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전국 시각장애 학교 음악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 연구 : 음악수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music programs of the Schools for the Blinds in Korea : Emphasis on music lesson 원문보기


이은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글초록: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목표는 넓은 의미로 볼 때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음악교육을 통하여 학생이 자기의식을 갖고 올바른 삶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장애를 지닌 학생에게도 학교의 음악교육은 음악의 여러 영역들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바른 인격 형성은 물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역할의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음악 교과에 대한 시각장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 교과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12개 시각장애 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음악 담당 교사 및 재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음악 교과의 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용 설문 결과 첫째, 증등부에 비해 고등부의 음악 교과 시수가 부족하여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문제가 있다고 교사들은 우려하였고 교사 수에 비해 학생 수가 너무 많아 원활한 수업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획일화 되어 있는 현재의 점자 교과서에서 교사의 선택을 폭넓게 할 수 있도록 점역 교과서를 다양화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사들은 실질적으로 수업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원하고 있었다. 넷째,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해 개선 보완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서 교사들은 다양한 기자재 확보와 수업 시수의 확대를 꼽았다. 또한 충분한 예산 확보 및 치료적 측변에 있어서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및 음악 활동 참여 실태 조사 결과 첫째,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음악에 보통이상 수준의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 수업에 대한 관심도 면에서 음악을 좋아하고 악기를 다룰 줄 알기 때문에 음악 수업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싫어하는 이유는 자신감의 부족으로 관심과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시각장애 학교 학생들 대부분은 음악 수업을 통하여 음악 및 악기 연주 기능의 습득,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얻고 싶어 했고, 다양하고 흥미 있는 수업을 하는 교사를 바람직한 음악교사상으로 꼽고 있었다. 넷째, 교내 및 교외 음악 활동 참여 실태 면에서 교내 특별활동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밴드부에서 관악기를 하고 있었고, 교외에서의 음악 활동은 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행 연구자가 앞으로 시각장애 학교 음악교육 프로그램 발전을 위해 문제점 및 ...

주제어

#시각장애 학교 음악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 연구 음악수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옥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음악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43 p.
키워드 시각장애 학교 음악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 연구 음악수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104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