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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자매 구성양식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 원문보기


권경실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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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가 다르게 삶의 조건과 성장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는 사회는 아동들에게 변화에 대처할 적응능력을 요구한다. 특히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사회적 유능감의 형성은 매우 중요하게 요구되어진다. 왜냐하면 이 시기에 형성된 사회적 유능감은 새로운 - ⅰ -환경에 적응하여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능력이 되며,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동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형제자매의 구성 양식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를 규명하여, 교육의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초등학교 아동의 이해는 물론, 또래관계 형성과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을 돕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부모들에게 현재 자녀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유능감의 경향을 파악하여 격려와 지원이 필요한 곳과 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어 보다 성공적인 양육을 돕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이 형제자매의 구성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변인을 다양하게 설정하여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형제자매의 성과 연령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형제자매의 유무와 수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형제자매의 성별 구성양식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넷째, 형제자매의 출생 서열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형제자매의 연령 터울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은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는 강원도에 소재한 2개교를 선정하여 초등학생 5, 6학년 아동을 임의 표집하였으며, 표집인원은 총 965명이었다. 그 중에서 자료수집에 필요한 응답을 충실하게 하지 못한 대상자 20명을 제외하였고 실제로 최종 분석에 사용한 대상자는 945명이었다.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Iowa 사회적 유능감 척도(Iowa Social Competency Scale, ISCS)교사용 검사지(‘이하 ISCS로 함’)를 아동용으로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ISCS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관련지어 평가하도록 고안된 척도로서 사회적 활동성, 과민성, 안정성, 비협조성, 협조성의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이 연구에서는 신뢰도 분석결과 하위요인 중 비협조성 요인의 경우 신뢰도가 .30으로 매우 낮게 나타나 본 분석에서는 제외하였고 4개 요인만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ciety in which life conditions and growing environment are changing rapidly everyday requires adaptability from children. Especially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positive social competence is an important requirement because the social competence formed in this period becomes the basis of ab...

주제어

#형제자매 구성양식 유능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경실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63장
키워드 형제자매 구성양식 유능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202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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