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쓰기능력 발달에 관한 단기 종단연구 원문보기


유승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쓰기는 미래 핵심역량의 기저임과 동시에 문식 활동의 총체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어 왔다. 쓰기는 지식 전달 도구를 넘어서서 지식의 원천으로, 그리고 우리 사회의 언어와 생각을 다루는 자원으로 기능해 왔기 때문에 미래 교육의 주요 쟁점을 통찰할 수 있는 근원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쓰기능력 증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첫걸음은 쓰기능력 발달 실태를 진단하고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을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쓰기능력 발달 양상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쓰기능력 실태를 밝히고 쓰기능력 발달 양상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은 학교 쓰기 교육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쓰기능력의 변화가 큰 시기이다. 또한 일정 수준의 쓰기능력이 필히 확보되어야 하는 결정적 시기이므로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진단하고 그 발달 양상을 정치하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쓰기능력 발달을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의 쓰기능력 실태를 양적 정보, 질적 점수, 학생글의 특성 측면에서 확인하고(연구 문제 1), 초등 1학년 학생들의 쓰기능력 수준과 능력 수준이 재편되는 양상을 밝히며(연구 문제 2), 쓰기능력의 발달 궤적과 쓰기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연구 문제 3)을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 삼았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 언급한 초기 쓰기능력의 개념을 고찰하고 발달적 관점에서 쓰기능력을 탐구한 연구물을 검토하였다. 또한 쓰기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 언어, 신체 및 사회·정서 발달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탐색을 토대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108명을 대상으로 일 년간 총 4회에 걸쳐 쓰기를 수행하는 ‘단기 종단연구’를 설계하였다.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반복적으로 측정하여 쓰기능력 실태와 쓰기능력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초점 학생 17명을 선정하여 쓰기능력 수준에 따른 집단의 이동 양상을 밝히고, 초점 학생들이 쓴 글의 특성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쓰기능력 수준이 이동하는 이유를 밝히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쓰기능력 실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쓰기능력 발달의 기준이 되는 양적 요인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한 결과, 쓰기 유창성과 표기 정확성 확보를 기점으로 학생글의 양이 증가함과 동시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글의 양과 글의 질 간의 상호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 한편 쓰기 유창성, 표기 정확성, 글의 질 요인 발달에 있어 학생 간 ...

주제어

#초등학교 1학년의 쓰기능력 쓰기능력 실태 쓰기능력 수준 초등 쓰기교육 쓰기능력 발달 쓰기능력 발달 영향 요인 단기 종단연구 초등학교 1학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승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순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214 p.
키워드 초등학교 1학년의 쓰기능력 쓰기능력 실태 쓰기능력 수준 초등 쓰기교육 쓰기능력 발달 쓰기능력 발달 영향 요인 단기 종단연구 초등학교 1학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29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