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이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구문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on Syntactic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원문보기
인간은 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며 살아가며, 이러한 언어 발달은 인간의 삶 속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동은 인지능력의 지체 뿐 아니라, 언어능력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 언어의 구문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의 경우전반적인 구문구조의 발달순서는 일반아동들과 유사하지만, 발달 속도는 더 느린 경향이 있다. 또한 일반아동에 비하여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언어적 능력이 지체된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언어능력 전반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아동에게 스스로 말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
인간은 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며 살아가며, 이러한 언어 발달은 인간의 삶 속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동은 인지능력의 지체 뿐 아니라, 언어능력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 언어의 구문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의 경우전반적인 구문구조의 발달순서는 일반아동들과 유사하지만, 발달 속도는 더 느린 경향이 있다. 또한 일반아동에 비하여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언어적 능력이 지체된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언어능력 전반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아동에게 스스로 말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언어습득과 의사소통 활동의 측면에서 무엇보다도 중요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아동에게 직접 그림카드를 요구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은 아동의 발화를 이끌어내는데 매우 유용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아동과 유사한 구문구조의 발달 순서를 가지고 있으나 발달 속도는 더 느린 정신지체 아동에게, 아동의 수준에 따른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언어 훈련은 아동의 구문능력을 향상시켜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활동 시 아동의 수행 후 따르게 되는 구체적인 피드백은 아동이 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아동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된 의미관계에 따른 단계별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경도 정신지체 아동들의 구문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4명의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을 대상으로 25회기 동안 실시하였으며, 대상아동들의 구문능력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설계를 실시하였다. 치료프로그램의 구성은 사전평가단계, 치료단계, 사후평가단계의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결과 분석을 위해서, 문장이해능력은 연구자가 고안한 문장이해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평균형태소길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의 언어샘플을 통하여 평가하였으며, 전체 적인 언어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을 실시한 후 정신지체아동의 문장이해능력을 살펴본결과 사전과 비교하여 사후에 연구대상 아동들의 문장이해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을 실시한 후 정신지체아동의 자발화를 분석한 결과 사전과 비교하여 사후에 연구대상 아동들의 평균형태소길이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을 실시한 후 연구대상 아동 모두 사전과 비교해서 사후에 전체적인 언어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며 살아가며, 이러한 언어 발달은 인간의 삶 속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동은 인지능력의 지체 뿐 아니라, 언어능력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 언어의 구문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의 경우전반적인 구문구조의 발달순서는 일반아동들과 유사하지만, 발달 속도는 더 느린 경향이 있다. 또한 일반아동에 비하여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언어적 능력이 지체된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언어능력 전반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아동에게 스스로 말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언어습득과 의사소통 활동의 측면에서 무엇보다도 중요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아동에게 직접 그림카드를 요구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은 아동의 발화를 이끌어내는데 매우 유용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아동과 유사한 구문구조의 발달 순서를 가지고 있으나 발달 속도는 더 느린 정신지체 아동에게, 아동의 수준에 따른 체계적이고 구조적인 언어 훈련은 아동의 구문능력을 향상시켜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활동 시 아동의 수행 후 따르게 되는 구체적인 피드백은 아동이 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아동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된 의미관계에 따른 단계별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경도 정신지체 아동들의 구문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4명의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을 대상으로 25회기 동안 실시하였으며, 대상아동들의 구문능력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설계를 실시하였다. 치료프로그램의 구성은 사전평가단계, 치료단계, 사후평가단계의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결과 분석을 위해서, 문장이해능력은 연구자가 고안한 문장이해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평균형태소길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의 언어샘플을 통하여 평가하였으며, 전체 적인 언어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을 실시한 후 정신지체아동의 문장이해능력을 살펴본결과 사전과 비교하여 사후에 연구대상 아동들의 문장이해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을 실시한 후 정신지체아동의 자발화를 분석한 결과 사전과 비교하여 사후에 연구대상 아동들의 평균형태소길이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그림카드 요구하기 활동을 실시한 후 연구대상 아동 모두 사전과 비교해서 사후에 전체적인 언어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on the syntactic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4 children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were included for a 10-week training. The total number of therapy sessions was 25.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on the syntactic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4 children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were included for a 10-week training. The total number of therapy sessions was 25. This study utilized a pre-post design and a t-test was performed to compare pre-post performances of the subjects. The results of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sentence comprehension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reatment and post-treatment in the sentence comprehension ability. Secondly,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morphological aspects of language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reatment and post-treatment in the mean length of utterance in morphemes (MLU-m). Thirdly,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general language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reatment and post-treatment in the scores on the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scale. As described above,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syntactic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on the syntactic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4 children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were included for a 10-week training. The total number of therapy sessions was 25. This study utilized a pre-post design and a t-test was performed to compare pre-post performances of the subjects. The results of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sentence comprehension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reatment and post-treatment in the sentence comprehension ability. Secondly,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morphological aspects of language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reatment and post-treatment in the mean length of utterance in morphemes (MLU-m). Thirdly,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general language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reatment and post-treatment in the scores on the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scale. As described above, training on requesting picture cards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syntactic abiliti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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