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고등학교장의 교육과정리더십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a High School Principal’s Curriculum Leadership 원문보기


김지선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진로별 학생 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 고등학교의 학교장을 6개월 동안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일은 교육과정 리더의 전문성이 무엇이며,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역량을 어떻게 함양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구체적인 시사를 제공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리더로서 학교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가 근무하는 학교의 상황적 특징으로 눈여겨 보아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학교법인은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을 지향함으로써, 선택 교육과정을 지지해 주었다. 또한 선택 교육과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교사수의 확보와 다양한 ...

Keyword

#학교장의 교육과정리더십 교육과정 리더의 특성 교육과정 리더의 역할 교육과정 리더의 영향력 선택 중심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도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207 p.
키워드 학교장의 교육과정리더십 교육과정 리더의 특성 교육과정 리더의 역할 교육과정 리더의 영향력 선택 중심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32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