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0 한국교육종단연구 : 고등학생의 교육 경험과 성장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20: Educational Experience and Growth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경호
참여연구자 권희경 , 김정아 , 남궁지영 , 최인희 , 송승원 , 김위정 , 최유리 , 정민주 , 최은아 , 이희조 , 이수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68
과제고유번호 110501580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한국교육종단연구.학습부진.기초학력.진로성숙도.학교생활 행복감.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academic underachievement.basic academic skill.career maturity.satisfaction of school life.

초록

한국교육종단연구는 2005년 중학교 1학년 조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2013 코호트는 2013년에 추가되어 초등학교 5학년 첫 조사가 이루어진 이래 교육 경험과 성장이라는 주제 하에 기초 분석은 물론, 인지적․비인지적 성취(학업성취도, 진로성숙도, 학교생활 행복감 등) 관련 심층 분석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 수준의 종단적 영향에 관심을 두고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 수준 기초 미달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이유는 어린 시절의 학습부진이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이며 시간이 흐

Abstract

Starting from its first study of the 1st grad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has been continuously conducted since 2005. In this year, the study particularly focused on the longitudinal impact of the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O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5
  • 4. 용어 정의 ... 26
  • Ⅱ. 고등학생의 교육 경험과 성장 ... 29
  • 1. 연구 문제 ... 31
  • 2. 선행연구 분석 ... 32
  • 3. 분석 자료 및 방법 ... 38
  • 4. 분석 결과 ... 41
  • 5. 요약 및 논의 ... 116
  • Ⅲ.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 수준 기초 미달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23
  • 1. 연구 문제 ... 125
  • 2. 선행연구 분석 ... 127
  • 3. 분석 방법 ... 130
  • 4. 분석 결과 ... 140
  • 5. 요약 및 논의 ... 156
  • Ⅳ.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 수준 기초 미달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161
  • 1. 연구 문제 ... 163
  • 2. 선행연구 분석 ... 166
  • 3. 분석 방법 ... 170
  • 4. 분석 결과 ... 184
  • 5. 요약 및 논의 ... 198
  • Ⅴ.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 수준 기초 미달이 학교생활 행복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203
  • 1. 연구 문제 ... 205
  • 2. 선행연구 분석 ... 207
  • 3. 분석 방법 ... 213
  • 4. 분석 결과 ... 221
  • 5. 요약 및 논의 ... 227
  • Ⅵ. 학업성취 수준 기초 미달의 종단적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영향 요인 분석 ... 231
  • 1. 연구 문제 ... 233
  • 2. 선행연구 분석 ... 234
  • 3. 분석 방법 ... 235
  • 4. 분석 결과 ... 239
  • 5. 요약 및 논의 ... 250
  • Ⅶ. 요약, 제언 및 방안 ... 255
  • 1. 요약 ... 257
  • 2. 제언 ... 266
  • 3. 방안 ... 278
  • 참고문헌 ... 293
  • Abstract ... 311
  • 부록 ... 319
  • 끝페이지 ... 414

표/그림 (1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