는 성격 덕목으로 나타나 남학생은 인지적 성격 덕목이 여학생은 정서적 성격 덕목이 심리적 안녕감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셋째, 학교 적응에 영향을 주는 성격 강점 덕목은 용기, 인간애, 정의, 절제, 초월성 순으로 용기가 학교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덕목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이 학교의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고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해 나가기 위하여 용감성, 진실성, 끈기, 활력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은 용기 덕목이 여학생은 인간애 덕목이 학교 적응에 가장 영향을 주는 성격 덕목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별, 학년, 성적에 따라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및 학교 적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성격 강점과 심리적 안녕감 및 학교 적응은 모두 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적은 심리적 안녕감을 위협하고 학교 부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역으로 성격 강점 계발은 성적 향상에 영향을 미쳐서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학교 적응은 학년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였는데 2, 3학년에 비하여 1학년의 학교 적응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 적응 수준도 상승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학교 적응 향상에 성격 강점이 중요한 보호 요인이 된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것으로, 학교 또는 ...

주제어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학교 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미연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
지도교수 정미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2
키워드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학교 적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02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