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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심리학적 개념으로 접근한 공공 도서관 내 어린이 열람실 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lanning children's reading room within a public library based on child development and psychological approach 원문보기


김희정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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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초록: 도서관은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어린이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고 전문인이 지도의 책임을 지는 기관이며 도서관의 양과 질은 그 나라 국민의 미래를 가늠하는 잣대가 되고 있다. 어린이 도서관은 어린이 성장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교육기관이며 가정, 학교와 더불어 서로 협력 보완함으로써 유능하고 풍부한 인간성을 지닌 인격형성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어린이 성장과 발달에 관계되는 모든 형태의 자료를 수집정리 보관 배포하고, 어린이가 보고 듣고 말하고 만지고 생각하고 느끼고 경험하는 인간의 의사소통으로 활용하여, 그의 상상, 생각, 창조적 표현과정에 언제나 참여하며 한 어린이 개체가 자기실현과 함께 타인과의 상호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그리하여 자신의 기질을 함양하고 덕성을 쌓도록 이끌어가는 어린이 종합교육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330개소 중 238개소의 도서관에 어린이 열람실이 있으나 어린이의 요구를 채워주는 자료와 서비스는 턱없이 부족하고 독서환경과 공간 또한 적정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독서가 어린이의 성장과정에 풍부한 감성을 기르고 인간 공감대를 풍성하게 하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라면 좀더 적극적이고 의도적인 독서 환경정비를 서둘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내의 교육프로그램과 실내디자인에 있어서의 적용시 ...

주제어

#아동발달 심리학 개념 공공 도서관 어린이 열람실 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건축설계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01 p.
키워드 아동발달 심리학 개념 공공 도서관 어린이 열람실 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1049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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