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교육방법 연구
(A) Research on Teaching Methods of Paralanguage Expressions And Body Language Expressions 원문보기


이기종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와 갈은 표현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국어 교육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목적은 국어과를 다른 교과와 구별할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것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궁극적인 목표로 반영되어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현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언어 사용 능력은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국어교육에서 말하기가 언어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이고 말하기는 우리 인간 생활의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 잠시도 쉬지 않고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은 언어활동 영역 중에서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한 교육으로 실생활에서의 실용성이 가장 높으며, 문자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읽기와 쓰기 교육의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이렇게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음성 언어를 통한 말하기 교육이 중요하지만, 말하기에 수반되는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도 말하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를 서론에서 살펴보았는데, 이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 소통과 더불어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의사 소통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행위와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에 의한 의사 소통 행위를 살펴보면, 일차적으로는 음성언어의 분절적 단위가 갖는 발화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두게 된다. 왜냐하면 의사 소통은 무엇보다 음성언어의 발화된 형식을 통하여 의미가 소통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학교교육에서는 대부분 음성언어의 발화된 단위의 형식과 내용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러나 음성언어는 분절된 단위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화자가 말하는 것은 분절된 단위들의 연속체이지만 이러한 분절 단위에는 소리의 크기, 세기, 장단, 억양, 속도 등이 수반되어 의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또한 말하는 상황에 동원되는 비언어적 표현, 예를 들어 얼굴 표정, 손짓과 몸짓, 발짓 동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how communication by expressions of paralanguage and body language has been used and to study how we will teach students those expressions. Korean Education has focused on teaching ability to express and comprehend spoken and written language. This purpose is a...

주제어

#반언어 비언어 말하기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종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 85 p.
키워드 반언어 비언어 말하기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570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