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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나타난 미술작품 패러디 연구 : 1990년~2005년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A)study on The fine arts work of advertisement parody : Using 1990~2005 print media 원문보기


전혜진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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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작품들이 패러디 된 광고를 살펴보고, 국내외 패러디 광고 사례의 특징과 공통점, 차이점에 대해 파악함으로서 미술작품을 사용하는 광고상품의 가치와 의의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 퍼져나간 포스트모더니즘은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광고계에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유형으로 제시되는 패러디는 영화, 드라마, 소설 등에서 내용을 빌려와 재구성하여 원작과는 전혀 다른 내용으로 표현되어 웃음과 과장, 풍자의 효과로 사용된다. 이렇게 원작의 명성을 이용해 재구성하여 광고의 재료로 사용된 미술작품은 무엇이 있으며, 그 작품의 작가와 시기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특히 1990년도 이후 인쇄매채를 중심으로 나타난 미술작품의 패러디 광고를 분석하여 광고의 특성 및 유형, 원작과의 관계, 국내외 실정, 패러디광고의 장단점과 앞으로의 가능성, 그 효과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이론적 배경으로 광고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를 살펴보고, 패러디 개념의 이해, 패러디의 광고효과, 패러디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혜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지도교수 최현철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xv, 13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491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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