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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의 희소성효과 연구 원문보기


여준상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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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마케팅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희소성마케팅(예: 한정생산판매)의 효과에 관해 연구를 하였다. 그 동안 여러 심리학 연구에서 보여 온 희소성효과는 광고, 선전물과 같은 마케팅상황(marketing context)에서 보여준 것이 아니기에 한계가 있다고 본다. 아울러 마케팅상황을 상정한 일부 연구의 경우에는 설득지식(persuasion knowledge: 일종의 상술지각) 작용이라는 마케팅적 특수성이 다뤄지지 않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상황에서의 희소성 자극은 소비자로 하여금 설득지식을 작동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한다. 설득지식이 작용될 경우에는 희소성효과(희소성메시지를 넣었을 때와 일반메시지를 넣었을 때 제품평가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인지방해작업(distraction)으로 인해 설득지식이 약화된 상황에서는 희소성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연구1에서는, 예상대로 숫자암기가 없는 일반적 상황에서는 희소성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숫자암기에 의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준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ii,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34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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