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리더십 유효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와 학습이 이루어져 왔으나,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습유형에 대한 연구는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따라서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습유형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한 학습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그동안 대부분의 리더십 연구들은 경영학분야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습유형과 연관된 접근은 없는 상태였다. 따라서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십유형을 다원적 측면에서 학습유형과 연계 분석하여, 개인 및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
리더십과 리더십 유효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와 학습이 이루어져 왔으나,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습유형에 대한 연구는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따라서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습유형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한 학습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그동안 대부분의 리더십 연구들은 경영학분야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습유형과 연관된 접근은 없는 상태였다. 따라서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십유형을 다원적 측면에서 학습유형과 연계 분석하여, 개인 및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HRD 시각으로 조사 및 연구를 하였다.본 논문에서는 현대 기업조직이 처해있는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관리자 상을 변혁적 리더십으로 간주하고, 기존의 전통적 리더십 유형인 거래적 리더십과 더불어 두 리더십 유형이 조직구성원들의 학습유형인 자기주도 학습과 타인주도 학습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조사 및 연구를 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첫째, 연령별 리더십 유형이나 학습유형은 비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연령별로 리더십 유형이나 학습유형에 대한 별 차이가 없는 것은 지금까지 받아왔던 학습의 유형이 거의 획일화된 교육과정이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둘째, 교육수준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의 차이가 비유의하게 나타났다.교육수준별로 리더십 유형이나 학습유형에 대해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은 기업에서 제공되는 학습의 형태나 유형이 개개인의 차이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닌 기업 교육의 전형적인 학습 형태를 사용하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셋째, 근속년수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의 차이가 비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근속 연수별 리더십 유형 및 학습유형이 별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은 것은 근속연수에 따른 학습유형을 적절히 구분 지어서 운영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신입사원이나 대리, 과장이상 교육도 획일화된 상태에서 운영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넷째, 근무부서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관리부분이 연구부분보다 자기주도형 학습유형이 크다는 것을 통해서 연구부분의 학습유형이 관리부분의 학습유형보다 변혁적 리더십에 가까운 것을 알 수 있었다.이는 관리부분이 연구부문보다 전사적인 교육 및 실행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면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판단된다.다섯째, 현재 직무담당 기간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근속연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형 학습유형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근속연수가 올라감에 따른 학습에 대한 반응 및 적응이 빠르게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즉, 근속연수에 따른 교육의 자발적 선호가 늘어가며 교육에 대한 이해도 함께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여섯째, 직위별 리더십 유형 및 학습유형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주도 학습의 경우 사원이 과장과 차장이상의 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타인주도 학습은 사원과 차장이상의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입사 후 초기에는 회사에서 주관하는 교육이 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며, 과장 및 차장으로 직급이 올라가면서 교육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또한 다양해지고 있음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끝으로, 변혁적 리더십 유형이 거래적 리더십 유형보다 크게 나타난 집단에서는 자기주도 학습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이 구성원들의 신념과 가치관의 전환을 도모함으로써 그들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도록 고무시키고, 미래에 대한 공유비전을 가지게 하여 더 넓은 목적을 추구하게 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에 대한 접근이 능동적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리더십과 리더십 유효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와 학습이 이루어져 왔으나,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습유형에 대한 연구는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따라서 리더십 유형에 따른 학습유형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한 학습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그동안 대부분의 리더십 연구들은 경영학분야에서 이루어졌으며 학습유형과 연관된 접근은 없는 상태였다. 따라서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십유형을 다원적 측면에서 학습유형과 연계 분석하여, 개인 및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한 HRD 시각으로 조사 및 연구를 하였다.본 논문에서는 현대 기업조직이 처해있는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관리자 상을 변혁적 리더십으로 간주하고, 기존의 전통적 리더십 유형인 거래적 리더십과 더불어 두 리더십 유형이 조직구성원들의 학습유형인 자기주도 학습과 타인주도 학습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조사 및 연구를 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첫째, 연령별 리더십 유형이나 학습유형은 비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연령별로 리더십 유형이나 학습유형에 대한 별 차이가 없는 것은 지금까지 받아왔던 학습의 유형이 거의 획일화된 교육과정이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둘째, 교육수준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의 차이가 비유의하게 나타났다.교육수준별로 리더십 유형이나 학습유형에 대해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은 기업에서 제공되는 학습의 형태나 유형이 개개인의 차이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닌 기업 교육의 전형적인 학습 형태를 사용하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셋째, 근속년수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의 차이가 비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근속 연수별 리더십 유형 및 학습유형이 별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은 것은 근속연수에 따른 학습유형을 적절히 구분 지어서 운영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신입사원이나 대리, 과장이상 교육도 획일화된 상태에서 운영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넷째, 근무부서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관리부분이 연구부분보다 자기주도형 학습유형이 크다는 것을 통해서 연구부분의 학습유형이 관리부분의 학습유형보다 변혁적 리더십에 가까운 것을 알 수 있었다.이는 관리부분이 연구부문보다 전사적인 교육 및 실행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면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판단된다.다섯째, 현재 직무담당 기간별 리더십 및 학습유형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근속연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형 학습유형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근속연수가 올라감에 따른 학습에 대한 반응 및 적응이 빠르게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즉, 근속연수에 따른 교육의 자발적 선호가 늘어가며 교육에 대한 이해도 함께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여섯째, 직위별 리더십 유형 및 학습유형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주도 학습의 경우 사원이 과장과 차장이상의 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타인주도 학습은 사원과 차장이상의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입사 후 초기에는 회사에서 주관하는 교육이 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며, 과장 및 차장으로 직급이 올라가면서 교육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또한 다양해지고 있음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끝으로, 변혁적 리더십 유형이 거래적 리더십 유형보다 크게 나타난 집단에서는 자기주도 학습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이 구성원들의 신념과 가치관의 전환을 도모함으로써 그들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도록 고무시키고, 미래에 대한 공유비전을 가지게 하여 더 넓은 목적을 추구하게 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에 대한 접근이 능동적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Various researches and studies have been conducted about leadership and its effectiveness, but few studies have focused on learning styles affected by leadership styles. Thus, it was deemed necessary to empirically examine the learning styles depending on leadership styles and thereby, set a practic...
Various researches and studies have been conducted about leadership and its effectiveness, but few studies have focused on learning styles affected by leadership styles. Thus, it was deemed necessary to empirically examine the learning styles depending on leadership styles and thereby, set a practical learning model.So far, most of the researches into leadership have been encompassed by business management field, while there has been no approach related with learning styles. Under such circumstances, this study analyzed domestic business organization members'' leadership styles in association with their learning styles and in terms of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performances in view of HRD.In this study, the researcher set a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image of the managers who can positively and actively respond to various external and internal environmental changes facing business organizations, and thereb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two primary leadership styles -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s - and organization members'' learning styles - self-motivated and other-motivated learning.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ed up as follows;First,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depending on age groups.Second,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depending on academic background.Third,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depending on career length.Fourth,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departments.Fifth,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the periods of current commitment.Sixth,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titles.Lastly, the group who feature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more than transactional leadership were more self-motivated for learning. Such a finding suggests that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as the significant effects on learning styles, because it acts to change members'' belief and value system and thereby, encourage them to develop themselves beyond their capacity and share a vision of the future to pursue a far-reaching goal.
Various researches and studies have been conducted about leadership and its effectiveness, but few studies have focused on learning styles affected by leadership styles. Thus, it was deemed necessary to empirically examine the learning styles depending on leadership styles and thereby, set a practical learning model.So far, most of the researches into leadership have been encompassed by business management field, while there has been no approach related with learning styles. Under such circumstances, this study analyzed domestic business organization members'' leadership styles in association with their learning styles and in terms of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performances in view of HRD.In this study, the researcher set a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image of the managers who can positively and actively respond to various external and internal environmental changes facing business organizations, and thereb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two primary leadership styles -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s - and organization members'' learning styles - self-motivated and other-motivated learning.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ed up as follows;First,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depending on age groups.Second,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depending on academic background.Third,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depending on career length.Fourth,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departments.Fifth,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the periods of current commitment.Sixth, leadership or learning styles differed significantly depending on titles.Lastly, the group who feature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more than transactional leadership were more self-motivated for learning. Such a finding suggests that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as the significant effects on learning styles, because it acts to change members'' belief and value system and thereby, encourage them to develop themselves beyond their capacity and share a vision of the future to pursue a far-reaching goal.
Keywor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ignificant effects learning styles 입사 후 초기 회사 주관 교육 과장 차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용식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교육 전공
지도교수
문수모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x, 83p.
키워드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ignificant effects learning styles 입사 후 초기 회사 주관 교육 과장 차장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