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황병기 가야금 창작곡의 주법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가야금 전공 안영단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황병기에 의해 창작된 여러 곡들은 기존의 가야금곡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화를 많이 보여 주고 있다. 그의 음악은 전통적인 연주법을 전승하고 있으면서도 새로운 주법을 사용하여 가야금 음악을 더욱 폭넓게 발전시켰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황병기의 창작곡 연구한 것이다. 본 논문은 가야금 창작곡에 쓰인 전통적인 주법과 새롭게 사용되어진 주법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연주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황병기의 실험정신과 그에 따른 국악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서 국악의 미래를 조망해 보았다. 황병기는 국악 뿐 아니라 서양 음악에 대한 관심도 많은 작곡가였기 때문에 그의 창작곡들이 매우 실험적이면서도 현대적일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양의 현대음악적인 특징들을 찾아보고 황병기 창작곡에 쓰인 현대적인 주법을 찾아봄으로써 그가 서양의 주법들을 우리음악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였으며, 그것들이 전통적인 주법과 어떻게 조화를 이뤄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새롭게 쓰인 주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화음의 사용 : 전통적인 음악은 선율이 강조되며 왼손이 농현에 머물렀던 반면 왼손이 안족의 좌편과 우편을 넘나들며 화음을 만드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② arpeggio, glissando 주법 : 마치 하프를 연주하는 듯 하며, 화성적인 색채를 풍부하게 하고 있다. 이 주법들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조율에 따라서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연출도 가능하게 하고 있다. ③ tremolo 주법 : 이 주법은 현악기인 가야금을 타악기처럼 사용한 것이며, tone -cluster 효과로 악보에서는 graphic notation으로 표기하고 있다. ④ ⓧ 부호 사용 : 이 부호는 어떠한 특별한 선율을 기대한 것이 아닌, 타악기적인 효과를 주기 위한 소리이다. ⑤ × 부호 사용 : 미분음을 표기하거나 불확정한 음을 표기할 때 사용되어진다. ⑥ 손톱을 사용하는 연주 : glissando할 때 손톱으로 내려간다든지, tremolo로 손톱으로 줄을 긁거나, 손톱의 특이한 소리를 이용하여 줄을 오르내리는 등 여러 가지 주법이 사용된다. ⑦ 기구를 이용하는 연주 : 손톱을 사용하는 연주뿐만 아니라 ‘미궁’과 같은 곡에서는 바이올린 활로 줄을 퉁퉁 튀겨 소리내기도 하고, 거문고의 술대를 사용하여 가야금을 툭툭 치기도 한다. ⑧ 오선보의 사용 : 기존에 국악을 배우는데 사용한 정간보나 구전심수(口傳心授)가 아닌 오선보를 이용하여 창작함으로써 현대적인 주법을 사용하는 새롭게 창작된 곡들에 나와 있는 여러 표현들을 편리하게 알 수 있다. ⑨ tone-cluster 주법 : 현악기로서의 역할이라기보다는 음군으로서 타악기로서의 역할이 크게 때문에 셈여림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악기의 타악기적 사용 : tone-cluster에 대한 설명 이외에 ‘미궁’에서 보여지듯 바이올린 활로 줄을 퉁퉁 튀긴다든지, 술대로 가야금의 나무통을 치는 등 전혀 새로운 효과를 준다. ...
국문초록 황병기 가야금 창작곡의 주법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가야금 전공 안영단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황병기에 의해 창작된 여러 곡들은 기존의 가야금곡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화를 많이 보여 주고 있다. 그의 음악은 전통적인 연주법을 전승하고 있으면서도 새로운 주법을 사용하여 가야금 음악을 더욱 폭넓게 발전시켰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황병기의 창작곡 연구한 것이다. 본 논문은 가야금 창작곡에 쓰인 전통적인 주법과 새롭게 사용되어진 주법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연주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황병기의 실험정신과 그에 따른 국악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서 국악의 미래를 조망해 보았다. 황병기는 국악 뿐 아니라 서양 음악에 대한 관심도 많은 작곡가였기 때문에 그의 창작곡들이 매우 실험적이면서도 현대적일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양의 현대음악적인 특징들을 찾아보고 황병기 창작곡에 쓰인 현대적인 주법을 찾아봄으로써 그가 서양의 주법들을 우리음악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였으며, 그것들이 전통적인 주법과 어떻게 조화를 이뤄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새롭게 쓰인 주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화음의 사용 : 전통적인 음악은 선율이 강조되며 왼손이 농현에 머물렀던 반면 왼손이 안족의 좌편과 우편을 넘나들며 화음을 만드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② arpeggio, glissando 주법 : 마치 하프를 연주하는 듯 하며, 화성적인 색채를 풍부하게 하고 있다. 이 주법들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조율에 따라서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연출도 가능하게 하고 있다. ③ tremolo 주법 : 이 주법은 현악기인 가야금을 타악기처럼 사용한 것이며, tone -cluster 효과로 악보에서는 graphic notation으로 표기하고 있다. ④ ⓧ 부호 사용 : 이 부호는 어떠한 특별한 선율을 기대한 것이 아닌, 타악기적인 효과를 주기 위한 소리이다. ⑤ × 부호 사용 : 미분음을 표기하거나 불확정한 음을 표기할 때 사용되어진다. ⑥ 손톱을 사용하는 연주 : glissando할 때 손톱으로 내려간다든지, tremolo로 손톱으로 줄을 긁거나, 손톱의 특이한 소리를 이용하여 줄을 오르내리는 등 여러 가지 주법이 사용된다. ⑦ 기구를 이용하는 연주 : 손톱을 사용하는 연주뿐만 아니라 ‘미궁’과 같은 곡에서는 바이올린 활로 줄을 퉁퉁 튀겨 소리내기도 하고, 거문고의 술대를 사용하여 가야금을 툭툭 치기도 한다. ⑧ 오선보의 사용 : 기존에 국악을 배우는데 사용한 정간보나 구전심수(口傳心授)가 아닌 오선보를 이용하여 창작함으로써 현대적인 주법을 사용하는 새롭게 창작된 곡들에 나와 있는 여러 표현들을 편리하게 알 수 있다. ⑨ tone-cluster 주법 : 현악기로서의 역할이라기보다는 음군으로서 타악기로서의 역할이 크게 때문에 셈여림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악기의 타악기적 사용 : tone-cluster에 대한 설명 이외에 ‘미궁’에서 보여지듯 바이올린 활로 줄을 퉁퉁 튀긴다든지, 술대로 가야금의 나무통을 치는 등 전혀 새로운 효과를 준다. Harmonics : 현의 중간에서 막으면서 동시에 줄을 뜯는 방법으로 한 옥타브 위의 소리가 난다. 황병기는 악보에서 ◆,◇로 표기하고 있다. 황병기의 음악은 전통적인 주법과 현대적인 주법을 적절히 사용하여 국악의 멋을 잃지 않고 있다. 그의 음악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새로운 주법을 끊임없이 창작해내고, 그것을 전통적인 주법과 융합시키는 일은 후대의 창작자들에게나 연주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통적인 주법에 기본을 두고 새롭고 참신한 주법을 창작해 냄으로써 국악을 듣는 이들에게 신선한 창작 국악의 미래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국문초록 황병기 가야금 창작곡의 주법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가야금 전공 안영단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황병기에 의해 창작된 여러 곡들은 기존의 가야금곡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화를 많이 보여 주고 있다. 그의 음악은 전통적인 연주법을 전승하고 있으면서도 새로운 주법을 사용하여 가야금 음악을 더욱 폭넓게 발전시켰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황병기의 창작곡 연구한 것이다. 본 논문은 가야금 창작곡에 쓰인 전통적인 주법과 새롭게 사용되어진 주법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연주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황병기의 실험정신과 그에 따른 국악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서 국악의 미래를 조망해 보았다. 황병기는 국악 뿐 아니라 서양 음악에 대한 관심도 많은 작곡가였기 때문에 그의 창작곡들이 매우 실험적이면서도 현대적일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양의 현대음악적인 특징들을 찾아보고 황병기 창작곡에 쓰인 현대적인 주법을 찾아봄으로써 그가 서양의 주법들을 우리음악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였으며, 그것들이 전통적인 주법과 어떻게 조화를 이뤄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새롭게 쓰인 주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화음의 사용 : 전통적인 음악은 선율이 강조되며 왼손이 농현에 머물렀던 반면 왼손이 안족의 좌편과 우편을 넘나들며 화음을 만드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② arpeggio, glissando 주법 : 마치 하프를 연주하는 듯 하며, 화성적인 색채를 풍부하게 하고 있다. 이 주법들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조율에 따라서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연출도 가능하게 하고 있다. ③ tremolo 주법 : 이 주법은 현악기인 가야금을 타악기처럼 사용한 것이며, tone -cluster 효과로 악보에서는 graphic notation으로 표기하고 있다. ④ ⓧ 부호 사용 : 이 부호는 어떠한 특별한 선율을 기대한 것이 아닌, 타악기적인 효과를 주기 위한 소리이다. ⑤ × 부호 사용 : 미분음을 표기하거나 불확정한 음을 표기할 때 사용되어진다. ⑥ 손톱을 사용하는 연주 : glissando할 때 손톱으로 내려간다든지, tremolo로 손톱으로 줄을 긁거나, 손톱의 특이한 소리를 이용하여 줄을 오르내리는 등 여러 가지 주법이 사용된다. ⑦ 기구를 이용하는 연주 : 손톱을 사용하는 연주뿐만 아니라 ‘미궁’과 같은 곡에서는 바이올린 활로 줄을 퉁퉁 튀겨 소리내기도 하고, 거문고의 술대를 사용하여 가야금을 툭툭 치기도 한다. ⑧ 오선보의 사용 : 기존에 국악을 배우는데 사용한 정간보나 구전심수(口傳心授)가 아닌 오선보를 이용하여 창작함으로써 현대적인 주법을 사용하는 새롭게 창작된 곡들에 나와 있는 여러 표현들을 편리하게 알 수 있다. ⑨ tone-cluster 주법 : 현악기로서의 역할이라기보다는 음군으로서 타악기로서의 역할이 크게 때문에 셈여림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악기의 타악기적 사용 : tone-cluster에 대한 설명 이외에 ‘미궁’에서 보여지듯 바이올린 활로 줄을 퉁퉁 튀긴다든지, 술대로 가야금의 나무통을 치는 등 전혀 새로운 효과를 준다. Harmonics : 현의 중간에서 막으면서 동시에 줄을 뜯는 방법으로 한 옥타브 위의 소리가 난다. 황병기는 악보에서 ◆,◇로 표기하고 있다. 황병기의 음악은 전통적인 주법과 현대적인 주법을 적절히 사용하여 국악의 멋을 잃지 않고 있다. 그의 음악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새로운 주법을 끊임없이 창작해내고, 그것을 전통적인 주법과 융합시키는 일은 후대의 창작자들에게나 연주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통적인 주법에 기본을 두고 새롭고 참신한 주법을 창작해 냄으로써 국악을 듣는 이들에게 신선한 창작 국악의 미래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 study on Execution of Hwang, byung-ki's Kayagum Creation Music young-dan, Ahn Department of Musicology Graduate School, Kong ju National University Kong ju,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Jo, Sung-Bo) From the 1960s to this moment, several music that has been created by Hwang byung-ki sho...
ABSTRACT A study on Execution of Hwang, byung-ki's Kayagum Creation Music young-dan, Ahn Department of Musicology Graduate School, Kong ju National University Kong ju,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Jo, Sung-Bo) From the 1960s to this moment, several music that has been created by Hwang byung-ki shows new changes that haven’t been seen in traditional kayagum music. He doesn’t only succeed to traditional execution but also make Kayagum music developed much more with new execution. This treatise is for utilizing and comprehending definitely with reference to traditional execution and new execution performed by Hwang byung-ki. For achieve this purpose, we will found new execution as well as traditional execution. Also, this treatise views the futur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as examine experimental mind of Hwang byung-ki and chang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Because Hwang byung-ki is a composer who interests in western music as well as traditional music, his music is very modern and experimental. This treatise found how to use western execution into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how to effectively use western execution and traditional execution with harmony as found character of modern music of west and found new execution that Hwang byung-ki used. There are several things of new execution ① Use of chord : Korean Traditional music emphasis on melody. But new execution does an important part to make a chord. ② arpeggio, glissando : This execution make a mysterious atmosphere or fantastic atmosphere. ③ tremolo : This execution is used when kayagum is played like a percussion instrument. ④ ⓧ mark : This mark is for a percussion instrumental effect. ⑤ × mark : This mark signs a sound which can't be marked or a indefinite sound. ⑥ Use of nail : Nail makes a peculiar sound. ⑦ Use of utensil : Sometimes, he use a fiddle bow or komungo stick. ⑧ Use of staff notation : He use a staff notation for a convenience of modern execution's expression. ⑨ tone-cluster Use string instrument like percussion instrument Harmonics : This execution closes the string and play the string at the same time.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Graduate School, Kong ju National University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Musicology in February, 2003
ABSTRACT A study on Execution of Hwang, byung-ki's Kayagum Creation Music young-dan, Ahn Department of Musicology Graduate School, Kong ju National University Kong ju,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Jo, Sung-Bo) From the 1960s to this moment, several music that has been created by Hwang byung-ki shows new changes that haven’t been seen in traditional kayagum music. He doesn’t only succeed to traditional execution but also make Kayagum music developed much more with new execution. This treatise is for utilizing and comprehending definitely with reference to traditional execution and new execution performed by Hwang byung-ki. For achieve this purpose, we will found new execution as well as traditional execution. Also, this treatise views the futur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as examine experimental mind of Hwang byung-ki and chang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Because Hwang byung-ki is a composer who interests in western music as well as traditional music, his music is very modern and experimental. This treatise found how to use western execution into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how to effectively use western execution and traditional execution with harmony as found character of modern music of west and found new execution that Hwang byung-ki used. There are several things of new execution ① Use of chord : Korean Traditional music emphasis on melody. But new execution does an important part to make a chord. ② arpeggio, glissando : This execution make a mysterious atmosphere or fantastic atmosphere. ③ tremolo : This execution is used when kayagum is played like a percussion instrument. ④ ⓧ mark : This mark is for a percussion instrumental effect. ⑤ × mark : This mark signs a sound which can't be marked or a indefinite sound. ⑥ Use of nail : Nail makes a peculiar sound. ⑦ Use of utensil : Sometimes, he use a fiddle bow or komungo stick. ⑧ Use of staff notation : He use a staff notation for a convenience of modern execution's expression. ⑨ tone-cluster Use string instrument like percussion instrument Harmonics : This execution closes the string and play the string at the same time.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Graduate School, Kong ju National University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Musicology in Februar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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