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초록: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목표는 넓은 의미로 볼 때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음악교육을 통하여 학생이 자기의식을 갖고 올바른 삶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장애를 지닌 학생에게도 학교의 음악교육은 음악의 여러 영역들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바른 인격 형성은 물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역할의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음악 교과에 대한 시각장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 교과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12개 시각장애 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음악 담당 교사 및 재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음악 교과의 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용 설문 결과 첫째, 증등부에 비해 고등부의 음악 교과 시수가 부족하여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문제가 있다고 교사들은 우려하였고 교사 수에 비해 학생 수가 너무 많아 원활한 수업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획일화 되어 있는 현재의 점자 교과서에서 교사의 선택을 폭넓게 할 수 있도록 점역 교과서를 다양화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사들은 실질적으로 수업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원하고 있었다. 넷째,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해 개선 보완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서 교사들은 다양한 기자재 확보와 수업 시수의 확대를 꼽았다. 또한 충분한 예산 확보 및 치료적 측변에 있어서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및 음악 활동 참여 실태 조사 결과 첫째,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음악에 보통이상 수준의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음악을 좋아하고 악기를 다룰 줄 알기 때문에 음악 수업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싫어하는 이유는 자신감의 부족으로 관심과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시각장애 학교 학생들 대부분은 음악 수업을 통하여 음악 및 악기 연주 기능의 습득,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얻고 싶어 했고, 다양하고 흥미 있는 수업을 하는 교사를 바람직한 음악교사상으로 꼽고 있었다. 넷째, 교내 및 교외 음악 활동 참여 실태 면에서 교내 특별활동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밴드부에서 관악기를 하고 있었고, 교외에서의 음악 활동은 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행 연구자가 앞으로 시각장애 학교 음악교육 프로그램 발전을 위해 문제점 및 ...
한글초록: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목표는 넓은 의미로 볼 때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음악교육을 통하여 학생이 자기의식을 갖고 올바른 삶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장애를 지닌 학생에게도 학교의 음악교육은 음악의 여러 영역들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바른 인격 형성은 물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역할의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음악 교과에 대한 시각장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 교과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12개 시각장애 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음악 담당 교사 및 재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음악 교과의 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용 설문 결과 첫째, 증등부에 비해 고등부의 음악 교과 시수가 부족하여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문제가 있다고 교사들은 우려하였고 교사 수에 비해 학생 수가 너무 많아 원활한 수업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획일화 되어 있는 현재의 점자 교과서에서 교사의 선택을 폭넓게 할 수 있도록 점역 교과서를 다양화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사들은 실질적으로 수업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원하고 있었다. 넷째,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해 개선 보완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서 교사들은 다양한 기자재 확보와 수업 시수의 확대를 꼽았다. 또한 충분한 예산 확보 및 치료적 측변에 있어서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및 음악 활동 참여 실태 조사 결과 첫째,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음악에 보통이상 수준의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음악을 좋아하고 악기를 다룰 줄 알기 때문에 음악 수업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싫어하는 이유는 자신감의 부족으로 관심과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시각장애 학교 학생들 대부분은 음악 수업을 통하여 음악 및 악기 연주 기능의 습득,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얻고 싶어 했고, 다양하고 흥미 있는 수업을 하는 교사를 바람직한 음악교사상으로 꼽고 있었다. 넷째, 교내 및 교외 음악 활동 참여 실태 면에서 교내 특별활동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밴드부에서 관악기를 하고 있었고, 교외에서의 음악 활동은 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행 연구자가 앞으로 시각장애 학교 음악교육 프로그램 발전을 위해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연구한다면 시각장애 학교의 음악교육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영문초록: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acquire up to date grasp of music lessons practiced by School for the Blinds. Most of the data is collected through individual surveys done in 12 Schools for the Blinds in Korea. The participants of survey consist of two groups; Instructors in music department and current students. The results are as below. Result of survey for instructors 1. Most of the participants mentioned the lack of sufficient music class hours in high school compare to those in middle school. They were concerned, because it might lead to poor emotional build up. Moreover, teacher to student ratio was too high that achieving ideal Music schooling seemed impossible. 2. Standardized Braille textbook was outdated to meet the need of diverse teaching materials that are needed by current teachers. 3. Instructors had thirst for solid and instantly applicable teaching methods. 4. The music teachers thought increased class hours and acquiring variety of equipments were vital things to be changed and maintained. Yet, they were also interested in increased budget and people's attention toward music education as a healing therapy. Result of survey for students (focused on level of interest in music & participation) 1. Majority of the students showed above average interest in music. 2. Amount of interest in music was proportional to their skill in playing musical instrument. Those who did not like music had generally low self confidence. 3. Students at the School for the Blinds wanted to relieve learn how to play musical instrument and relieve stress through musical lessons. They pursued spontaneous and experimental teacher as they believed that those kind of teachers are the desirable instructor for them.4. Survey result showed that field activities were rarely done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were usually limited to playing wind instruments in school band. In conclusion, I hope this study could be a useful reference to future researchers in this field. I am confident that they can make a noticeable difference in relatively neglected music programs that are taught at the School for the Blinds
한글초록: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목표는 넓은 의미로 볼 때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음악교육을 통하여 학생이 자기의식을 갖고 올바른 삶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장애를 지닌 학생에게도 학교의 음악교육은 음악의 여러 영역들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바른 인격 형성은 물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역할의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음악 교과에 대한 시각장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 교과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12개 시각장애 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음악 담당 교사 및 재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음악 교과의 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용 설문 결과 첫째, 증등부에 비해 고등부의 음악 교과 시수가 부족하여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문제가 있다고 교사들은 우려하였고 교사 수에 비해 학생 수가 너무 많아 원활한 수업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획일화 되어 있는 현재의 점자 교과서에서 교사의 선택을 폭넓게 할 수 있도록 점역 교과서를 다양화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사들은 실질적으로 수업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원하고 있었다. 넷째,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해 개선 보완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서 교사들은 다양한 기자재 확보와 수업 시수의 확대를 꼽았다. 또한 충분한 예산 확보 및 치료적 측변에 있어서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및 음악 활동 참여 실태 조사 결과 첫째,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음악에 보통이상 수준의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음악을 좋아하고 악기를 다룰 줄 알기 때문에 음악 수업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싫어하는 이유는 자신감의 부족으로 관심과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시각장애 학교 학생들 대부분은 음악 수업을 통하여 음악 및 악기 연주 기능의 습득,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얻고 싶어 했고, 다양하고 흥미 있는 수업을 하는 교사를 바람직한 음악교사상으로 꼽고 있었다. 넷째, 교내 및 교외 음악 활동 참여 실태 면에서 교내 특별활동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밴드부에서 관악기를 하고 있었고, 교외에서의 음악 활동은 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행 연구자가 앞으로 시각장애 학교 음악교육 프로그램 발전을 위해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연구한다면 시각장애 학교의 음악교육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영문초록: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acquire up to date grasp of music lessons practiced by School for the Blinds. Most of the data is collected through individual surveys done in 12 Schools for the Blinds in Korea. The participants of survey consist of two groups; Instructors in music department and current students. The results are as below. Result of survey for instructors 1. Most of the participants mentioned the lack of sufficient music class hours in high school compare to those in middle school. They were concerned, because it might lead to poor emotional build up. Moreover, teacher to student ratio was too high that achieving ideal Music schooling seemed impossible. 2. Standardized Braille textbook was outdated to meet the need of diverse teaching materials that are needed by current teachers. 3. Instructors had thirst for solid and instantly applicable teaching methods. 4. The music teachers thought increased class hours and acquiring variety of equipments were vital things to be changed and maintained. Yet, they were also interested in increased budget and people's attention toward music education as a healing therapy. Result of survey for students (focused on level of interest in music & participation) 1. Majority of the students showed above average interest in music. 2. Amount of interest in music was proportional to their skill in playing musical instrument. Those who did not like music had generally low self confidence. 3. Students at the School for the Blinds wanted to relieve learn how to play musical instrument and relieve stress through musical lessons. They pursued spontaneous and experimental teacher as they believed that those kind of teachers are the desirable instructor for them.4. Survey result showed that field activities were rarely done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were usually limited to playing wind instruments in school band. In conclusion, I hope this study could be a useful reference to future researchers in this field. I am confident that they can make a noticeable difference in relatively neglected music programs that are taught at the School for the Bli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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