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일기쓰기지도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원문보기


김선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실제 일기쓰기지도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일기쓰기지도의 목적과 방법을 탐색해 보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일기쓰기지도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기(日記)는 자신 생활의 기록으로 하루를 단위로 하여 가장 인상 깊은 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theme)를 찾아 그에 맞는 글감을 정해 쓰는 글로 아동들의 삶과 긴밀히 연결되는 글의 형태이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의 일기쓰기지도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기를 활용하면 자신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아동들의 생활의 반성, 글짓기 능력의 신장, 나아가 사고력, 판단력, 관찰력의 향상 및 아름다운 정서의 인간성 함양 등에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교사들은 일기쓰기지도를 통해 아동들의 어휘력, 사고력, 표현력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며, 아동의 내면세계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동의 교과지도, 정서지도, 신체 건강 지도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 초등학교에서 각 담임교사의 일기장 검사는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왔고, 학부모, 아동들도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해왔다. 그러나 일기쓰기지도, 일기 검사에 대한 아동의 사생활, 인권 침해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현재 학교 현장은 일기쓰기지도를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강제적으로 써오게 하던 방식을 완화하거나 담임교사의 재량에 맡기고 있다. 일기쓰기지도에 관한 논란 속에서도 대부분의 담임교사들은 일기쓰기지도를 계속하고 있으며, 일기쓰기지도의 교육적 중요성,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일기쓰기지도의 실제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한 학교를 사례 표집 하여 일기쓰기지도에 관한 교사들의 경험을 심층면담과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현재 초등학교 교사들의 일기쓰기지도 경험의 유형은 어떠한가? 1-1. 초등학교 교사들은 경험 유형에 따라 일기쓰기지도 목적은 어떠한가? 1-2. 초등학교 교사들은 경험 유형에 따라 일기쓰기지도 방법은 어떠한가? 1-3. 초등학교 교사들은 경험 유형에 따라 일기쓰기지도 결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서울 송파구 소재의 행복초등학교 담임교사 25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일기쓰기지도의 경험에 관한 설문지 조사와 여러 차례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총제적인 맥락 속에서 의미를 분석하는 질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xperienc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guiding students to write journals and strives to reveal the significance it has to teachers at school by investigating the purpose and method of guiding to journal writing. Journals In English, both 'diary' and 'journal' are use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15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099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