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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세계 글로벌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들을 다양하게 모색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에 대한 방안으로 스포츠를 활용한 전략적 마케팅으로 경쟁업체를 누르고 시장의 점유율을 선점하고 있다. 대기업 중심의 스포츠마케팅은 예산 우위를 통해서 독점을 하여 세부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다. 문제는 기업에서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인지하면서도 다각화된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동적이며 결과론적인 부분만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상황에서 스포츠마케팅의 개념적 정리와 이론에 대한 부분을 2장에서 설명하고 고찰하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3장과 4장에서는 스포츠마케팅의 성공 사례들을 4가지 틀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세부적인 내용은 스포츠 이벤트에서 공식후원업체로서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 현황을 살펴보았고, 기업이 자체적인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영양을 강화는 목적으로 활용한 부분을 살펴보았다. 또한, 기업이 스포츠 종목의 우수선수를 기업의 상징적인 이미지와 함께 접목하여 선수를 후원하는 부분을 언급하였고, 마지막으로 기업이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프로와 아마추어 팀을 운영하면서 기업의 이미지 및 브랜드에 대한 제고와 제품 판매 실적을 향상시켜나가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사례들을 국내 기업과 외국 기업으로 나누어서 스포츠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초로 5장에서는 국내 기업과 외국 기업이 스포츠를 활용한 다양한 ...
저자 | 송태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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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제경영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VII, 9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627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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