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 표현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riting ability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 Focused on expressive writ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과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쓰기 능력 발달 연구는 초등국어교육학, 특히 쓰기 교육의 학문적 제시 방향을 제공해 주는 기초 연구이다. 따라서 교과 교육학에서 발달 연구와 같은 기초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쓰기 능력 발달 연구들은 연구 방법의 제한점을 이유로 다수의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결론을 쉽게 도출해 낼 수 있는 횡단적 연구에 치중되어 있었다. 쓰기 능력이 발달 하였다는 것은 개인 내의 어느 한 지점의 수준에서 경험이나 학습 등 여러 가지 발달 요인들로 인하여 다른 한 지점의 수준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연구 대상의 능력 요인을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횡단적인 연구는 쓰기 능력 발달과 관련한 연구 수행에 있어서는 분명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쓰기 능력 발달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조사 연구 방법과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과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쓰기 능력 발달 연구는 초등국어교육학, 특히 쓰기 교육의 학문적 제시 방향을 제공해 주는 기초 연구이다. 따라서 교과 교육학에서 발달 연구와 같은 기초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쓰기 능력 발달 연구들은 연구 방법의 제한점을 이유로 다수의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결론을 쉽게 도출해 낼 수 있는 횡단적 연구에 치중되어 있었다. 쓰기 능력이 발달 하였다는 것은 개인 내의 어느 한 지점의 수준에서 경험이나 학습 등 여러 가지 발달 요인들로 인하여 다른 한 지점의 수준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연구 대상의 능력 요인을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횡단적인 연구는 쓰기 능력 발달과 관련한 연구 수행에 있어서는 분명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쓰기 능력 발달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조사 연구 방법과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글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을 탐색하였으며, 학생들이 작성한 텍스트를 직접 분석해 봄으로써 발달 양상에 따른 특성을 명료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쓰기 능력과 발달, 표현적 글쓰기 그리고 쓰기 능력 발달의 분석 기준에 관한 이론적 논의들을 검토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과 타당성의 준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1절에서는 초등학생과 쓰기 이론과 쓰기 교육 이론의 흐름을 고려하여 쓰기 능력과 쓰기 발달에 관한 이론을 고찰해 보았으며 2절에서는 연구 대상 문종인 일기 텍스트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표현적 글쓰기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3절에서는 쓰기 능력 발달을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이론들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이 연구의 수행을 위해 적용할 연구 방법을 진술하였다. 먼저 초등학교 1학년 시절부터 6학년 시절까지 연속적으로 생산된 글을 보유하고 있는 연구 대상자 3명을 선정하였다는 점과 쓰기 능력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의 제작, 평가자간 신뢰도와 평가 타당도 확보를 위한 협의 과정 등을 설명하였다. 또 예비 협의회, 전문가 협의회, 현장 검토, 예비 검사, 본 검사, 분석 도구 및 분석 절차 등 연구 진행 과정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연구 대상자별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여기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발달 특성을 내용, 조직, 표현의 각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할 것이며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학년 간 발달 지점을 확인하여 연구 대상자의 개인 내 발달 특성을 중심으로 발달 양상을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그리고 통계 프로그램에 의한 통계 자료 외에도 실제 학생이 작성한 글을 분석해 봄으로써 통계적 쓰기 발달 양상에 관한 발달 특성을 논의해 보았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개인 내 발달 양상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들을 확보하였으며 그것들을 종합하여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을 연속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또 쓰기 능력 발달 양상과 관련된 학년별 특성들을 토대로 적절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은 대체적으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향상되었다. 학생 A의 경우에는 3학년과 6학년에서, 학생 B의 경우에는 2학년, 3학년, 4학년 그리고 6학년에서, 학생 C의 경우에는 2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에서 뚜렷한 발달적 특징이 보였다. 둘째, 쓰기 능력의 표준 편차를 측정한 결과 학생 A는 2학년과 6학년이 가장 낮게 나왔으며 학생 B 역시 2학년과 6학년이 가장 낮게 나왔다. 또 학생 C의 경우에도 2학년과 6학년이 가장 낮게 나왔다. 이를 통해 학생 A, B, C는 2학년과 6학년이 다른 학년에 비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쓰기 능력이 고르게 표출되고 있으며 안정된 상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질적 분석을 통하여 확인해 본 결과, 2학년의 경우에는 2학년 수준에서 표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어휘, 연결 어미, 표현 기법 등을 주로 사용하여 안정화를 추구하였으며 6학년의 경우에는 6학년 수준에 맞는 쓰기 능력을 활용하여 안정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쓰기 능력의 하위 구성 요인인 내용, 조직, 표현 영역의 발달 양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향상되기는 하나, 학생 B와 C의 경우에는 내용 영역의 점수가 가장 높게 형성되었는데 반해 학생 A의 경우 표현 영역의 점수가 가장 높게 형성되었다. 또 학생 A와 B 그리고 C 모두 조직 영역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측정된 것이 특징이다. 즉 학생 A와 B 그리고 C는 주제를 명료화하고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적절하고 효과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능력을 우수하고 잘 형성되는 데 반해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연결하고 문단 내 혹은 글 전체의 완결성을 나타내는 능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마지막 학년인 6학년 수준에서는 조직 영역의 측정 점수가 학생 A, B, C 모두에서 내용이나 표현 영역의 측정 점수를 앞지르거나 비슷해지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내용 영역이나 표현 영역에 비하여 조직 영역은 쓰기 관련 학습에 대한 효과가 가장 확실하게 드러나는 영역으로 판단되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개인 내 쓰기 능력 발달 특성을 종단적, 복합적으로 탐색하였다는 점,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개인 내 쓰기 능력의 발달 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 자기 표현적 글쓰기를 활용한 쓰기 발달 사례 연구였다는 점 등을 의의로 삼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쓰기 교육의 기본 원리와 수준을 정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과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쓰기 능력 발달 연구는 초등국어교육학, 특히 쓰기 교육의 학문적 제시 방향을 제공해 주는 기초 연구이다. 따라서 교과 교육학에서 발달 연구와 같은 기초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쓰기 능력 발달 연구들은 연구 방법의 제한점을 이유로 다수의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결론을 쉽게 도출해 낼 수 있는 횡단적 연구에 치중되어 있었다. 쓰기 능력이 발달 하였다는 것은 개인 내의 어느 한 지점의 수준에서 경험이나 학습 등 여러 가지 발달 요인들로 인하여 다른 한 지점의 수준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연구 대상의 능력 요인을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횡단적인 연구는 쓰기 능력 발달과 관련한 연구 수행에 있어서는 분명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쓰기 능력 발달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조사 연구 방법과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글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을 탐색하였으며, 학생들이 작성한 텍스트를 직접 분석해 봄으로써 발달 양상에 따른 특성을 명료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쓰기 능력과 발달, 표현적 글쓰기 그리고 쓰기 능력 발달의 분석 기준에 관한 이론적 논의들을 검토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과 타당성의 준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1절에서는 초등학생과 쓰기 이론과 쓰기 교육 이론의 흐름을 고려하여 쓰기 능력과 쓰기 발달에 관한 이론을 고찰해 보았으며 2절에서는 연구 대상 문종인 일기 텍스트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표현적 글쓰기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3절에서는 쓰기 능력 발달을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이론들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이 연구의 수행을 위해 적용할 연구 방법을 진술하였다. 먼저 초등학교 1학년 시절부터 6학년 시절까지 연속적으로 생산된 글을 보유하고 있는 연구 대상자 3명을 선정하였다는 점과 쓰기 능력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의 제작, 평가자간 신뢰도와 평가 타당도 확보를 위한 협의 과정 등을 설명하였다. 또 예비 협의회, 전문가 협의회, 현장 검토, 예비 검사, 본 검사, 분석 도구 및 분석 절차 등 연구 진행 과정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연구 대상자별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여기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발달 특성을 내용, 조직, 표현의 각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할 것이며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학년 간 발달 지점을 확인하여 연구 대상자의 개인 내 발달 특성을 중심으로 발달 양상을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그리고 통계 프로그램에 의한 통계 자료 외에도 실제 학생이 작성한 글을 분석해 봄으로써 통계적 쓰기 발달 양상에 관한 발달 특성을 논의해 보았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개인 내 발달 양상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들을 확보하였으며 그것들을 종합하여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을 연속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또 쓰기 능력 발달 양상과 관련된 학년별 특성들을 토대로 적절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은 대체적으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향상되었다. 학생 A의 경우에는 3학년과 6학년에서, 학생 B의 경우에는 2학년, 3학년, 4학년 그리고 6학년에서, 학생 C의 경우에는 2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에서 뚜렷한 발달적 특징이 보였다. 둘째, 쓰기 능력의 표준 편차를 측정한 결과 학생 A는 2학년과 6학년이 가장 낮게 나왔으며 학생 B 역시 2학년과 6학년이 가장 낮게 나왔다. 또 학생 C의 경우에도 2학년과 6학년이 가장 낮게 나왔다. 이를 통해 학생 A, B, C는 2학년과 6학년이 다른 학년에 비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쓰기 능력이 고르게 표출되고 있으며 안정된 상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질적 분석을 통하여 확인해 본 결과, 2학년의 경우에는 2학년 수준에서 표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어휘, 연결 어미, 표현 기법 등을 주로 사용하여 안정화를 추구하였으며 6학년의 경우에는 6학년 수준에 맞는 쓰기 능력을 활용하여 안정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쓰기 능력의 하위 구성 요인인 내용, 조직, 표현 영역의 발달 양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향상되기는 하나, 학생 B와 C의 경우에는 내용 영역의 점수가 가장 높게 형성되었는데 반해 학생 A의 경우 표현 영역의 점수가 가장 높게 형성되었다. 또 학생 A와 B 그리고 C 모두 조직 영역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측정된 것이 특징이다. 즉 학생 A와 B 그리고 C는 주제를 명료화하고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적절하고 효과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능력을 우수하고 잘 형성되는 데 반해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연결하고 문단 내 혹은 글 전체의 완결성을 나타내는 능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마지막 학년인 6학년 수준에서는 조직 영역의 측정 점수가 학생 A, B, C 모두에서 내용이나 표현 영역의 측정 점수를 앞지르거나 비슷해지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내용 영역이나 표현 영역에 비하여 조직 영역은 쓰기 관련 학습에 대한 효과가 가장 확실하게 드러나는 영역으로 판단되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개인 내 쓰기 능력 발달 특성을 종단적, 복합적으로 탐색하였다는 점,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개인 내 쓰기 능력의 발달 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 자기 표현적 글쓰기를 활용한 쓰기 발달 사례 연구였다는 점 등을 의의로 삼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쓰기 교육의 기본 원리와 수준을 정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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