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와 갈은 표현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국어 교육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목적은 국어과를 다른 교과와 구별할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것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궁극적인 목표로 반영되어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현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언어 사용 능력은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국어교육에서 말하기가 언어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이고 말하기는 우리 인간 생활의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 잠시도 쉬지 않고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은 언어활동 영역 중에서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한 교육으로 실생활에서의 실용성이 가장 높으며, 문자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읽기와 쓰기 교육의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이렇게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음성 언어를 통한 말하기 교육이 중요하지만, 말하기에 수반되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도 말하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를 서론에서 살펴보았는데, 이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 소통과 더불어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의사 소통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행위와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 행위를 살펴보면, 일차적으로는 음성언어의 분절적 단위가 갖는 발화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두게 된다. 왜냐하면 의사 소통은 무엇보다 음성언어의 발화된 형식을 통하여 의미가 소통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학교교육에서는 대부분 음성언어의 발화된 단위의 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러나 음성언어는 분절된 단위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화자가 말하는 것은 분절된 단위들의 연속체이지만 이러한 분절 단위에는 소리의 크기, 세기, 장단, 억양, 속도 등이 수반되어 의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또한 말하는 상황에 동원되는 비언어적 표현, 예를 들어 얼굴 표정, 손짓과 몸짓, 발짓 동의 ...
본 연구에서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와 갈은 표현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국어 교육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목적은 국어과를 다른 교과와 구별할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것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궁극적인 목표로 반영되어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현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언어 사용 능력은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국어교육에서 말하기가 언어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이고 말하기는 우리 인간 생활의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 잠시도 쉬지 않고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은 언어활동 영역 중에서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한 교육으로 실생활에서의 실용성이 가장 높으며, 문자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읽기와 쓰기 교육의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이렇게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음성 언어를 통한 말하기 교육이 중요하지만, 말하기에 수반되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도 말하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를 서론에서 살펴보았는데, 이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 소통과 더불어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의사 소통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행위와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 행위를 살펴보면, 일차적으로는 음성언어의 분절적 단위가 갖는 발화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두게 된다. 왜냐하면 의사 소통은 무엇보다 음성언어의 발화된 형식을 통하여 의미가 소통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학교교육에서는 대부분 음성언어의 발화된 단위의 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러나 음성언어는 분절된 단위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화자가 말하는 것은 분절된 단위들의 연속체이지만 이러한 분절 단위에는 소리의 크기, 세기, 장단, 억양, 속도 등이 수반되어 의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또한 말하는 상황에 동원되는 비언어적 표현, 예를 들어 얼굴 표정, 손짓과 몸짓, 발짓 동의 제스쳐도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사 소통행위에서 음성언어에 수반되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에 관한 교육 방법을 살펴본 것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이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기를 기해 본다.
본 연구에서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와 갈은 표현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국어 교육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목적은 국어과를 다른 교과와 구별할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것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궁극적인 목표로 반영되어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현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언어 사용 능력은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국어교육에서 말하기가 언어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이고 말하기는 우리 인간 생활의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 잠시도 쉬지 않고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은 언어활동 영역 중에서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한 교육으로 실생활에서의 실용성이 가장 높으며, 문자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읽기와 쓰기 교육의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이렇게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음성 언어를 통한 말하기 교육이 중요하지만, 말하기에 수반되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도 말하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를 서론에서 살펴보았는데, 이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 소통과 더불어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의사 소통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행위와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 행위를 살펴보면, 일차적으로는 음성언어의 분절적 단위가 갖는 발화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두게 된다. 왜냐하면 의사 소통은 무엇보다 음성언어의 발화된 형식을 통하여 의미가 소통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학교교육에서는 대부분 음성언어의 발화된 단위의 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러나 음성언어는 분절된 단위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화자가 말하는 것은 분절된 단위들의 연속체이지만 이러한 분절 단위에는 소리의 크기, 세기, 장단, 억양, 속도 등이 수반되어 의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또한 말하는 상황에 동원되는 비언어적 표현, 예를 들어 얼굴 표정, 손짓과 몸짓, 발짓 동의 제스쳐도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사 소통행위에서 음성언어에 수반되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에 관한 교육 방법을 살펴본 것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이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기를 기해 본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how communication by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has been used and to study how we will teach students those expressions. Korean Education has focused on teaching ability to express and comprehend spoken and written language. This purpose is a...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how communication by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has been used and to study how we will teach students those expressions. Korean Education has focused on teaching ability to express and comprehend spoken and written language. This purpose is a major fact which tells Korean Education from other educations and as a result well reflected in its curriculum. In modern high-technology era ability to use language has been considered very important function because the speaking skill is a major part in Korean Education and a tool for communicating with one another. Therefore, the education in enhancing the speaking skill has been considered important in that it is very useful in every day life and is based on education for reading and writing skills. According to a result of research in the introduction of this thesis,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as well as the education in speaking also play a great role in communication. Comparing the communication by spoken language with one by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we are concerned with form and content of meaningful units of spoken language. As we communicate with one another with form and content of meaningful units of spoken language school education has paid attention on them. They are, however, not only important factors to be considered. To put it concretely, loudness, intensity, length, and speed that are important in communication are involved in the form and content of meaningful units of spoken language. Moreover, expressions by body langage, i.e. gestures by facial expression, hands, and body, also Daly a major role in effectively communicating with one another. This study proposes a teaching method for the purpose of teaching students how to effectively use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in communication. This teaching method is strongly expected to be reflected in curriculum in Korean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how communication by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has been used and to study how we will teach students those expressions. Korean Education has focused on teaching ability to express and comprehend spoken and written language. This purpose is a major fact which tells Korean Education from other educations and as a result well reflected in its curriculum. In modern high-technology era ability to use language has been considered very important function because the speaking skill is a major part in Korean Education and a tool for communicating with one another. Therefore, the education in enhancing the speaking skill has been considered important in that it is very useful in every day life and is based on education for reading and writing skills. According to a result of research in the introduction of this thesis,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as well as the education in speaking also play a great role in communication. Comparing the communication by spoken language with one by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we are concerned with form and content of meaningful units of spoken language. As we communicate with one another with form and content of meaningful units of spoken language school education has paid attention on them. They are, however, not only important factors to be considered. To put it concretely, loudness, intensity, length, and speed that are important in communication are involved in the form and content of meaningful units of spoken language. Moreover, expressions by body langage, i.e. gestures by facial expression, hands, and body, also Daly a major role in effectively communicating with one another. This study proposes a teaching method for the purpose of teaching students how to effectively use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in communication. This teaching method is strongly expected to be reflected in curriculum in Korea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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