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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예절 교육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현숙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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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禮節)은 사회 질서의 기본이 되는 공통된 행동규범이며 생활규범으로 일정한 문화권에서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노은호, 1996). 공자는 ‘집안에 예(禮)가 있으므로 어른과 어린이가 분별이 있고, 규문(閨門)에 예가 있으므로 삼족(三族)이 화목하고, 조정에 예가 있으므로 벼슬이 차례가 있고, 사냥에 예가 있으므로 융사(戎事)가 숙달되고, 군대에 예가 있으므로 무공(武功)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명심보감). 이러한 예절의 개념을 종합하여 직장예절의 의미를 살펴보면, 직장예절은 직장이라는 문화권에서 행해지는 규범으로 사회 구조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질서유지의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으며 자기관리와 더불어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다. 또한 강선영(2000)의 연구에서는 예절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인간으로서의 자기관리와 대인관계를 원만히 하기 위해서라고 답한 사람이 80.2%로 나타났는데 이는 다수의 사람들이 예절교육이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직장에는 다양한 인간관계가 존재한다. 상급자·동료·하급자와의 관계, 고객 또는 고객사와의 관계 등 각기 배경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함께 만나 일하고 생활한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과 태도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인간관계는 갈등을 빚게 된다. 질서 유지와 원활한 조직 운영을 위하여 또한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하여 마음가짐과 몸가짐은 예절을 기본으로 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개인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게 된다(안은숙·박금주, 1998). 기업의 관점에서 직장예절을 논의한 자료를 보면, 문소윤(2005)은 직원이 직장예절을 잘 지킴으로서 좋은 환경에서 일 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이 향상된다고 하였다. 예절이 이처럼 개인과 회사에 긍정적인 결과를 주고 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세대들은 예절을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구 세대적이며 진부하고 이질적인 것으로만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정호정, 2004). 이는 가정의 예절교육 기능이 점차 약화되고(장경선, 1993) 개인 상호간의 협조하고 이해하는 태도보다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만 길러져 정작 우선되어야 할 기본적인 생활습관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이다(노은호, 1996). 현대사회로 올수록 물질적 풍요가 정신적 가치관을 후퇴시키고 인간성을 점차 상실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워진다(이정우·김연화, 1996). 그러므로 대학은 졸업 후 각종 조직에 근무할 학생들에게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직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교육하여야 한다. 조직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권대봉(1997)은 건강한 집단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철학·분별력과 더불어 전문적인 지식·기술이라고 하였다. 대학생들은 미래의 각 직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집단이다. 이들이 직장이라는 조직의 바람직한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공통된 가치관인 직장예절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들에게 언어와 행동 등 직장예절의 여러 면을 가다듬어, 조화로운 대인관계 및 교양을 갖출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어야 한다. 또한 강선보(2002)는 앞으로의 교육의 변화는 인간중심의 윤리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공동체적 의식을 지닌 윤리적인 민주시민을 양성할 수 있는 실천적 체험학습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양희옥(2002)은 전문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나 교수의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산업체와 학생, 즉 수요자 중심의 교육의 전환을 주장하였다. 최근까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장예절교육의 연구 분야를 살펴보면, 주로 취업 위주의 전문대학에 직장예절과 관련된 과목이 교과로 지정되어 있었으며 연구 내용은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절교육의 실태 및 요구도, 예절 의식 및 행동관계를 조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직장예절교육의 목표 중 하나인 대인관계 향상에 초점을 맞춘 연구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숙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선보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495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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