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진로별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 고등학교의 학교장을 6개월 동안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일은 교육과정 리더의 전문성이 무엇이며,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역량을 어떻게 함양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구체적인 시사를 제공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상황적 특징으로 눈여겨 보아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학교법인은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을 지향함으로써, 선택 교육과정을 지지해 주었다. 또한 선택 교육과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교사수의 확보와 다양한 ...
본 연구는 진로별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 고등학교의 학교장을 6개월 동안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일은 교육과정 리더의 전문성이 무엇이며,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역량을 어떻게 함양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구체적인 시사를 제공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상황적 특징으로 눈여겨 보아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학교법인은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을 지향함으로써, 선택 교육과정을 지지해 주었다. 또한 선택 교육과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교사수의 확보와 다양한 교육시설에 대해 전폭적인 재정적 지원을 해주었다. 그리고 직무적․심리적 성숙도가 높은 교사를 선발해 주었다. 이는 학교장이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통해 완성된 충남삼성고의 학교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충남삼성고는 1業 5行을 바탕으로, 한 가지 과업과 다섯 가지 행동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1業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목표를 수립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진로별 학생 선택 교육과정과 과정별 디플로마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5行으로는 역할 모델 설정하기, 특기 계발하기, 연구 창작 능력 배양하기, 외국어 마스터하기, 사회봉사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인교육 프로그램과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별도로 존재한다. 둘째, 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로서 수행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학교장은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 교육구성원에게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충분한 고민의 시간을 제공하고,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주었다. 학교교육과정 개발의 지침으로 선택형 교육과정, IB교육과정, 소과목 집중교육을 제안하였으며, 학교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법률적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교육과정 실행에서는 교사들에게 수업 운영의 주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수업의 중요성을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교수의 질 제고를 위해 수업컨설팅, 교실순회, 엄격한 교육과정 운영을 학교장의 정례업무로 설정하였으며, 학습의 질 제고를 위해 최저학력보장제도와 디플로마 제도를 수립하였다.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서는 수업설문을 실시하고, 학교교육과정을 성찰하기 위해 센터장 및 학과장과의 면담, TRF를 운영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관련 환경 조성으로 학교교육과정을 책임지는 부서를 만들고, 교수 중심․학과 중심의 운영 체제를 만들어 교육과정 중심의 조직 체계를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중심으로 학교 시설을 설계하고, 교사들의 심리적․직무적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GAT, TRF, 장학활동을 운영하였다. 셋째,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인성적 특성으로 도전정신, 확신과 결단력, 솔선수범과 헌신, 탐구와 학습에 대한 열정, 지적 특성으로 인간의 이해와 통찰에 관한 지식, 청소년에 대한 이해, 상담심리 및 교육심리에 대한 학문적 지식, 국가 수준, 시도 수준, 단위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에 관한 지식, 외국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업무 추진 방식으로는 명확한 비전 제시, 원칙의 수립과 고수, 지적 자극과 지적 지원, 지지, 권한 위임과 압력 전술 활용, 전문적 권력 활용, 소통과 합리적 설득, 경청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학교장의 교육과정 철학과 수업 철학을 내면화하고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교육과정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또한 학교장과의 개인적 동일시, 학교조직과의 사회적 동일시까지 불러일으켰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육과정리더십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태도, 기술에 기반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역할 수행뿐 아니라 교육구성원에 대한 영향력과 학교조직 체제의 변화까지도 추구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리더십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리터러시를 갖추어야 한다. 교육과정 리터러시는 교육과정을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으로, 학문적․실제적 학습의 경험과 교육과정 편성 및 개발의 실무자로서의 경험을 필요로 한다. 셋째, 교육과정리더십은 교육과정 리터러시에 더해 조직의 리더로서의 역량과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함께 갖추고 있을 때 제대로 발휘될 수 있다. 이는 리더의 역할이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 방향대로 교육구성원들이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 조직의 현재 상태를 관리하고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 자격연수 과정이나 직무연수 과정에서 교육과정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키워줄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교육과정리더십을 갖추었다고 인정되는 여러 학교장을 대상으로 공통의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함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진로별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 고등학교의 학교장을 6개월 동안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일은 교육과정 리더의 전문성이 무엇이며,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역량을 어떻게 함양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구체적인 시사를 제공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상황적 특징으로 눈여겨 보아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학교법인은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을 지향함으로써, 선택 교육과정을 지지해 주었다. 또한 선택 교육과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교사수의 확보와 다양한 교육시설에 대해 전폭적인 재정적 지원을 해주었다. 그리고 직무적․심리적 성숙도가 높은 교사를 선발해 주었다. 이는 학교장이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통해 완성된 충남삼성고의 학교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충남삼성고는 1業 5行을 바탕으로, 한 가지 과업과 다섯 가지 행동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1業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목표를 수립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진로별 학생 선택 교육과정과 과정별 디플로마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5行으로는 역할 모델 설정하기, 특기 계발하기, 연구 창작 능력 배양하기, 외국어 마스터하기, 사회봉사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인교육 프로그램과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별도로 존재한다. 둘째, 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로서 수행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학교장은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 교육구성원에게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충분한 고민의 시간을 제공하고,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주었다. 학교교육과정 개발의 지침으로 선택형 교육과정, IB교육과정, 소과목 집중교육을 제안하였으며, 학교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법률적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교육과정 실행에서는 교사들에게 수업 운영의 주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수업의 중요성을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교수의 질 제고를 위해 수업컨설팅, 교실순회, 엄격한 교육과정 운영을 학교장의 정례업무로 설정하였으며, 학습의 질 제고를 위해 최저학력보장제도와 디플로마 제도를 수립하였다.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서는 수업설문을 실시하고, 학교교육과정을 성찰하기 위해 센터장 및 학과장과의 면담, TRF를 운영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관련 환경 조성으로 학교교육과정을 책임지는 부서를 만들고, 교수 중심․학과 중심의 운영 체제를 만들어 교육과정 중심의 조직 체계를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중심으로 학교 시설을 설계하고, 교사들의 심리적․직무적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GAT, TRF, 장학활동을 운영하였다. 셋째,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인성적 특성으로 도전정신, 확신과 결단력, 솔선수범과 헌신, 탐구와 학습에 대한 열정, 지적 특성으로 인간의 이해와 통찰에 관한 지식, 청소년에 대한 이해, 상담심리 및 교육심리에 대한 학문적 지식, 국가 수준, 시도 수준, 단위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에 관한 지식, 외국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업무 추진 방식으로는 명확한 비전 제시, 원칙의 수립과 고수, 지적 자극과 지적 지원, 지지, 권한 위임과 압력 전술 활용, 전문적 권력 활용, 소통과 합리적 설득, 경청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학교장의 교육과정 철학과 수업 철학을 내면화하고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교육과정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또한 학교장과의 개인적 동일시, 학교조직과의 사회적 동일시까지 불러일으켰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육과정리더십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태도, 기술에 기반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역할 수행뿐 아니라 교육구성원에 대한 영향력과 학교조직 체제의 변화까지도 추구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리더십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리터러시를 갖추어야 한다. 교육과정 리터러시는 교육과정을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으로, 학문적․실제적 학습의 경험과 교육과정 편성 및 개발의 실무자로서의 경험을 필요로 한다. 셋째, 교육과정리더십은 교육과정 리터러시에 더해 조직의 리더로서의 역량과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함께 갖추고 있을 때 제대로 발휘될 수 있다. 이는 리더의 역할이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 방향대로 교육구성원들이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 조직의 현재 상태를 관리하고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 자격연수 과정이나 직무연수 과정에서 교육과정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키워줄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교육과정리더십을 갖추었다고 인정되는 여러 학교장을 대상으로 공통의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함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Keyword
#학교장의 교육과정리더십 교육과정 리더의 특성 교육과정 리더의 역할 교육과정 리더의 영향력 선택 중심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도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207 p.
키워드
학교장의 교육과정리더십 교육과정 리더의 특성 교육과정 리더의 역할 교육과정 리더의 영향력 선택 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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