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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강의에서 강사 제시 유형에 따른 인지적 실재감, 성취도, 학습 만족도 차이 규명
Examination on Difference in Cognitive Presence,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Depending on Tutor Delivery Modes in Online Lectures 원문보기


구한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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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기술 발달은 오프라인상에서만 가능했던 인간 사이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온라인에서도 가능하게 하였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이 증진되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멀티미디어 교육 환경이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하지만 온라인 멀티미디어 기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매체의 활용과 교육 효과성의 관계에 대해 좀 더 명확한 해답을 얻기 위한 실증적 연구는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도 이런 연구들과 발맞추기 위해 온라인 멀티미디어 기반 강의에서 동영상, 나레이션, 캐릭터의 세 가지 강사 제시 유형을 개발하고 이러한 제시 유형에 따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multimedia has caused interaction between human beings and computers to advance, which helps many people recognize unlimited possibility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ability in a multimedia education environment.
However, the educational effect of online multimedia has not been re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한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강명희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xi, 11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324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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