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개인,가족,학교 및 친구관계 변인이 규범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허은경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에 대한 성과 학교계열에 따른 차이와 규범적 문제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학교 및 친구관계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은 성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과 개인, 가족, 학교 및 친구관계 변인과의 관 계는 성에 따라 어떠한가? 3.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학교 및 친구관계 변인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성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실업계 고등학교의 각 2개교씩 4개교에 재학 중인 2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규범적 문제행동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자극추구성향척도, 부모와의 의사소통척도, 학대경험 척도, 학교부적응 척도, 친구집단의 문제행동 척도 및 배경변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897부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rgeting adolescents in the 2nd grade of high schoo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ference depending on gender and school system as to adolescent's deviant behaviors, and personal, family, school and friend relational variables as to deviant behaviors,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은경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v,57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304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