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 창작곡은 1962년 황병기의 <숲>을 시작으로 이성천, 김용진, 백병동, 이해식, 백대웅 등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전통 음악적 방법에 바탕으로 서양음악 작곡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본 논문은 25현가야금 3중주 창작음악 중에서 김 선의 ‘25현가야금을 위한 <한오백년> 주제에 의한 변주곡’을 대상으로 1) 악곡구성 2) 선율구조 3) 리듬형태 4) 연주기법 등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작품에 내재 되어 있는 음악적인 특징을 밝히는 데에 연구목적을 둔다. 본 논문에서 살펴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악곡...
가야금 창작곡은 1962년 황병기의 <숲>을 시작으로 이성천, 김용진, 백병동, 이해식, 백대웅 등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전통 음악적 방법에 바탕으로 서양음악 작곡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본 논문은 25현가야금 3중주 창작음악 중에서 김 선의 ‘25현가야금을 위한 <한오백년> 주제에 의한 변주곡’을 대상으로 1) 악곡구성 2) 선율구조 3) 리듬형태 4) 연주기법 등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작품에 내재 되어 있는 음악적인 특징을 밝히는 데에 연구목적을 둔다. 본 논문에서 살펴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악곡구성은 총 256마디 단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E♭장조로 c minor에서 f minor의 전조로 이루어져있다. 단락구분에서는 속도와 리듬변화 및 분위기에 따라 서주부, 전개부, 종지부 세부분의 단락으로 구성되었다. 전개부는 속도의 변화에 따라 Ⅱ-1,Ⅱ-2,Ⅱ-3,Ⅱ-4 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선율구조에 있어서 서주부는 느린 속도로 시작하여 문답형식의 선율진행이 나타났다. 전개부에서는 전통적인 선율이 주를 이루었고, 속도변화(♩=60→♩=125→♩=130→♩=138), 박자변화(3/4→ 6/4→ 7/8→ 10/8→ 8/8→ 10/8→ 6/8→ 10/8→ 8/8→ 10/8→ 6/8→ 10/8→ 8/8→ 10/8→ 6/8→ 12/8), 리듬변화, 화음변화(12개의 단조, 장조화음), 상-하-파형진행 등 긴장과 이완의 요소를 사용하여 전개부 Ⅱ-1 → Ⅱ-2 → Ⅱ-3으로 발전하였으며 Ⅱ-4에서는 긴장감이 최고의 절정을 이루었다. 종지부는 주제요소를 더욱 강조한 전개부 Ⅱ-1 56~69마디선율을 재현한 부분이며, 전개부에 나타났던 긴박한 느낌과 종지부에 나타나는 여유로운 선율로 긴장과 이완의 대비를 뚜렷하게 나타났다. 셋째, 각 단락의 리듬형태 특징은 서주부에서 총 33종의 리듬형태를 사용하였으며, 전개부 Ⅱ-1,Ⅱ-2,Ⅱ-3,Ⅱ-4는 총 88종의 리듬형태를 사용하였다. 종지부(재현부)에서는 총 25종의 리듬형태를 사용하여 박자변화에 따른 1st, 2nd, 3rd가야금의 강 . 약 변화를 통해 전체적인 긴장의 표현을 다양한 리듬변화로 나타냈다. 또한 다른 작품에 비하여 동일한 리듬을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리듬을 사용하는 것이 이 곡의 특징 중 하나이다. 넷째, 연주기법 중 화음주법은 주로 저음부의 역할을 하는 3rd가야금에 나타났으며, 장단을 대신하여 반주역할을 표현하는 리듬형태를 사용하였다. 끌소리주법은 1st가야금의 주선율 한오백년 메나리조 민요음계인 미, 라, 도 음을 표현할 때 사용되었고, 연튕김주법은 첫 박의 강을 표현하기 위해 왼손으로 약간의 전성을 함께 사용하였다. Arpeggio주법은 상⦁하행으로 연주하여 다음 선율을 연결하는 질문의 표현으로 사용하였으며, 이어뜨기주법은 순차적인 상⦁하행선율진행과 파형선율진행으로 분산화음 표현에 사용함으로써 전통과 현대의 연주주법을 조화롭게 표현하였다. 이상과 같이 ‘25현가야금을 위한 <한오백년> 주제에 의한 변주곡’은 한오백년 민요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가야금 연주주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그 틀을 유지하면서 전통과 현대의 연주주법을 조화롭게 표현하였으며, 선율의 변주와 다양한 방법의 리듬변화로 긴장과 이완의 대비를 뚜렷하게 나타냈다. 특히 가야금3중주의 특성에 적합한 편성중 주선율과 대 선율 및 저 음역 선율진행이 각 파트의 역할분담에 효과적으로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가야금 창작곡은 1962년 황병기의 <숲>을 시작으로 이성천, 김용진, 백병동, 이해식, 백대웅 등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전통 음악적 방법에 바탕으로 서양음악 작곡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본 논문은 25현가야금 3중주 창작음악 중에서 김 선의 ‘25현가야금을 위한 <한오백년> 주제에 의한 변주곡’을 대상으로 1) 악곡구성 2) 선율구조 3) 리듬형태 4) 연주기법 등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작품에 내재 되어 있는 음악적인 특징을 밝히는 데에 연구목적을 둔다. 본 논문에서 살펴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악곡구성은 총 256마디 단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E♭장조로 c minor에서 f minor의 전조로 이루어져있다. 단락구분에서는 속도와 리듬변화 및 분위기에 따라 서주부, 전개부, 종지부 세부분의 단락으로 구성되었다. 전개부는 속도의 변화에 따라 Ⅱ-1,Ⅱ-2,Ⅱ-3,Ⅱ-4 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선율구조에 있어서 서주부는 느린 속도로 시작하여 문답형식의 선율진행이 나타났다. 전개부에서는 전통적인 선율이 주를 이루었고, 속도변화(♩=60→♩=125→♩=130→♩=138), 박자변화(3/4→ 6/4→ 7/8→ 10/8→ 8/8→ 10/8→ 6/8→ 10/8→ 8/8→ 10/8→ 6/8→ 10/8→ 8/8→ 10/8→ 6/8→ 12/8), 리듬변화, 화음변화(12개의 단조, 장조화음), 상-하-파형진행 등 긴장과 이완의 요소를 사용하여 전개부 Ⅱ-1 → Ⅱ-2 → Ⅱ-3으로 발전하였으며 Ⅱ-4에서는 긴장감이 최고의 절정을 이루었다. 종지부는 주제요소를 더욱 강조한 전개부 Ⅱ-1 56~69마디선율을 재현한 부분이며, 전개부에 나타났던 긴박한 느낌과 종지부에 나타나는 여유로운 선율로 긴장과 이완의 대비를 뚜렷하게 나타났다. 셋째, 각 단락의 리듬형태 특징은 서주부에서 총 33종의 리듬형태를 사용하였으며, 전개부 Ⅱ-1,Ⅱ-2,Ⅱ-3,Ⅱ-4는 총 88종의 리듬형태를 사용하였다. 종지부(재현부)에서는 총 25종의 리듬형태를 사용하여 박자변화에 따른 1st, 2nd, 3rd가야금의 강 . 약 변화를 통해 전체적인 긴장의 표현을 다양한 리듬변화로 나타냈다. 또한 다른 작품에 비하여 동일한 리듬을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리듬을 사용하는 것이 이 곡의 특징 중 하나이다. 넷째, 연주기법 중 화음주법은 주로 저음부의 역할을 하는 3rd가야금에 나타났으며, 장단을 대신하여 반주역할을 표현하는 리듬형태를 사용하였다. 끌소리주법은 1st가야금의 주선율 한오백년 메나리조 민요음계인 미, 라, 도 음을 표현할 때 사용되었고, 연튕김주법은 첫 박의 강을 표현하기 위해 왼손으로 약간의 전성을 함께 사용하였다. Arpeggio주법은 상⦁하행으로 연주하여 다음 선율을 연결하는 질문의 표현으로 사용하였으며, 이어뜨기주법은 순차적인 상⦁하행선율진행과 파형선율진행으로 분산화음 표현에 사용함으로써 전통과 현대의 연주주법을 조화롭게 표현하였다. 이상과 같이 ‘25현가야금을 위한 <한오백년> 주제에 의한 변주곡’은 한오백년 민요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가야금 연주주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그 틀을 유지하면서 전통과 현대의 연주주법을 조화롭게 표현하였으며, 선율의 변주와 다양한 방법의 리듬변화로 긴장과 이완의 대비를 뚜렷하게 나타냈다. 특히 가야금3중주의 특성에 적합한 편성중 주선율과 대 선율 및 저 음역 선율진행이 각 파트의 역할분담에 효과적으로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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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오백년 홍윤진 가야금 25현가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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