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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전집류 유성기음반을 통해 본 판소리 변화양상 연구 원문보기


이지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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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세기 초반 근대 및 대중사회로의 변모양상에 따른 새로운 판소리문화의 형성모습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대중매체의 등장이 판소리 가수들의 활동양상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 본다. 당시 대표적인 대중매체로는 라디오, 신문, 유성기음반을 꼽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판소리 변화양상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것은 유성기음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판소리 가수들, 그 중에서도 근대 5명창의 음악예술 활동에 따른 음반활동과 그 양상을 파악하는 것은 판소리음반을 통해 판소리의 변화양상을 알아보는데 큰 힌트를 제공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 한국음반시장의 형성과정을 도입기(1907~ 1927), 전성기(1928~1936), 그리고 쇠퇴기(1938이후)로 나누어 기초적인 고찰을 하였으며, 특히 대중매체의 성행 및 유성기음반의 전성기였던 1930년대에 출반된 판소리 전집음반의 등장이 이전의 판소리와는 어떠한 차이를 불러왔는지 이를 비교 및 분석하여 판소리 전집음반이 판소리사 안에서 가지고 있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판소리는 18세기부터 19세기까지 새로운 변화를 경험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선 대중이라는 개념은 예술의 제약성을 해방시켜 주었기에 판소리는 대중예술로써 변화할 수 있게 되었다. 거대 자본을 소유한 6대 음반회사(콜럼비아⋅빅타⋅시에론⋅오케⋅포리돌⋅태평)는 대중화에 발맞추어 한국 전통음악 및 대중가요의 취입을 활발히 진행하며 음반을 발매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전집류음반을 취입하며 대중예술로써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러한 노력은 기존의 판소리가 겪어온 변화양상과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신민요와 대중가요가 유행함에 따라 판소리도 유행가의 특성에 맞추어 변화하기 시작했다.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도막소리로써의 판소리가 활발히 취입되었다. 더불어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단가와 기악반주와 더불어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가야금병창의 취입으로 대중들의 입맛에 맞춰나갔다.
두 번째, 창자 및 반주의 변화이다. 대중들은 판소리의 즉흥성이나 거친 소리보다는 유행가와 같이 서정적이고 듣기 편한 소리를 추구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중고제를 부르던 굵고 강직한 소리보다 서정적이고 애절한 서편제의 소리가 인기를 끌었으며 더불어 여성명창의 섬세한 소리를 추구했다. 또한 소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tend to analyze the appearance of the new Pansori culture based on the appearance of modern and modern society in the early 20th century as well as the effects of mass media on the appearance of Pansori-singers. The media, which represents radio, newspaper, and record albums, is one of the biggest...

주제어

#판소리전집류 유성기음반 판소리 변화양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문화콘텐츠학전공
지도교수 유영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86 p.
키워드 판소리전집류 유성기음반 판소리 변화양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59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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