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 및 한국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고찰
Educational curriculum peculiarity of Waldorf school and study of application possibility for korea education 원문보기


이진형 (건국대학교 교육학과,미술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글초록: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 및 한국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고찰 -초등학교 미술교육을 중심으로-오늘날 학교교육은 전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교사중심의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수업과 닫힌 공간에서의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통해서는 전인적 인간의 형성이라는 교육적 이상의 실현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한국의 교육은 입시위주와 지식중심의 교육과정을 따르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조화로운 인격의 성장과 자아의 발전을 실천하기 보다는 교육이 가르치는 것 중심이 되고 있다.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는 인간이 삶을 올바르게 살아 나갈 수 있도록 자아를 발전시키며, 이를 통해 인간이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해주는 것이어야 한다. 특히 ...

주제어

#발도르프 학교교육 Waldor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미술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 72p.
키워드 발도르프 학교교육 Waldorf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1042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