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교수 실태 개선 방안
Devices to Improve the Actual state of co-teaching Run by the Teachers in Charge of Special Classes and Inclusive Class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서석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행정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교수 실태 개선 방안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행정전공 서석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지역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교수 실태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통합교육 교수 방법론의 하나인 협력 교수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적극 실천될 수 있는 방안을 얻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를 협력교수를 위한 준비실태, 협력교수 수행실태, 협력교수를 저해하는 요인, 협력교수에 대한 현재의 지원 실태, 협력교수 확산에 필요한 향후 지원요구 사항에 대한 것으로 설정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특수학급이 설치된 경기도 지역의 281개 초등학교 중에서 단순무선표집에 의해 선정된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각 140명씩 2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결과 분석은 우편을 통한 간접 설문조사에서 회수된 설문지 159부(특수학급 교사 85부, 통합학급 교사 74부)를 코딩작업을 거쳐 교차분석(χ2 test)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Devices to Improve the Actual state of co-teaching Run by the Teachers in Charge of Special Classes and Inclusive Class in the Elementary School Seo, seok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pecial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

주제어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협력교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석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행정 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74p.
키워드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협력교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603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