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IQ 71에서 84 범위에 속하는)으로서 정상아동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는 초등학교 2학년 남자 아동 K를 전문 미술치료사에게 의뢰하여 미술치료를 받도록 하고 학교와 가정에서의 행동변화를 관찰한 단일 사례연구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둘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가정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K가 미술치료를 시작하기 전 상태의 문제와 문제행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이다: 수업 중에 잠시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을 집적거려 괴롭히는 행동; 손장난을 하거나 뒤를 돌아보며 지나치게 움직여서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IQ 71에서 84 범위에 속하는)으로서 정상아동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는 초등학교 2학년 남자 아동 K를 전문 미술치료사에게 의뢰하여 미술치료를 받도록 하고 학교와 가정에서의 행동변화를 관찰한 단일 사례연구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둘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가정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K가 미술치료를 시작하기 전 상태의 문제와 문제행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이다: 수업 중에 잠시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을 집적거려 괴롭히는 행동; 손장난을 하거나 뒤를 돌아보며 지나치게 움직여서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주의 집중을 못하는 행동; 힘든 과제를 대하면 회피하거나 계속 미루는 행동이다. 둘째, 공격적이고 반항적이며 충동적인 행동: 욕구좌절이나 또래로부터의 거부를 당하게 되면, 남을 못살게 괴롭히거나 보복하려 하거나 싸움을 거는 행동; 충동적으로 남의 물건을 빼앗아 가거나 자신의 요구가 관철 될 때까지 떼를 쓰며 억지를 부리는 행동;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요구가 충족될 때까지 보복하려는 행동; 남의 책을 찢거나 낙서 또는 구겨버리거나 물건을 마구 집어 던지는 행동이다. 셋째,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 위축되고 우울해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고립감과 소외감, 분노감이 심하다. 넷째, 인지적 능력의 부족이다: 판단력과 사고력,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이 부족하다. 다섯째, 사회성이 부족하다: 사회적 규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또래와 함께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타인에 대한 감수성이 부족하여 친구를 사귀기가 힘들다. 친구들로부터 쉽게 배척당하고 거부당한다. 고집이 세고 자기중심적이다. 감정표현이 많이 서툴다. 미술치료는 사설 미술치료실에서 전문치료사에 의하여 총 40회기에 걸쳐 이루어졌다. 미술치료를 통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K의 문제행동이 변화되었는지를 탐색하기 위하여 비디오테이프 내용, 교사와 어머니의 행동관찰(행동평가척도 사용) 내용, 치료 과정에서의 활동작품, 치료자의 심리평가 보고서 내용이 모두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하여 K의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가)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불안하고 위축되었던 정서가 안정을 되찾을 수 있었다. 나) 치료자의 사랑과 칭찬, 격려, 관심, 인정 속에서 자아에 대한 존중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다) 색종이 접기와 같은 놀이를 통하여 의사소통능력(어휘력, 언어 표현력과 구사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라) 인형극과 역할극(내담자가 리더가 되고 주도적은 작품 활동을 하게 하는)을 통하여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키울 수 있었으며, 자신의 감정표현을 통하여 공격성 감소를 일으킬 수 있었다. 마) 치료자와 게임의 규칙과 약속 지키기, 사회적 기술 익히기 훈련을 통하여 정해진 시간과 약속을 지키며 대인관계에서 짜증을 적게 내어 친구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바) 치료자의 기분 물어보기와 "Thank You"라는 단어 사용의 영향으로 상대방의 기분을 물어보거나 상대방에게 허락 받고 행동으로 옮기는 등,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 즉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사) K의 자기 통제력의 향상을 일어나지 않았다. 아) 주의력 향상과 과잉행동 또한 조절되지 않았다. 둘째, 학교에서 K의 부적응 행동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가) 치료 전에는 K가 어머니와 함께 교실 수업을 받았으나, 차츰 어머니 없이도 홀로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나) 학교에서 표정이 밝고 편안해 보였다. 다) 교실에서 친구들이 놀리거나 장난을 치더라도, 언어적 폭력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라) 위축되고 긴장되어 있던 행동이 당당해졌다. 마) 친구들과의 놀이와 게임에서 규칙과 약속을 지키며 떼를 쓰거나 물건을 빼앗는 행동이 많이 사라졌다. 바) 수업 시간 중 참여시간은 여전히 짧고 공부하기 싫어 뒤를 돌아보며 장난치고 다른 친구를 집적거리는 행동에는 변함이 없었다. 사) 친구 물건을 충동적으로 빼앗는 행동에는 변함이 없었다. 아) 약물치료가 병행하자,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셋째, 가정에서 K의 부적응 행동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가) 치료후에 가정에서 K의 행동평가척도에 대한 어머니의 평가에 따르면, 가정에서 K의 불안정과 위축감, 우울과 불안에 대한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나) 가정에서 짜증을 내는 일이 줄어들었으며, 가족들과 소곤소곤 일상의 이야기를 나누며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행동이 증가하였다. 다) 귀가시간을 잘 지키며, 잠자는 시간과 컴퓨터 게임이나 놀이의 규칙을 잘 지키며 떼를 쓰거나 화를 내며 억지를 부리는 일이 줄어들었다. 라)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였을 때는 미안하다는 사과도 하며 상대방의 기분을 살피고 상대방의 허락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과 가정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제한적인 효과가 있다. 바꿔 말하면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능력과 주의력 결핍, 그리고 과잉행동을 변화시키는 데는 실패하였으나,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는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IQ 71에서 84 범위에 속하는)으로서 정상아동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는 초등학교 2학년 남자 아동 K를 전문 미술치료사에게 의뢰하여 미술치료를 받도록 하고 학교와 가정에서의 행동변화를 관찰한 단일 사례연구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둘째,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가정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K가 미술치료를 시작하기 전 상태의 문제와 문제행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이다: 수업 중에 잠시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을 집적거려 괴롭히는 행동; 손장난을 하거나 뒤를 돌아보며 지나치게 움직여서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주의 집중을 못하는 행동; 힘든 과제를 대하면 회피하거나 계속 미루는 행동이다. 둘째, 공격적이고 반항적이며 충동적인 행동: 욕구좌절이나 또래로부터의 거부를 당하게 되면, 남을 못살게 괴롭히거나 보복하려 하거나 싸움을 거는 행동; 충동적으로 남의 물건을 빼앗아 가거나 자신의 요구가 관철 될 때까지 떼를 쓰며 억지를 부리는 행동;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요구가 충족될 때까지 보복하려는 행동; 남의 책을 찢거나 낙서 또는 구겨버리거나 물건을 마구 집어 던지는 행동이다. 셋째,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 위축되고 우울해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고립감과 소외감, 분노감이 심하다. 넷째, 인지적 능력의 부족이다: 판단력과 사고력,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이 부족하다. 다섯째, 사회성이 부족하다: 사회적 규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또래와 함께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타인에 대한 감수성이 부족하여 친구를 사귀기가 힘들다. 친구들로부터 쉽게 배척당하고 거부당한다. 고집이 세고 자기중심적이다. 감정표현이 많이 서툴다. 미술치료는 사설 미술치료실에서 전문치료사에 의하여 총 40회기에 걸쳐 이루어졌다. 미술치료를 통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K의 문제행동이 변화되었는지를 탐색하기 위하여 비디오테이프 내용, 교사와 어머니의 행동관찰(행동평가척도 사용) 내용, 치료 과정에서의 활동작품, 치료자의 심리평가 보고서 내용이 모두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하여 K의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가)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불안하고 위축되었던 정서가 안정을 되찾을 수 있었다. 나) 치료자의 사랑과 칭찬, 격려, 관심, 인정 속에서 자아에 대한 존중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다) 색종이 접기와 같은 놀이를 통하여 의사소통능력(어휘력, 언어 표현력과 구사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라) 인형극과 역할극(내담자가 리더가 되고 주도적은 작품 활동을 하게 하는)을 통하여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키울 수 있었으며, 자신의 감정표현을 통하여 공격성 감소를 일으킬 수 있었다. 마) 치료자와 게임의 규칙과 약속 지키기, 사회적 기술 익히기 훈련을 통하여 정해진 시간과 약속을 지키며 대인관계에서 짜증을 적게 내어 친구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바) 치료자의 기분 물어보기와 "Thank You"라는 단어 사용의 영향으로 상대방의 기분을 물어보거나 상대방에게 허락 받고 행동으로 옮기는 등,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 즉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사) K의 자기 통제력의 향상을 일어나지 않았다. 아) 주의력 향상과 과잉행동 또한 조절되지 않았다. 둘째, 학교에서 K의 부적응 행동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가) 치료 전에는 K가 어머니와 함께 교실 수업을 받았으나, 차츰 어머니 없이도 홀로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나) 학교에서 표정이 밝고 편안해 보였다. 다) 교실에서 친구들이 놀리거나 장난을 치더라도, 언어적 폭력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라) 위축되고 긴장되어 있던 행동이 당당해졌다. 마) 친구들과의 놀이와 게임에서 규칙과 약속을 지키며 떼를 쓰거나 물건을 빼앗는 행동이 많이 사라졌다. 바) 수업 시간 중 참여시간은 여전히 짧고 공부하기 싫어 뒤를 돌아보며 장난치고 다른 친구를 집적거리는 행동에는 변함이 없었다. 사) 친구 물건을 충동적으로 빼앗는 행동에는 변함이 없었다. 아) 약물치료가 병행하자,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셋째, 가정에서 K의 부적응 행동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가) 치료후에 가정에서 K의 행동평가척도에 대한 어머니의 평가에 따르면, 가정에서 K의 불안정과 위축감, 우울과 불안에 대한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나) 가정에서 짜증을 내는 일이 줄어들었으며, 가족들과 소곤소곤 일상의 이야기를 나누며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행동이 증가하였다. 다) 귀가시간을 잘 지키며, 잠자는 시간과 컴퓨터 게임이나 놀이의 규칙을 잘 지키며 떼를 쓰거나 화를 내며 억지를 부리는 일이 줄어들었다. 라)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였을 때는 미안하다는 사과도 하며 상대방의 기분을 살피고 상대방의 허락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과 가정생활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제한적인 효과가 있다. 바꿔 말하면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능력과 주의력 결핍, 그리고 과잉행동을 변화시키는 데는 실패하였으나,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는 효과가 있었다.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whether or not an art therapy had effects on decreasing maladjustment behaviors of a child, who were classified as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both in school and at home. The child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was a eight year old male, only child in h...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whether or not an art therapy had effects on decreasing maladjustment behaviors of a child, who were classified as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both in school and at home. The child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was a eight year old male, only child in his family living with his parents in a big city, and schooling as a second grader at an elementary school. The main problems revealed by the child were attention deficit and hyper activity, aggressive and impulsive behaviors, emotional instability, low level of cognitive ability, and deficit of social ability. The experiment(art therapy) procedure was as follows: First, the child's behaviors in school were observed and evaluated on the Behavior Checklist form by his class teacher(experimenter), before the experiment started. Second, his behaviors at home were observed and evaluated on the same form by his mother before the experiment. Third, the child was referred to a professional art therapist and received a total of 40 therapy sessions. Fourth, after the experiment, his class teacher and his mother evaluated his behaviors on the same checklist forms as they used before the experiment. The whole therapy sessions were videotaped. The drawings performed by the child during the sessions were collected. The psychological evaluation report prepared by the art therapist was also collected. The behavior checklist forms, the child's drawings, the videotapes and the psychological report were analyzed for the case study. As a result, most of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in school and at home were prominently decreased as the therapy progressed. However, his hyper activity and attention deficit symptoms did not disappear with the art therapy. In the middle of the experiment, the child had to be referred to a psychiatrist for the symptoms. With medication, the symptoms were much reduced and the child could focus on the experiment. In conclusion, art therapy for borderline intellectual child could be effective to decrease some problematic behaviors but with limitations.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whether or not an art therapy had effects on decreasing maladjustment behaviors of a child, who were classified as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both in school and at home. The child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 was a eight year old male, only child in his family living with his parents in a big city, and schooling as a second grader at an elementary school. The main problems revealed by the child were attention deficit and hyper activity, aggressive and impulsive behaviors, emotional instability, low level of cognitive ability, and deficit of social ability. The experiment(art therapy) procedure was as follows: First, the child's behaviors in school were observed and evaluated on the Behavior Checklist form by his class teacher(experimenter), before the experiment started. Second, his behaviors at home were observed and evaluated on the same form by his mother before the experiment. Third, the child was referred to a professional art therapist and received a total of 40 therapy sessions. Fourth, after the experiment, his class teacher and his mother evaluated his behaviors on the same checklist forms as they used before the experiment. The whole therapy sessions were videotaped. The drawings performed by the child during the sessions were collected. The psychological evaluation report prepared by the art therapist was also collected. The behavior checklist forms, the child's drawings, the videotapes and the psychological report were analyzed for the case study. As a result, most of the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in school and at home were prominently decreased as the therapy progressed. However, his hyper activity and attention deficit symptoms did not disappear with the art therapy. In the middle of the experiment, the child had to be referred to a psychiatrist for the symptoms. With medication, the symptoms were much reduced and the child could focus on the experiment. In conclusion, art therapy for borderline intellectual child could be effective to decrease some problematic behaviors but with limi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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