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청소년 성교육 집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iciency of Youth Sex Education Group Program 원문보기


신순희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가족치료학과 가족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에서 충분한 성교육 시간이 배정되지 못함을 보충해 주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성에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며, 올바른 성지식과 성 가치관을 갖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리시내 구리가정교회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남·여 혼성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20명씩 배치하여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1일 5시간(1시간을 40분 기준)에 걸쳐 5회기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Herold와 Payne(1975)가 개발한 성지식과 태도검사(Sex Knowledge and Attitude Test)를 윤선규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사용하였고 이때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집단간 성 지식의 사전검사에서 통제집단의 평균점수는 11.3으로 실험집단의 평균점수 8.2보다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trying to verify effects on the change of sexual view and acquirement of positive sex information on the 'Sex Education Program'(SEP)in this study. In order to realize the study purpose, We tested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group that is separated each 40persons in 80persons(regardless...

Keyword

#청소년 성교육 집단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순희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족치료학과 가족치료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 78p.
키워드 청소년 성교육 집단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672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