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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현행 우리나라의 홈스쿨링 운영과정을 탐색하고 문제점을 살펴본 다음, 그 문제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홈스쿨링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홈스쿨링의 의미를 살펴본다. 둘째, 홈스쿨링의 제반 운영과정을 탐색한다. 셋째, 홈스쿨링 운영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연구방법으로는 홈스쿨링 운영 관련 문헌을 수집하여 활용하였다. 홈스쿨링 운영에 관한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홈스쿨링은 아직 제도화 및 법제화 되어있지 않다. 교육법규 상 중학교까지는 의무교육기간이기 때문에 만6세가 지나면서 정규 초등학교에 취학하지 않으면 불법이다. 따라서, 홈스쿨링은 자녀들을 정규의무교육기관에 입학시키지 않고 집에서 부모가 자녀들을 양육하면서 기초의무교육을 대행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헌법에 보장된 의무교육의 권리를 배반하는 행위이다. 이렇게 헌법상 의무교육권리를 포기하면서 초등학교에 입학하지 못하도록 하고 집에서 자녀의 의무교육을 대행하고 있는 사람이나 시설에 대해서는 행정조치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되어있다. 그러나 과태료 부과는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둘째, 현행 홈스쿨링의 문제점은 홈스쿨을 위한 교재나 커리큘럼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지 않으며, 활용 가능한 선행 사례나 이용 가능한 도서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자녀의 학습활동과 양육을 동시에 겸하면서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부모보다는 그렇지 못한 부모 혹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홈스쿨링이다. 홈스쿨링 시설인 가정에서도 자녀들의 학습과 양육이 이루어지는 곳이기에 어느 정도의 권위성과 폐쇄성이 내재하고 있는 곳이 홈스쿨링이기도 하다. 셋째, 홈스쿨링을 입시교육의 한 방편으로 활용하려는 경향이 있다.조기교육에 열성인 한국의 부모는 자신의 욕망을 아이에게 투영해서 그들의 한(恨)을 풀어보고자 하는 생각에서, 그리고 자기 뜻대로 키우면서 공교육의 폐단을 차단하고 사교육으로부터 자유로워져서 자기 아이들만의 성공을 주도하고자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이에 홈스쿨링은 교육의 다양성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살리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시설이기는 하지만, 자칫 또 다른 사교육열풍 및 엘리트교육 시설의 한 형태로 변질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교육시설이 바로 홈스쿨링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지적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홈스쿨링을 운영하고 있는 가정은 다양한 교수-학습방식으로 학교와 가정, 그리고 ...
저자 | 김혜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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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i,53장 |
키워드 | 홈스쿨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215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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