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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교육이 아동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Influence of Philanthropy Education upon Children's Pro-sociality 원문보기


권선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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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교육은 성숙된 시민사회를 형성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원만한 관계를 이루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아동에게 타인과 공익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나눔교육(Pilanthropy Education)이 아동의 친사회성(prosocial)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로 나눔교육이 아동의 친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위의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나눔교육을 실시한 참여집단은 나눔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아동에 비하여 친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연구를 수행하였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2006년 3월 서울의 초등학교에서 나눔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급을 참여집단으로 하고, 나눔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다른 학급을 비교집단으로 각 30명씩의 아동들을 연구대상으로 구성하였다. 나눔교육 프로그램은 아름다운재단에서 개발한 나눔교육 프로그램으로 나눔교사인 담임교사가 재량 수업시간에 나눔교육을 실시하였다.
아동의 친사회성 검사도구는 Bar-Tal(1979)이 개발하여 성혜영(2000), 신혜경(2004)가 활용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친사회성 검사지 내용은 하위척도인 6개, 도움주기, 공감주기, 보호해주기, 나눠주기, 친절하기, 협력하기 등으로 구분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로 참여집단과 비교집단의 친사회성을 비교하기 위해 독립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선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664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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