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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해도 곡선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해 정도 및 개념 변화
Comprehension degree and concept change about middle school students' solubility curved line 원문보기


김유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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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화학 교과 내용 중에서 교사가 나름대로 쉽고 명확하게 가르쳤다고 생각해도 학생들이 매우 어려워하는 부분이 물질의 특성 단원에서의 용해도 부분이다. 용해 현상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으므로 관찰의 용이한 면 때문에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제시되기 시작하여 중ㆍ고등학교 과정에서 무리 없이 점차적인 심화과정으로 연계되어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용해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는 학생의 수가 많고 특히 용해도 곡선에 대한 정량적인 계산 문제에 대해 학생들은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용해도 곡선에 대한 문항지를 개발하여 중학생들이 용해도 곡선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를 갖고 있으며 어떠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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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 if think that teacher taught naturally easily and definitely among middle school chemistry subject contents, part that students feel constraint very is solubility part in special quality section of material. Melting phenomenon has begun to appear from third-year student in primary school and 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종윤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i , 10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324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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