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worked with Whole Language Approach and Phonics Instru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들에게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하여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기에 적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듣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2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말하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3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읽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4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쓰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J유치원(사립)의 만 4세 유아로 실험집단은 28명, 비교집단은 27명 총 5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05년 5월 16일~2005년 7월 8일까지 8주 동안 실시되었고 실험집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근거하여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나 문학을 통해 흥미롭게 ...
본 연구는 유아들에게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하여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기에 적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듣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2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말하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3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읽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4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쓰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J유치원(사립)의 만 4세 유아로 실험집단은 28명, 비교집단은 27명 총 5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05년 5월 16일~2005년 7월 8일까지 8주 동안 실시되었고 실험집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근거하여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나 문학을 통해 흥미롭게 문해 활동을 제시하고 발음중심 교수법에서 강조하는 해독에 필요한 언어의 기초 기술, 즉 자모의 체계 및 음운인식을 습득 할 수 있는 활동들을 병행하여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의한 활동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로는 정남미(1996)가 제작한 듣기 능력 검사도구, 김정숙(2004)이 제작한 말하기 능력 검사 도구, 강설순(2000)이 제작한 읽기 능력 검사 도구와 정남미(1996)가 제작한 VQ 쓰기 능력 검사 도구가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검사 도구로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 분석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듣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둘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말하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말하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본다. 셋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읽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읽기 능력에서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넷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쓰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쓰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러므로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더 효과적인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글은 음소문자이면서 음절문자이고 표음문자이면서 표의문자라는 특성이있기 때문에 두 교수법이 모두 적용된 교육방법이 실시되어야 하며 다양한 활동들이 유아의 욕구와 흥미를 고려하여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들에게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하여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기에 적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듣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2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말하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3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읽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4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쓰기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J유치원(사립)의 만 4세 유아로 실험집단은 28명, 비교집단은 27명 총 5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05년 5월 16일~2005년 7월 8일까지 8주 동안 실시되었고 실험집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근거하여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나 문학을 통해 흥미롭게 문해 활동을 제시하고 발음중심 교수법에서 강조하는 해독에 필요한 언어의 기초 기술, 즉 자모의 체계 및 음운인식을 습득 할 수 있는 활동들을 병행하여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의한 활동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로는 정남미(1996)가 제작한 듣기 능력 검사도구, 김정숙(2004)이 제작한 말하기 능력 검사 도구, 강설순(2000)이 제작한 읽기 능력 검사 도구와 정남미(1996)가 제작한 VQ 쓰기 능력 검사 도구가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검사 도구로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 분석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듣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둘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말하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말하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본다. 셋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읽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읽기 능력에서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넷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에 비해 쓰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보다 쓰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러므로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더 효과적인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글은 음소문자이면서 음절문자이고 표음문자이면서 표의문자라는 특성이있기 때문에 두 교수법이 모두 적용된 교육방법이 실시되어야 하며 다양한 활동들이 유아의 욕구와 흥미를 고려하여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shows effect on infant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skills, when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worked with Whole Language Approach and Phonics Instruction applied. Topics to be discussed for this study were followed; 1.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
This study shows effect on infant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skills, when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worked with Whole Language Approach and Phonics Instruction applied. Topics to be discussed for this study were followed; 1.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listening? 2.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speaking? 3.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reading? 4.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writing? The subjects of the study, sample size was 55. The sample consisted of 4 year old children at the 'J' kindergarten in You-sung gu, Taejeon. To the A group,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applied and included with interesting literacy practice based on Whole Language Approach as well as practice of learning vowels and consonants system and Phonological awareness as a basic language skill emphasized in Phonics Instruction. To compare with the A group, only Whole language Approach applied to the B group.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tested by using ANCOVA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listening 2.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speaking. 3.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reading. 4.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writing. The A group's listening, reading, speaking and writing skills were statistically improved, In conclusion,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worked with Whole Language Approach and Phonics Instruction is effective instruction method on young children language development.
This study shows effect on infant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skills, when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worked with Whole Language Approach and Phonics Instruction applied. Topics to be discussed for this study were followed; 1.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listening? 2.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speaking? 3.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reading? 4. Does the program improve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writing? The subjects of the study, sample size was 55. The sample consisted of 4 year old children at the 'J' kindergarten in You-sung gu, Taejeon. To the A group,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applied and included with interesting literacy practice based on Whole Language Approach as well as practice of learning vowels and consonants system and Phonological awareness as a basic language skill emphasized in Phonics Instruction. To compare with the A group, only Whole language Approach applied to the B group.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tested by using ANCOVA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listening 2.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speaking. 3.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reading. 4. The program improved children's ability of learning writing. The A group's listening, reading, speaking and writing skills were statistically improved, In conclusion,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worked with Whole Language Approach and Phonics Instruction is effective instruction method on young children language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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