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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기업의도 추론이 희소성 효과에 미치는 영향: 수량한정 유형과 폭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Intention Inferences on Scarcity Effect: Moderating Effect of Scarcity Type, Scarcity Depth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8 no.4, 2008년, pp.195 - 215  

박종철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  나준희 (충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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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의도추론이 희소성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희소성 메시지의 수량한정 유형 및 폭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특별한정으로 제시되는 경우에는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의도추론은 희소성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일반한정으로 제시되는 경우에는 소비자가 기업의 의도를 추론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구매의도가 더욱 낮았다. 둘째, 수량한정의 폭이 작은 경우에는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의도추론은 희소성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수량한정의 폭이 큰 경우에는 소비자가 기업의 의도를 추론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구매의도가 더욱 낮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arcity is pervasive aspect of human life and is a fundamental precondition of economic behavior of consumers. Also, the effect of scarcity message is a power social influence principle used by marketers to increase the subjective desirability of products. Because valuable objects are often s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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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가설 2-1, 가설 2-2는 기각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가설의 기각과는 관계없이 실험결과의 방향성을 통해 향후 연구에서의 결과를 조심스럽게 예측하고자 한다.
  • 실제로 나이키 스니커즈 엘리트 SI모델의 경우 인터넷 상황에서 수량한정 판매를 실시하여서 가급적 실제적 상황을 반영하고자 실험제품으로 이용하였다. 그리고 나이키라고 하는 운동화에서의 고급브랜드를 선정함으로써 희소성의 전제조건인 제품에 대한 신뢰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 아울러 기존의 연구에서는 희소성 효과가 발생하는 상황에 초점을 맞춰 어떠한 조건에서 희소성 효과가 나타나는 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존의 연구는 희소성 메시지가 소비자의 반응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는 그다지 큰 관심이 없었다.
  • 이에 대해서 본 연구는 설득지식과 관련하여 희소성 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조절변수로서 수량한정의 유형(type)과 폭(size)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접하는 희소성 메시지는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 그러나 희소성 메시지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빈번한 최근 상황에서 희소성 메시지가 오히려 소비자의 반응에 부정적인 경우도 매우 자주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기업의도에 대한 추론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즉, 기업이 희소성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경우 소비자가 내용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에는 희소성 효과가 나타나지만 기업이 왜 희소성 메시지를 제시하는 가와 같이 기업의도를 추론하는 경우에는 희소성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다양한 개념이 혼합되어 연구되던 희소성 효과를 가장 보편적인 유형인 특별한정과 일반한정으로 구분하고 설득지식을 이용하여 희소성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정당한 이유가 있는 구매라든지(Kahneman, Knetsch, and Thaler 1986), 평판이 좋은 기업의 제품에 대해서 만족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Campbell 1999).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희소성 효과에 대한 연구는 개념적 측면에서 다소 모호한 면이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제시되는 희소성 메시지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설정하고(특별한정 vs. 일반한정) 연구를 진행하였다.
  • 그리고 이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희소성 메시지는 특별한 목적에 의한 생산한정(이하 특별한정)과 제품수량의 일반한정(이하 일반한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특별한정과 일반한정을 구분하여 희소성 효과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 특히 한정판매의 폭이 큰 경우에는 소비자가 기업의 의도를 부정적으로 추론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정판매의 수량이 많은 경우와 적은 경우를 구분하고 희소성 효과의 차이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특별한정 메시지를 제시하는 경우, 기업의 의도를 추론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구매의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 가설 1-2: 일반한정 메시지를 제시하는 경우, 기업의 의도를 추론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구매의도가 더욱 낮을 것이다.
  • 가설 2-1: 수량한정의 폭이 작은 경우, 기업의 의도를 추론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구매의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 가설 2-2: 수량한정의 폭이 큰 경우, 기업의 의도를 추론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더욱 구매의도가 더욱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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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특성 이론의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독특성 이론(uniqueness theory)이 있다(Formkin 1971). 독특성 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소유하지 않은 희소한 제품을 소유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과 비교해 자신의 특별함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만들고자 하는 희소한 제품을 소유하려는 동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Fromkin 1971).
소비자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희소성 메시지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한정판매되는 제품의 수량이 적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정수량이 많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희소성을 생각하는 소비자의 기대에 불일치한 정보이다.
제품을 구매할 시간을 한정하는(time limit) 등의 희소성을 강조하여 제품의 가치를 부각시키는 전략의 대표 사례는 무엇인가? 실제로 기업의 실무적 예를 들면, SONY는 일본에서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카메라인 “알파350 샴페인 골드”를 200대 한정판으로 판매하여 예약판매 2일 만에 전략 매진하였다고 한다. 또한 한국인삼공사는 미국 PGA의 A급 골프선수인 최경주를 활용하여 가격이 약 129만원의 최고급 홍삼 제품인 “최경주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였는데, 이 역시 첫 출시년도인 2008년도를 기념하여 2008개로 한정하였다. 이렇듯 기업에서 희소성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은 제품을 구분하지 않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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