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이 어떠한 양상으로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천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자아 정체감 척도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 해결 지향 능력의 상관관계는 각 하위 영역에서 모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들이 높아질 때 문제 해결 지향 능력의 하위 영역들 또한 ...
본 연구는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이 어떠한 양상으로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천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자아 정체감 척도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 해결 지향 능력의 상관관계는 각 하위 영역에서 모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들이 높아질 때 문제 해결 지향 능력의 하위 영역들 또한 높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었다.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과 문제해결 기술 척도와의 상관관계도 각 하위 영역에서 모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들이 높아질 때 문제 해결 기술 능력의 하위 영역들 또한 높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다. 자아정체감의 각 하위 요인 중에 사회적 문제해결 지향능력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안정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척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정체감 요인 중 대인관계로 나타났다. 전체적 사회 문제해결 지향 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 중 안정성과 목표지향, 존재독특, 대인관계, 자기수용, 자기주장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서 자아정체감의 각 하위영역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의 하위영역인 문제해결 지향 능력도 학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능력은 2학년이 1학년보다 높게 나타남으로써,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결과에 대한 논의로써,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지역차를 보이는 원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한 것을 언급하였고,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의 하위영역에서 수준이 가장 낮은 것은 정서척도인데 그 원인으로써, 실업학교의 특성상, 학생들의 열등감, 좌절감, 부적응의 심화 현상과 가정적으로 역기능적 가족 구조 내에 있는 학생들이 많은 것을 논의하였다. 시사점으로써,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됨을 본바와 같이, 학교와 제도적 차원에서도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과과정에 투입될 수 있도록 뒷받침을 해주어야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학교 상담에서 자아정체감에 위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초점을 어디에 두고 그들을 지도해야 할지를 논의하였다. 연구의 제한점으로써, 연구의 대상이 실업고등학교 학생으로 한정되었으므로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제약이 있다는 것과,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데 그쳤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을 높이고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을 언급하였다. 마지막 제한점은 자아정체감 측정시, 자기 보고식 결과에만 의존했기 때문에 정확한 자아정체감 측정이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이 어떠한 양상으로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천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자아 정체감 척도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 해결 지향 능력의 상관관계는 각 하위 영역에서 모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들이 높아질 때 문제 해결 지향 능력의 하위 영역들 또한 높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었다.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과 문제해결 기술 척도와의 상관관계도 각 하위 영역에서 모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들이 높아질 때 문제 해결 기술 능력의 하위 영역들 또한 높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다. 자아정체감의 각 하위 요인 중에 사회적 문제해결 지향능력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안정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척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정체감 요인 중 대인관계로 나타났다. 전체적 사회 문제해결 지향 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정체감의 하위 영역 중 안정성과 목표지향, 존재독특, 대인관계, 자기수용, 자기주장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서 자아정체감의 각 하위영역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의 하위영역인 문제해결 지향 능력도 학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능력은 2학년이 1학년보다 높게 나타남으로써,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결과에 대한 논의로써,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지역차를 보이는 원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한 것을 언급하였고,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의 하위영역에서 수준이 가장 낮은 것은 정서척도인데 그 원인으로써, 실업학교의 특성상, 학생들의 열등감, 좌절감, 부적응의 심화 현상과 가정적으로 역기능적 가족 구조 내에 있는 학생들이 많은 것을 논의하였다. 시사점으로써,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됨을 본바와 같이, 학교와 제도적 차원에서도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과과정에 투입될 수 있도록 뒷받침을 해주어야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학교 상담에서 자아정체감에 위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초점을 어디에 두고 그들을 지도해야 할지를 논의하였다. 연구의 제한점으로써, 연구의 대상이 실업고등학교 학생으로 한정되었으므로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제약이 있다는 것과,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데 그쳤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을 높이고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을 언급하였다. 마지막 제한점은 자아정체감 측정시, 자기 보고식 결과에만 의존했기 때문에 정확한 자아정체감 측정이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을 논의하였다.
In order to find out how Ego-Identity Status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correlates to each, a survey was carried out among 1st and 2nd graders of a Vocational High School in Incheon, Korea. The survey measured Ego-Identity Status index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index. It showed ther...
In order to find out how Ego-Identity Status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correlates to each, a survey was carried out among 1st and 2nd graders of a Vocational High School in Incheon, Korea. The survey measured Ego-Identity Status index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index. It showed there i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Ego-Identity Status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in each subordinate field. When subordinate fields of Youth' Ego-Identity Status goes up, one can predict that subordinate fields of Problem-Solving Direc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Technique Ability goes up. Multi-Regression Analysis was us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each subordinate factor for Ego-Identity on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as a result, Stability and Personal Relation were the most influential independent variable. Personal Relation was also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among Ego-Identity factors for the Social Problem-Solving Technique index. Stability and Object-Oriented wer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for overall Social Problem-Solving Direction index. Significant difference did not show between 1st and 2nd graders on Ego-Identity and fields of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ocial Problem-Solving Direction, but 2nd grader showed higher point in Social Problem-Solving Technique Ability. Since survey was taken only for the Vocational High School, there is a limit of generalizing result of the study. Due to limitation of measuring Ego-Identity, which is self-report format, it lacks accuracy and objectivity. The study only focused on the correlations between Ego-Identity Status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but follow-up study on elevating Ego-Identity and maximization of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is needed. As the result shows, elevation of Ego-Identity improves the Ability of Social Problem-Solving. Based on this, a program to improve Ego-Identity and way to reflect in curriculum should be considered by both school and related department in government. When counseling student who are suffering from lack of Ego-Identity, one should focus both on Ego-Identity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Technique.
In order to find out how Ego-Identity Status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correlates to each, a survey was carried out among 1st and 2nd graders of a Vocational High School in Incheon, Korea. The survey measured Ego-Identity Status index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index. It showed there i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Ego-Identity Status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in each subordinate field. When subordinate fields of Youth' Ego-Identity Status goes up, one can predict that subordinate fields of Problem-Solving Direc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Technique Ability goes up. Multi-Regression Analysis was us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each subordinate factor for Ego-Identity on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as a result, Stability and Personal Relation were the most influential independent variable. Personal Relation was also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among Ego-Identity factors for the Social Problem-Solving Technique index. Stability and Object-Oriented wer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for overall Social Problem-Solving Direction index. Significant difference did not show between 1st and 2nd graders on Ego-Identity and fields of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ocial Problem-Solving Direction, but 2nd grader showed higher point in Social Problem-Solving Technique Ability. Since survey was taken only for the Vocational High School, there is a limit of generalizing result of the study. Due to limitation of measuring Ego-Identity, which is self-report format, it lacks accuracy and objectivity. The study only focused on the correlations between Ego-Identity Status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but follow-up study on elevating Ego-Identity and maximization of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is needed. As the result shows, elevation of Ego-Identity improves the Ability of Social Problem-Solving. Based on this, a program to improve Ego-Identity and way to reflect in curriculum should be considered by both school and related department in government. When counseling student who are suffering from lack of Ego-Identity, one should focus both on Ego-Identity and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Techniqu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