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 표현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riting ability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 Focused on expressive writing 원문보기


최종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과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쓰기 능력 발달 연구는 초등국어교육학, 특히 쓰기 교육의 학문적 제시 방향을 제공해 주는 기초 연구이다. 따라서 교과 교육학에서 발달 연구와 같은 기초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쓰기 능력 발달 연구들은 연구 방법의 제한점을 이유로 다수의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결론을 쉽게 도출해 낼 수 있는 횡단적 연구에 치중되어 있었다. 쓰기 능력이 발달 하였다는 것은 개인 내의 어느 한 지점의 수준에서 경험이나 학습 등 여러 가지 발달 요인들로 인하여 다른 한 지점의 수준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연구 대상의 능력 요인을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횡단적인 연구는 쓰기 능력 발달과 관련한 연구 수행에 있어서는 분명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쓰기 능력 발달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조사 연구 방법과 ...

주제어

#쓰기 능력 쓰기 발달 표현적 글쓰기 쓰기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종윤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153 p.
키워드 쓰기 능력 쓰기 발달 표현적 글쓰기 쓰기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2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