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행동특성과 관련변인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Related Variables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아영 (조선대학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행동문제 정도는 위축/우울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이고 신체증상, 사고문제, 규칙위반, 사회적미성숙, 불안/우울, 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순으로 나타났다. 일반 청소년과 비교한 결과(이수연, 이승희, 2012)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신체증상과 사회적 미성숙의 평균이 높게 나타나고 나머지 영역은 오히려 일반 청소년의 정서행동문제 정도가 큰 차이는 아니지만 더 높게 나타난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외현화문제는 내재화문제보다 더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일반 청소년과 비교한 결과(이수연, 이승희, 2012)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내재화문제는 일반 청소년의 내재화문제가 더 높게 나타나고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외현화문제의 정도는 일반 청소년의 외현화문제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내재화문제보다는 외현화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일반 청소년은 주로 내재화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행동문제 유형은 8개 하위증후군별로 (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analyze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related variables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questions focused on the following.
First, the degree of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specialized vocational h...

주제어

#특성화고등학교 정서행동특성 관련변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아영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이승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92p
키워드 특성화고등학교 정서행동특성 관련변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73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