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를 통한 경계선 지능 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a borderline intellectual child with art therapy 원문보기


정문순 (蔚山大學校 敎育大學院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IQ 71에서 84 범위에 속하는)으로서 정상아동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는 초등학교 2학년 남자 아동 K를 전문 미술치료사에게 의뢰하여 미술치료를 받도록 하고 학교와 가정에서의 행동변화를 관찰한 단일 사례연구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둘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가정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K가 미술치료를 시작하기 전 상태의 문제와 문제행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이다: 수업 중에 잠시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을 집적거려 괴롭히는 행동; 손장난을 하거나 뒤를 돌아보며 지나치게 움직여서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whether or not an art therapy had effects on decreasing maladjustment behaviors of a child, who were classified as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both in school and at home. The child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was a eight year old male, only child in h...

주제어

#미술치료 경계선지능아동 부적응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문순
학위수여기관 蔚山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x, 97p.
키워드 미술치료 경계선지능아동 부적응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024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