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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중 학생의 집중력에 대한 시간에 따른 분석
Analysis of the Change in Student Concentration Over Time During Clas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4 no.2, 2014년, pp.11 - 19  

김동철 (평택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종태 (평택대학교 디지털응용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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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을 하는데 학생들은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떨어진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강의에 흐름을 놓칠 뿐만 아니라 특히 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수업에서는 한 번 딴 생각 후 다시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여러 가지 수업 상황을 단순화하고 추상화 하였다. 집중력을 잃어버리는 경우와 유지하는 경우로 나누어서 각각의 학생이 다양한 비율로 집중력을 잃어버린다고 하고 학생들의 평균값은 시간에 따라 일정하다고 하였을 경우 시간에 따라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집중력을 잃는지를 연구 하였다. 일반적인 수업 환경을 기준으로 하여 학생 수 크기와 학생들이 집중 할 수 있는 평균 집중력 시간을 파라메타들로 정하였다. 다양한 학교 수업에서 일어 날수 있는 경우의 예를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업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몇 퍼센트가 집중력을 잃었는지를 구하였고, 이러한 시뮬레이션으로 결과 값을 예측하면 어느 시점에서 집중력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할 수 있어 수업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imulates cases with 20, 30, 40, 50, 60 and 100 students and 6 values as the parameter of mu. Using the simulation, an analysis was made of how the number of students that couldn't concentrate during class increased over the duration of time. When normalizing the difference in student n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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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환경을 통해서 집중력이 떨어질 경우 각각의 학생이 얼마만큼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시간으로 환산하였다. 그러한 집중력을 가졌다고 하였을 경우에 시간에 따라 얼마나 많은 학생이 집중력을 잃는지 보여 준다.
  •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통하여 어떤 식으로 얼마나 자주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켜서 수업에 집중해야 할지를 예측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왜 집중력이 떨어지는지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져있는 학생을 시간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보았다. 어떤 학생은 강의를 시작하여 10분 정도 지나면 집중력을 잃는다고 하자.

가설 설정

  • 즉 학생 수와 학생이 집중하는 시간과 시간이 정해질 때 그때의 기댓값을 구할 수 있다. 각각의 학생은 확률적으로 서로 독립적으로 집중력을 잃는 다고 가정한다. 우리는 보통 수업을 연속적으로 1시간에서 최대 2시간으로 고려하였다.
  • 그러나 유지 못하다 다시 유지하는 경우는 없다고 가정한다. 강의는 연속적이고 논리적이어서 한번 놓치면 알 수 없다고 가정한다. 그래서 집중하는 시간을 10이라고 하면 비율로 생각하면 1/10이 된다.
  • 만약 중간에 강의를 이해하지 못하면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하는 그룹으로 바뀐다. 그러나 유지 못하다 다시 유지하는 경우는 없다고 가정한다. 강의는 연속적이고 논리적이어서 한번 놓치면 알 수 없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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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코프 프로세스 상태 방정식에서 각각의 상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마코프 프로세스(Markov-process)로부터 상태 방정식을 생각하면 각각의 상태는 집중하는 학생 수로 생각할 수 있다. 학생은 두 가지 경우만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집중력이 떨어질 때 어떤 문제가 있는가? 수업을 하는데 학생들은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떨어진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강의에 흐름을 놓칠 뿐만 아니라 특히 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수업에서는 한 번 딴 생각 후 다시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여러 가지 수업 상황을 단순화하고 추상화 하였다.
학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요인은? 수업시간에 환경이나 여러 가지 이유로 학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진다. 학생 수가 많거나 날씨가 더울 경우 등 여러 가지 환경의 요소에 의해서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수업의 내용이 어렵다든지 교수의 목소리가 작다든지 여러 가지 이유로 학생은 수업에서 집중력을 잃을 수 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여러 가지 원인을 많은 교육전문가 들이 분석하고 개선하는 노력을 하고 있고 많은 논문들이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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