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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화와 공간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이주율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학부 한국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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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는 전시의 춘추전국시대라 불릴 만큼 다양한 예술작품과 전시회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수 많은 작가들의 작품을 보면서 ‘과연 저 사람은 왜 저것을 그렸을까?’하는 의문은 ‘나는 왜 인물을 그렸을까?’ 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본인의 인물 표현을 설명하기 앞서 광범위하게 그려져 왔던 기존 인물화들의 동기와 의미를 본인 인물화와 같이 살펴 봄으로서 인물화가 어떻게 작가의 내면을 반영해 냈는지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첫째, 인물화 표현 연구에 있어서 ‘1)회화에서 인물표현이 갖는 의미’에서는 선사시대 벽화부터 동양의 초상화, 서양의 인물화 등의 근, 현대 이전의 인물화를 통해 당시 사람들의 욕구와 소망이 어떻게 그림에 반영 되었는지 살펴 보았다. 둘째 ‘2)자아의 내면이 반영된 인물’에서는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달함에 따라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된 화가들의 내적인 심리상태를 자화상 중심으로 살펴 보고, 그들의 현실과 고뇌를 반영하는 작품을 통해 인간 내면의 깊이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인 작품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공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 하기 위해 기존 회화에서 보여지는 공간표현을 ‘1)회화에서의 전통 공간’과 ‘2)회화에서의 현대적인 공간’으로 나누고,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동양화의 여백과 그것의 영향을 받은 현대 추상 표현의 공간에 대한 의미도 함께 살펴 보았다.
작품의 전반적인 분석으로 수묵의 자연스러운 농담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a day we living in a flood of diverse artworks and exhibitions as the Spring and Autumn and Warring States time of exhibition. While watching the numerous artworks, the question ‘Why do they paint that?’ is connected to ‘Why I am painting a portrait?’ in a very natural way.
Before I describ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율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부 한국화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130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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