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따른 환자만족도 연구 원문보기


정수연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병원 마케팅 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과거와는 달리 병원들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병원을 찾는 고객의 의식 수준과 요구가 높아져, 과거 병원 위주의 일방적인 의료 서비스로는 환자의 만족을 충족시킬 수 없다. 끊임 없이 환자의 반응에 관심 갖고 환자의 관점과 가치에 의해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다. 환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인의 커뮤니케이션 질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환자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의료인들 중 특히 간호사는 환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하루 24시간 환자와의 접촉점에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질은 환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종합병원에서 간호인력의 부족과 업무량의 과다로 환자와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따른 환자 만족도의 관계를 밝혀 의료 현장에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알리고 환자 만족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본 연구를 위해 전국에 있는 3개의 종합병원 입원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 연구와 간호 현장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정보제공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친화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권위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로 나누고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환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동일 문항을 환자와 간호사 모두에게 실시하여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환자와 간호사 사이의 인식 차이도 확인하였다.먼저 환자와 간호사 모두 정보제공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친화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순이었다. 권위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은 각각 5점 만점 중2.1911, 2.5714로 2점대의 낮은 수치를 보였다.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환자와 간호사의 인식차이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환자는 간호사보다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더 정보제공적이고 더 친화적이라고 인식하였고, 또 덜 권위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간호사의 정보제공적 커뮤니케이션 점수와 친화적 커뮤니케이션 점수는 각각 간호에 대한 환자 만족도, 간호 능력에 대한 환자 평가, 간호사에 대한 신뢰도, 재이용 의사 및 구전 점수와 (+)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반면 간호사의 권위적 커뮤니케이션 점수와 환자의 평가(patient outcomes)들 사이에는 (-)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환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었던 의사에 대한 환자 만족도, 치료결과에 대한 환자 만족도, 병원 시설 및 장비에 대한 환자 만족도, 병원 환경에 대한 환자 만족도를 각각 통제한 후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아도 대부분 여전히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도를 보였다.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기타 환자의 특성 변수들이 간호에 대한 환자 만족도, 간호 능력에 대한 환자 평가, 간호사에 대한 신뢰도 각각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알아 보기 위해 ...

주제어

#의료서비스 의료 현장 커뮤니케이션 의료인의 태도 의료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환자 평가 간호 서비스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patient outcom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수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 전공
지도교수 김은미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110 p.
키워드 의료서비스 의료 현장 커뮤니케이션 의료인의 태도 의료인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환자 평가 간호 서비스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patient outcom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309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